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huffle
    Toggle On
    Toggle Off
  • Alphabetize
    Toggle On
    Toggle Off
  • Front First
    Toggle On
    Toggle Off
  • Both Sides
    Toggle On
    Toggle Off
  • Read
    Toggle On
    Toggle Off
Reading...
Front

Card Range To Study

through

image

Play button

image

Play button

image

Progress

1/35

Click to flip

Use LEFT and RIGHT arrow keys to navigate between flashcards;

Use UP and DOWN arrow keys to flip the card;

H to show hint;

A reads text to speech;

35 Cards in this Set

  • Front
  • Back
감각계의 큰 outline 그리기
chapter 24. 감각계
1. 감각 수용기의 특징
(1) 자극
(2) 수용기의 일반적 특징
① 수용기 분류
② 감각순응
2. 여러 가지 감각 수용기
(1) 후각 수용기 (화학)
(2) 미각 수용기 (화학)
(3) 피부 감각 수용기 (기계,화학)
(4) 신장 수용기 (기계)
① 근방추 (신전반사)
② 골지건 (건반사)
(5) 청각 수용기 (기계)
(6) 광 수용기 (빛)
① 눈의 구조
② 눈의 조절
③ 망막의 구조
④ 시각의 성립
⑤ 명순응과 암순응
⑥ 시각의 경로
자극이란 무엇이며 각 수용기는 '자극'을 어떻게 인식할까?
자극이란 생물체에 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내적, 외적 환경 변화로 각 수용기들은 '적합자극'의 신호로 받아 이것을 활동전위로 바꿔준다.
실무율의 법칙이란?
자극의 세기가 미치는 영향은?
양자화 개념으로 단일 신경 세포에 자극을 가할 때 그 자극이 역치 이하일 때는 활동전위가 발생하지 않고 역치 이상이 되면 그 자극의 세기에 관계 없이 동일한 활동전위 크기의 반을을 일으킨다. 자극의 세기가 커지면 지속시간과 빈도수는 증가한다.
베버의 법칙이란? 상수 K 값 공식을 쓰고
손가락 끝 말초신경과 등에 있는 신경의 베버 상수값을 비교해 보시오.
처음 자극에 대해 일정 비율 이상으로 변화된 자극을 받았을 때 그 변화를 느끼는 현상으로 감각 기관마다 베버 상수 값이 다르고 그 값이 작을수록 예민한 감각이다. 따라서 손가락 끝이 더 예민하기 때문에 상수 값이 더작을 것이다. R1-R2/R1 = K
1차 수용기와 2차 수용기를 비교하시오.
1차 숭ㅇ기 세포는 ㅏㅁ각 신경의 말단이 자극을 직접 받아들일 수 있도록 되있다. 예) 후각 상피
2차 수용기 세포는 특정 세포가 감각을 인식하기 위해 분화되어 있다. 분리된 수용기에서 신호를 받아 NT가 방출함으로써 감각신격에서 AP가 발생한다.
2차 수용기 세포의 감각들이 거치는 특정 세포는 누구인가?
보통은 상피세포가 분화된 세포인데 시각의 경우만 특이하게 신경세퐁다. 왜냐면 원추/간상세포들은 탈분극을 하지 않아서 AP를 유발하지 않기 때문
적응 속도에 따라 감각 수용기를 분류하시오.
긴장성 수용기(tonic receptor는 자극의 존재를 인식해서 자극만 있으면 계속 AP가 일어난다. 위상성 수용기 (phasic receptor)는 자극의 변화를 인식해서 자극이 변할때만 활동전위가 일어난다.
순응이란?
처음 자극을 받았을 떄 훈분했다가 자극의 세가가 일정하게 유지되면 AP가 사라지는 현상
대표적인 화학 수용기의 예를 으시오.
후,미,피
후각구 (olfactory bulb)이 구조를 그리고 label한 후 해당 구조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지지세포: 신경 교세포들처럼 후각 수용기를 물리적, 대사적으로 지지, 점액 분비, 휘발성 문자들을 산홧켜 내매 분자가 후각 수용기를 거치지 않고 들어가는 것을 방지.
2. 기저세포: 1-2개월마다 새로운 수용기 세포를 만들어 기존의 세포들을 교체한다.
