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huffle
    Toggle On
    Toggle Off
  • Alphabetize
    Toggle On
    Toggle Off
  • Front First
    Toggle On
    Toggle Off
  • Both Sides
    Toggle On
    Toggle Off
  • Read
    Toggle On
    Toggle Off
Reading...
Front

Card Range To Study

through

image

Play button

image

Play button

image

Progress

1/16

Click to flip

Use LEFT and RIGHT arrow keys to navigate between flashcards;

Use UP and DOWN arrow keys to flip the card;

H to show hint;

A reads text to speech;

16 Cards in this Set

  • Front
  • Back
원핵 생물의 탄새을 진화적으로 설명하는 6가지 step을 서술하세요.
1. 단순 유기문 생성 2.주합체 형성 3. 코아세르베이트 4.원새 생물 (protobiont)탄생 5.유전물지 탄생 6.원핵 생물의 진화
Surface-to-volume ratio에 대해 설명하고 원핵과 진핵 생물은 이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처했는지 설명하세요.
S/V는 물질교환을 위해 크기를 마냥 키우다 보면 오히려 감소하게 되고 또 확산의 문제점이 생기기 때문에 원핵생물은 크기를 키우는데 실패하고 말았다. 그러나 진핵생물은 고도로 접힌 막구조를 형성함으로써 같은 부핑서 표면적을 넓히게 되었다.
진핵생물의 진화과정을 설명하세요.원핵생물에도 세포골격이 있을까?
1.S/V ratio 문제의 해결 2.세포 골격 발달시켜 물질 수송통로로 사용한다. 최근 원핵생물에도 세포 골격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것은 세포 분열, 구조 유지등에 minor하게 관여한다. 3.막성 세포 소기관은 물질의 국부적 농도를 유지하고 DNA 격리도 ㅈㄶㅇ된다. 동물엔 진정세균이, 식물엔 남세균이 공생하게 된다.
내부공생설이라?
margulis에 의해 처음 제안된 가설로 미토와 엽록체가 고생 관계에 의해 각각 진화되었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동물과 식물이 어떻게 부화되었는가?
동물: 세포->조직(신상결근)->기관->기관계->개체
식물: 세포->조직(유통표기)->조직계(표관기)->기관->개체
현미경의 확대율, 분해능, 굴절율, 파장,theta가 무엇을 의미하는가?
1)확대율: 현미경의 배율=접안렌즈 배율x대물렌즈 배율.2)분해능:식별 가능한 두 점 사이의 최소거리(d)=0.61λ/nsinθ 3)굴절율(n):관찰하려는 물체위해 immersion oil떨어뜨리면 사물을 더 잘 관찰. 4)파장(λ): 짧은 파장의 광원을 사용할 수록 회절이 적어 사물 관찰에 좋다. 5)θ값이 커질 수록 집적되는 빛의 양이 많아져 사물이 뚜렸하다
시료 크기를 측정할 때 배율이 증가하면 증가한 만큼 '접안 마이크롬터'눈금이 의미하는 길이는 줄어든다는데 무슨 뜻일까?
대물 눈금 크기는 배율에 따라 달라지지 앟는다.따라서 세포 크기를 측정할 때에는 대물로 직접 측정하지 않고, 접안 마이크로미터를 이용해 측정한다. 그리고 그 이후 배율을 바꿔 관찰하면, 바뀐 배율에서 접안 마크로미터 한 눈금의 크기를 다시 정해야 한다.
형광 유세포 분류기의 또다른 이름(including brand name)은 무엇이며 사용 기작은 무엇인지 설명하세요.
Fluorescene Activated Cell Sorter, Flow cytometer, FACS...특정 세포를 관찰하기 위해 세포의 마커에 형광 표지된 항체등을 붙여 형광 물질에서 발생하는 신호를 분석해 세포를 분류하고 그 수를 확인하는 실험.
시료 고정과 염색방법에 대해 설명하세요.
1. 고정 a)열고정:세포를 공기 중에 건조한 후, 열처리하는 방법.전체적인 형태는 유지되지만 세포 내부 구조는 파괴되기 때문에 보통 원핵 생물 관찰에 사용된다. b)화학적 고정: 에탄올, ㅇ세트사, ㅇㅁ화 수은, 포름알데히드, 글루타르알데히드 등으 사용하며, 세포 내부로 침투해 단백질이나 지질 같은 구성 분자의 활성을 죽이고, 물에 녹지 않고 움직이지 않도로 만든다. 따라서 세포 내부의 구조와 형태가 그대로 보존된다. 2.염색:염료에 따라 여러 결합 방법을 사용.a)염기성 염료:메틸렌 블루, 염기성 푹신, 크리스탈 파이올렛, 사프라닌, 말라카이드 그린등을 사용해 핵상이나 일부 음으로 하전된 분자와 세균의 표면 등을 염색한다. b)산성 염료:에오신, 벵갈 로즈, 산성 푹신등 c)음성 염색 염료: 인디아 잉크, 니그로신 등
원심 분리법에 대해 설명하고 종류와 활용 예를 설명하세요.
혼합물을 밀도차로 분리하는 방법으로 1.분별 원심분리 (파쇄액을 회전수를 증가시켜 침전물을 제거하고 남은 상층액을 연달아 분리하는 방법) 2.밀도차 원심분리(CsCl이나 sucrose를 저-고 밀도로 부어 원심력=항력+부력되는 부위에서 멈추게 하는 실험)가 있다. 분별 원심분리를 세포의 소기관 분리시 사용될 수 있고 밀도차 원심분리는 Meselsn&Stahl실험에서 이용 되었다.
세포 소기관 분리는 어떤 실험기법으로 가능하고 큰 무게별로 동물/식물 소시관을 나열해 보세요.
동물: 핵막, 미토, 소포체/골지체, 리보솜
식물: 세포벽, 핵, 엽록체, 미토, 소포체/골지체, 리보솜
침강계수란? (영향주는 요인은?)
각 물질의 침전 정도에 대하 지표. 같은 원심력에 대해 더 빠른 침전 속도를 보이는 물질일수록 침강 계수가 크며, 더 튜브 아래쪽에서 멈춘다. 물질의 질량, 밀도, 모양이 영향을 준다.
원핵 생물을 모양에 따라 구분지어 보세요.
구균(coccus), 간균(bacillus), 나선균(spirillum) 콤마형균(vibrio) 등
원핵/진핵생물의 세포막을 비교하세요.
원핵:진정세균의 세포막은 인지질로 구성, ester 결합, sterol 대신 hopanois를 지닌다. 고세규의 세포막은 가지친 지방산이 ether결합 한것으로 인지질 이중층과 단일층 모두 관찰된다./진핵세포도 ester결합을 하고 식물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은데에 비해 동물은 불포화지방산이 적다.
원핵/진핵생물의 DNA을 비교하세요.
원핵은 한개의 환형DNA를 갖고 non-histone protein이 결합되어 있다. 진핵의 경우 선형 DNA가 존재학 여러개의 절편으로 존재. histone protein으로 감겨있다.
원핵/진핵생물의 리보솜을 비교하세요.
원핵(50s+30s=70s)
진핵(60s+40s=80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