• Shuffle
    Toggle On
    Toggle Off
  • Alphabetize
    Toggle On
    Toggle Off
  • Front First
    Toggle On
    Toggle Off
  • Both Sides
    Toggle On
    Toggle Off
  • Read
    Toggle On
    Toggle Off
Reading...
Front

Card Range To Study

through

image

Play button

image

Play button

image

Progress

1/13

Click to flip

Use LEFT and RIGHT arrow keys to navigate between flashcards;

Use UP and DOWN arrow keys to flip the card;

H to show hint;

A reads text to speech;

13 Cards in this Set

  • Front
  • Back
성게의 체외 수정과 포유류의 체내 수정을 비교하시오
.-성게의 체외수정:
1. 난자의 수용성 물질 분비 --> 정자 유입
2. 정자-난자 접촉
3 정자 머리로 칼슘 더 많이 유입되어 세포질 내 칼슘농도 증가 --> 첨체 막 융합 --> exocytosis (protease 방출)--> 난자의 젤리층 분해
4. 쳄체돌기 형성 --> actin 재배열로 bindin 노출 --> 종 특이적으로 bindin 수용체에 결합 (resact 후에도 또 재확인)
5. 첨체돌기에 붙어 있던 protease가 난황막 분해 --> 세포막 노출 --> 융합
- 포유류의 체내 수정
1. 난자의 정자 유인: 난자는 깔때기부로부터 타고 오라와 팽대부로 이동하소, 정자는 질에서 들어와 자궁내부 협부에서 팽대부로 올라온다.
2. 난구세포는 PG로 유도신호를 보내면 정자가 hyaluronidase로 난구세포의 ECM 을 분해해 통과하는 길을 만든다.
3. 투명대는 크게 종 특이성을 보이지 않지만 ZP3 당단백질을 통해 정자의 부착과 첨체반응을 유도한다.
4. 첨체로부터 방출된 protease로 (exocytosis) 투명대를 뚫고 들어가 접촉이 일어난다. 따라서 정자의 전핵과 중심ㅣㅂ이 유입된다. (난자엔 중심립 없었다.) 물론 미토도 유입 되지만 곧 분해되고 만다.
성게의 체외수정과 포유류의 체내수정때 각각 정자가 2번째로 뚫는 세포 층은 무엇이며 첨체 돌기는 어느 층에서 형성될까?
성게의 체외수정과 포유류의 체내수정때 각각 정자가 2번째로 뚫는 세포 층은 무엇이며 첨체 돌기는 어느 층에서 형성될까?
성게와 포유류의 느린 다수정 차단 기작을 비교하시오.
성게의 경우
1. 정자가 수정 후 빠른 차단에 의해 탈분극이 일어나면 신호 전달계가 활성화 되어 소포체 내 칼슘이 방출된다. (IP3-ca++ channel)
2. 과립이 fusion되어 방출된 물질들은 i) protease 는 난황막의 나머지 빈딘 수요체를 분해하고 난황막과 세포막을 연결하는 막 사이 결합도 분해. ii) 점성 다당류는 음전하 때문에 물을 유입시키고 그 결과 난황막을 확장시켜 수정막 형성에 관여 iii) hyalin은 할구를 보호.

그러나 포유류의 경우는 난황막이 없어서 수정막이 형성되지 않는다. 대시 분비과립에서 방충된 물질들이 투명대에 있는 ZP3의 당부분을 잘라 첨체반응을 stop시킨다.
성게의 난할과정 중 할구들의 운명을 결정하는데 있어 소할구의 역할이 중요한것 같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morphogen 종류들 포함해서 설명)
소할구가 중요한 이유는 wnt signaling에 의해 dishevelled (dvl)의 존재에 의해 beta-catenin이 많이 축적되었기 때문이다.