3. 수용기 세포: 수용기의 여러 섬모 구조는 점막 ㅍ면으로 확장되어 있고 다른 한쪽은 전두엽 아래 후각구로 뻗는다. 각 세포마다 하나의 냄새 수용체를 지녀 특이적 냄새 분자를 인식한다. 또한 페로몬도 인식한다.
4. 승모세포; 2차 감각신경으로 사구체와 시냅스 이룬다.
혀 구조를 그려보시오. 각 세포들의 기능은?
1. 미뢰: 혀의 위족 표면과 구강, 식도 등에 분포한다. 각각 5가지 맛을 인식할 수 있는 미각 상피 세포들로 이루어져 있고 약 10일의 짧은 수명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재생하는 기저 세포들과 전체 구조를 지탱하는 지지 세포들이 함께 모여인다.
미뢰의 특징을 쓰시오.
혀의 위족 표면과 구강, 식도 등에 분포한다. 각각 5가지 맛을 인식할 수 있는 미각 상피 세포들로 이루어져 있고 약 10일의 짧은 수명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재생하는 기저 세포들과 전체 구조를 지탱하는 지지 세포들이 함께 모여인다. 각 미뢰는 5가지 맛에 대해 모두 반응할 수 있으나 미뢰 마다 특정 맛에 더 잘 반으아도록 세포들의 구성에 차이가 있다. 인식할 수 잇는 맛의 종류가 적기 때문에 실제 맛은 후각에 크게 의존한다.
미각 경로에 대해 설명하시오.
미각 상피 세포의 끝은 긴 섬모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은 미궁을 통해 외부 환경으로 뻗어 침에 잠겨 있다. 이들은 적절한 자극을 받으면 탈분극 되며, 신경 전달물질을 방출하여 미뢰에 연결된 감각 신경들을 자극한다. 혀의 앞쪽은 안면 신경 (VII), 뒤쪽은 설인 신경 (IX)이 분포한다. 특히 안면 신경 이부는 신경 말단이 미뢰 주변에 위치해 있어 촉각과 온도 감각을 인식할 수 있다. 미국은 연수에서 2차 감각 신경으로 이어져 시상으로 올라간다. 시상에서 3차 신경이 연결되어 대뇌 피질로 향하게 된다.
미각 수용체 종류 5가지를 설명하시오.
1. 짠맛: Na+섭취시 항상 열려 있는 ligand-gate Na ch로 유입 - 칼슘 유입 - 세로토닌 방출
2. 신맛: H+ 섭취 - amiloride-sensitive Na ch로 유입 - K+ 투과도 감소 -ca+ 유입-serotonin 방출
3. 단맛: T1R2 + T2R3 수용체
4. 쓴맛: 30여가지 T2R 수용체
5. 감칠맛: T1R1 + T1R3 수용체
단맛, 쓴맛, 감칠맛은 모두 G(gustducin)-coupled receptor - PLC - Na+, Ca+ 유입 - 간극연적 통해 ATP 방출
미각과 침분비는 어떠한 연관이 있나?
연수에 침 분비 중추가 있어 혀의 압력 수용기, 화학 수용기 정보를 받아 침분비를 유도한다.
남자와 여자의 미각 수용체를 조금 다르다. 어떻게 다른가?
남자는 단맛 수용체가 좀 더 많고여자는 쓴맛 수용체가 좀 더 만은데 이것은 여자가 임신한 태아를 보호하기 위해서라고 여겨진다.
미각 수용기는 진짜 특이하다. 특징을 4가지 서술하시오.
1. 세포마다 한 가지 특이 수용체만 발현한다.
2. 세포들끼리 연결되어 서로 신호를 주고 받는다.
3. 분비되는 NT가 수용체마다 다르다 (ATP or serotonin)
4. 감각 신경이 여러 세포에 동시 연결되어 신호를 통합하면 혀에 활성화된 구획을 뇌가 인식해서 판단한다.
피부는 표피, 진피, 피하조직 층으로 나뉘는데 여기서 진피층에서 발견되는 구조는 무엇이 있나?
섬포 아세포 분비, 혈관, 신경, 비특이적 면역세포, 파치니 소체, 루피니 소체, 메르켈 소체, 한선, 마이스너 등등
물집이 생기는 이유는?
표피, 진피층 사이에 물이 차는 이유는 마찰에 의해 진피층이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하기 위해서다.
통각 수용기를 비교 하시오.
얇은 수초로 이루어져 내온자극, 기계적 반응을 자극하는 자유신경말단과, 수초가 없어 통각 (bradykinin, capsaisin 자극에 반응)에 반응하는 자유신경 말단이 있는데 수초가 있는게 rapid response를 보이고 수초가 없는 건 latent response를 보인다.
파치니 소체의 특징은 무엇인가?
위상성 수용기로 진동을 인식한다. 따라서 순응이 존재한다.
2점 접촉 역치란?
두 자극을 서로 다른 것으로 인식 하는한 최소 거리로 감각 신경이 촘촘히 있을수록 2점 점촉 역치가 작다.
측부 억제란?
자극이 가해졌을 때 옆 신경을 저해해 자극에 대한 민감도를 높이는 현상이다.
신경 섬유를 분류할 때 수초의 유무에 따라 어떻게 나뉘나?
수초가 있으면 A, 수초가 없으면 C로 나뉜다. A 중에서도 alpha에서 gamma로 나뉘는데 alpha가 지름이 가장 큰 섬유고 gamma로 갈수록 줄어든다.
기계적 수용기와 통각 수용기 중 지름이 더 작은 것은?
통각 수용기
2 micrometer vs. 20 micrometer
길을 걸어가는 중 여자친구가 갑자기 튀어나와 "오빠!"라고 부르며 남자친구의 팔을 잡아 당겼다. 이때 남자친구의 이두근 근방추의 신전반사에 대해 설명하고 시간에 따른 근육길이 변화와 AP 를 나타내시오.
여름을 위해 근력운동을 하고 있는데 여자친구가 갑자기 튀어나와 "오빠!"라고 부르며 남자친구의 팔을 잡아 당겼다. 이때 남자친구의 이두근 근방추의 신전반사에 대해 설명하고 시간에 따른 근육길이 변화와 AP 를 나타내시오.
골지건의 건반사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청각 수용기의 구조를 그리고 외이, 중이, 내이 구조를 label 하시오.
코르티 기관을 그리고 코르티의 위치와 내부 구조에 대해 설명하시오.
코르티는 기저막의 윗부분에 위치하며 유모세포를 지니고 있다. 유모세포의 끝은 섬모가 발달되어 잇어 그 위에 얹어진 덮개막에 닿아 있다.
내유모세포의 기작에 대해 설명하고 AP 그래프 변화를 나타내시오.
유모세포의 섬모들은 단백질 다리에 의해 서로 부착되어 있으며, 가장 긴 섬모 쪽으로 구부러지 때 단백질 다리는 더 많이 채널이 열리도록 해서 탈분극을 일으키다. 반대쪽으로 구부러질 경우에는 채널이 닫혀 세포막은 과분그극 상태가 된다.
이 그래프를 해석하고 어떤 종류의 난청인지 맞추시오.
왼쪽은 전음성 난청으로 음파전도는 잘 안되지만 골전도시 파장이 내이로 전달되어 normal 복귀한다.
오른쪽은 노인성 난청으로 특정파장은 음파전도이든 골전도이든 유모세포가 손상된 것이기 때문에 잘 안된다.
전정기관을 그리고 이석기관과 반고리관 구조를 label 하고 기능을 서술하시오. 전정신경이 뇌로 전달되는 경로를 쓰고, 또한 전정기관의 overall 특징에 대해서도 서술하시오.
전저기관은 내림ㅍ로 채워져 있으며 유모세포들의 평형 감각 정보들이 전정 신경 (VIII)을 통해 직접 소뇌, 또는 연수의 전정핵을 거쳐 소뇌, 또는 망상체 등으로 향한다. 받아들인 정보를 통해 전정핵으로부터 다시 뇌간의 안구 운동 중추과 척수로 하행로를 뻗어 몸의 운동이 평형을 유지하고 시야를 추적하게 해준다.
1. 이성기관은 난형낭 (수평)과 구형낭(수직)으로 나뉘어 몸이 기우는것과 가속력을 인식한다. (중뇌 바로잡기 충추) 반고리관은 3개가 3차원으로 서로 직각에 놓여있어 회전시 유모세포의 섬모가 움직여 낾프의 흐름에 따라 움직이도록 한다.
눈의 구조를 그리고 각 기관의 특징들을 설명하시오.
1. 공막: 눈의 흰자, 탄력성 섬유와 콜라겐 결합
2. 맥락막: 망막에 영양을 공급하기 위해 혈관 포함. 멜라닌 있어 착색.
3. 망막: 간상/원추세포등의 광수용기 세포 포함, 시각 성립에 관여, 제일 바깥쪽 색소 상피 세포는 멜라닌 포함해 및 산란 막고, 식세포 작용, 관 수용기에 영양분 운반하고 면역학적 면제. 맹점과 와 포함.
4. 각막: 공막의 연장으로 투명, 볼록 구조로 빛을 전달.
5. 수정체: 걸이인대를 통해 수정체를 지지, 두께 조절.
6. 모양체(모양근): 평활근으로 걸이 인대를 통해 수정체를 지지하고 두께를 조절.
7. 홍채: 동공의 지름을 바꿔 들어오는 빛의 양ㅇㄹ 조절.
8. 안구방수: 수정체를 지지하는 섬모상피가 혈장과 유사한 저단백질의 체액 분비. 각막과 수정체에 영양분 공급, 나멎는 슐렘관을 통해 빠져 나간다.
9. 유리체 방수: 콜라겐, 하이알루로난등 투명한 젤라틴성 물질들로 채워져 구형모양을 유지.
원추세포와 간상세포의 분포를 그래프로 나타내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