먼저 dvl이 식물반구에 축적되어 분열과정 중 GSK 3 beta에 의한 beta-catenin의 억제를 막아 소할구가 만들어진다. 소할구엔 otx라는 전사인자가 있어서 beta-catenin과 상호작용 하면 하위 유전자들을 발현해 소할구가 골격형성 간충직 세포가 되도록 예정화 한다. 또한 beta-catenin이 축적되지 않은 쪽은 외배엽이 된다.
양서류의 난할과정이다. 원구 상순부 세포들은 함입되어 _______을 형성하며 이 구조로부터 외배엽에서 신경관을 유도한다. 이때 _______은 무엇의 신호에 따라 머리와 꼬리 부분으로 나뉠까?
척삭, wnt 의 농도기울기가 적으면 머리, 많으면 꼬리로 유도된다.
포유류의 배외막 종류를 4가지 적고 어류, 조류, 성게의 배외막 형성과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다면 서술하시오.
융모막, 난황막, 양막, 요막
1. 융모막: ES cell에서 유래한 배외 중배엽이 영양막의돌출부아 합류해 탯줄의 혈관을 형성하고, 혈관까지 발생이 끝나면 융모막이 되고 나중에 자국벽과 합쳐 태반을 구성한다. 포유류에서 발견.
2. 난황막: ES cell로부터 분충된 하배엽 세포들이 포배강 면을 따라 이동해여 배외 내배엽이 된 후 나중에 난황막을 이룬다. 조류에서도 내배엽 형성에 의해 밀려난 하배엽이 아래로 내려가 난황을 감싼다. 조류는 진짜 난황을 감싸서 난황막이지만 (단황란) 포유류의 경우는 등황란이기 때문에 난황이 없다. 그러나 우린 난황액을 지니고 있어 발생 초기에 혈구 세포를 생성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3. 양막: 상배엽에서 일부 세포들이 쪼개져 양막을 이루며, 포유류의 경우 내부는 양수로 채워지게 된다. 조류의 경우 중배엽이 두갈래고 나눠지면서 아래 세포 layer은 난황을 감싸고 위 세포 layer은 올라가 만나면서 양막을 형성한다.
4. 요막: 원조의 꼬리 끝에서 기원하며, 배외 중배엽에 의해 둘러싸인다. 태반이 잘 발달한 동물은 거의 퇴화도어 있으며 탯줄 혈관으로 편입된다. 조류의 경우는 엄마를 통해 노폐물 배출이 되지 않기 때문에 요막이 발달한다.
활발히 연구중인 iPSC은 어떤 방식으로 줄기세포를 얻을 수 있을까? 기존으 배아 줄기세포과 성체 줄기세포의 어떠한 단점을 극복할 수 있을까?
DNA chip을 이용해 배아 줄기세포에서 발현량이 높은 유전자를 찾아낸 뒤, 그 유전자를 성체 줄기세포인 섬유 아세포에서 과량 발현 유도해 배아 줄기세포를 얻는다.배아 줄기세포의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고 조직거부반응이 없는 성체줄기세포를 배아 줄기세포로 발달시켜 둘의 장점을 다 갖는다. 최근 iPSC를 다시 근아세포로 바꾸는데도 성공했다고 한다.
수업시간에 배운 morphogen중 영어가 아닌 다른 외국어로 명명된 morphogen 3가지를 쓰고 그들의 기능을 서술하시오.
Derriére: 양서류의 난할과정에서 veg T에 의해 번역된 단백질 중 하나다. (사실은 activin이랑 nodal=xnr 이 더 중요함:p)
spätzle: 초파리의 난할과정에서 배쪽 난포세포들이 난황막 주위 공간의 여러 단백질들을 연쇄적으로 활성화시켜 spz이 수정란 세포막의 Toll 수용체와 결합한다.
fushi taruzu: 초파리 앞뒤축 결정에 중요한 5가지 유전자들을 배우면서 쌍지배 유전자의 예로 짝수에서만 발현되는 유전자. 홀수에서만 발현되는 유전자는 even-skipped, hairy, runt 등이 있다.
초파리의 앞뒤축을 결정하는 morphogen들 (bicoid,nanos,caudal,hunchback,torso,groucho)의 관계를 mRNA와 단백질 수준의 그래프로 각각 나타내시오
.
꼬마선충의 축삭 돌기 성장에 관여하는 morphogen 3가지는? netrin의 대해 attractant로 작용하는 morphogen과 repellent로 작용하는 morphogen을 쓰고 그들이 어던 신경으로 발달되는지 쓰시오
.Netrin (unc-6)는 꼬마선충의 배쪽 체벽 (바닥판에 해당)에서 발현, 확산되어 신경세포가 자라도록 유도한다. netrin을 attractant로 인식하는 unc-40은 감각신경으로 toward netrin으로 발달하고, netrin repellent인 unc-5는 운동신경을 away from netrin으로 발달시킨다.
분류 p.39에서 무체강, 의체강, 진체강 동물들은 무엇인가?
무체강: 편형동물 (플라나리아, 디스토마, 촌충)
원체강: 선형동물 (회충, 요충) 윤형동물 (윤충)
진체강: 연체동물, 환형동물 (지렁이), 절지동물 (곤거갑다)
극피동물 (성게, 물가사리), 척색동물
사지의 발생중 다리골격 간충직 세포는 어떻게 형성되며 앞다리과 윗다리의 구분은 무엇을 통해 이루어 지는가? 또한 어떤 mophogen에 돌연변이가 일어나면 다지증이 생길까?
측판 중배엽에 간충직 세포들이 떨어져 나오면, 외배엽 아래에 응집되어 사지싹을 형성하게 된다. 간충직 세포는 이곳에서 Fgf10을 분비해 바로 위해 외배엽층을 AER (apical ectodermal ridge)로 유도한다. 그 결과 AER은 Fgf8을 발현해 다시 간충직 세포의 분열을 자극해 사지의 성장이 일어난다. 앞쪽 측판 중배엽과 뒤쪽 측판 중배옆에서 각각 발현되는 Tbx5 와 Tbx4는 앞다리와 뒷다리를 결정한다.
여러 기관들의 유래 배엽을 쓰시오 (내배엽, 중배엽, 외배엽)
1. 내배엽
- 소화관, 인두 (손가락 넣어서 닿는 부위 빼고 such as 입, 인두 일부, 직장 말단 외배엽)
- 소화관에 연결된 분비샘 (간, 이자 포함)
- 중이 공간, 유스타키오관
- 폐 기관지 상피
- 방광, 요도
- 흉선
- 갑상선, 부갑상선

2. 중배엽
- 근육, 뼈
- 진피층
- 결합조직, 혈액
- 비뇨 생식기
- 심장
- 비장

3. 외배엽
- 중추신경
- 수정체, 각막
- 피부상피세포
- 털, 젖샘
- 치아의 에나멜 층 (사기질)
- 송과샘, 뇌하수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