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huffle
    Toggle On
    Toggle Off
  • Alphabetize
    Toggle On
    Toggle Off
  • Front First
    Toggle On
    Toggle Off
  • Both Sides
    Toggle On
    Toggle Off
  • Read
    Toggle On
    Toggle Off
Reading...
Front

Card Range To Study

through

image

Play button

image

Play button

image

Progress

1/52

Click to flip

Use LEFT and RIGHT arrow keys to navigate between flashcards;

Use UP and DOWN arrow keys to flip the card;

H to show hint;

A reads text to speech;

52 Cards in this Set

  • Front
  • Back
뉴런을 양극 신경, 무극 신경, 다극 신경으로 분류해 보시오.
1. 양극신경은 한쪽은 축삭, 다른 하나는 수상돌기로 되어 있ㅇ 후각, 시각, 미ㅏ, 청각, 평형감각 등의 특수 감각 ㅅㄴ호를 받아들이는 신경ㅇ다. 그 중 거짓 다극 신경ㅇㄴ 한개의 축삭이 두 개의 가지로 가라진 감각 신경으로, 몸의 말단 부위ㅔ서 촉가, 압ㄱㄱ, 통각 등의 정보를 척수에 전달한다. 신겨 세포체는 DRG에 위치하며 수상돌기를 지니지 않는다.
2. 무극 신경은 돌기를 지니지 않은 신경으로 배아 시기에 관찰된다.
3. 다극 신경은 한개의 축삭과 많은 수상돌기를 지닌 구조고 척추 동물에서 가장 흔한 신경이다. 추체 신경은 대뇌 피질, 해마, 편도, 등에서 발견되는 신경, purkinje 세포는 대뇌 피질에서 발견되는 GABA 분비 신경으로 많은 수상돌기를 갖는다. 다극 운동신경은 여러 개의 수상돌기를 지니고 축삭 말단은 골격근에 맞닿아 있다.
4. 단극 신경은 한개의 돌기만을 지니고 돌기의 부위별로 정보를 주고 받을 수있다. 대부분 무척추 동물의 신경계에서 많이 발견된다.
교세포을 정의하고 간단하게 분류하시오.
신경계의 90% 가량을 차지하며 신경 세포들의 구ㅗ ㅇ지, 항ㅅㅇ성 유지, 대사 유지 등을돕는다.
1. CNS
희성소뇌
2. PNS
위쓔
다음 교세포를 label하시오
성희소뇌
CNS 교세포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1. 희소돌기 세포: 수초 형성, 한개의 세포가 여러 개의 축삭을 감싼다.
2. 성상세포: 신경 세포들 지탱, 뇌 속 고칼륨 혈중 방어, 간극연접 발달, NT 수용체 지닌다, 포도당을 흡수해 젖산으로 전환 한 후에 신경이 흡수하게, BBB 이루는데 중요 역할
3. 소교세포: CNS 면역 세포의 역할, monocyte (단핵구)와 기원이 동일, CNS에 문제 발생 시 그 부위로 이동해 활발한 섭식과 다양한 화학 무질들 방출
4. 뇌실세포: CNS의 내강 따라 존재, CSF 형성, 섬모 움직여 CSF 흐르도록, neural stem cell 역할
PNS 교세포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슈반세포: 수초 형성, 세포 한 개가 ㅎㄴ 개의 축삭만 둘러쌈
2. 위성세포:신경절ㅇ 있느 신경 세포체들ㅇㄹ 둘러싸 보호함.
.
PNS 와 CNS의 축삭은 재생이 가능한가? explain
CNS의 축삭은 절다되면 희소돌기 세포에서 억제 인자가 방출되어 절단된 축삭의 성장을 방햏지만 PNS의 경우 축산 절단 시, 슈반 세포가 찌꺼기를 섭식하고 재생관 (regeneration tube)을 형성해 축삭 끝이 ㅈ생되도록 유도하나.
CNS 의 보호층은 무엇이 있고 그들의 기능은 무엇인가? (총 4개)
1. 뼈: 두개골은 뇌를, 척추뼈는 척수를 감싸서 소상되기 쉽고 대체하기 어려운 조질들 보호
2. 뇌수막
i) 경질막 (dura mater): 대되피질을 감싸는 뇌수막 중 most outer layer 두 겹으로 되어 있는 ㄷ껍고 질긴 막으로 도 겹 사이에 혈ㅇㄱ으로 채워진 경질막동이나 정맥동을 형성. 뇌에서 나온ㅓㅇ맥혈이나 CSF가 여기로 배ㅜㄹ되어 혈액으로 다시 들어감.
ii) 거미막 (arcachnoid mater): 어래층인 연질막과 거미막 밑 공간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CSF로 채워져 있다.
iii) 연질막 (pia mater): 뇌와 척수에 맞다은 얇은 막으로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이 이 막과 연결.
∴ dura, arachinoid,subarachinoid, pia --> DASP
3. 뇌척수액 (CSF): 맥락총에서 생성되어 뇌실로부터 거미막 밑 공가으로 흘러들어가 CSN를 전체적으로 감싸게 된다.
4. 혈액-뇌 장벽 (BBB): 뇌ㅗ직의 항상성으유지하기 위해 혈액에 섞인 여러가지 물질들이하무로 접근하는 것을 제한.
208
209
대뇌를 3 구조로 분류해 보시오
대뇌피질, 대뇌수질, 기저핵
대뇌피질의 기능과 4 쌍의 엽은?
감각 인식, 운동의 수의적 조절, 언어, 성격, 사고, 기억, 결정, 창조, 자의식과 같은 정신적인 일들 수행
1. 후두엽: 일차적 시각 정보 처리
2. 측두엽: 소리감각
3. 두정엽: 체성 감각 정보를 받아들임
4 전두엽: 자발적 운동, 말하기, 생각의 구성
4.
대뇌피질의 체성 감각 피질과 주 우동 피질을 구분하시오.
중심구를 중심으로 두정엽 앞쪽이 체성, 전두엽 후방이 주 운동피질이다.
1. 체성 감각 피질 (일차 제감각 피질, somatosensory cortx)는촉각, 압력, 열, ㅊ가움, 통증 등의 ㅅㄴ체 표면 감각 받아들이고 감응 담당
2. 주 운동 피질 (일차 운동 피질, primay motor cortex)는 골격근의 움직임으 통제.
(둘 다 신체 반대쪽을 담당)
대뇌 피질의 주 운동 피질의 조절자 4가지는?
보조운동 영역, 전 운동 피질, 후방 두정 피질, 소뇌
대뇌 피질의 연합 영역 3군데를 설명하시츠오
1. 전두엽 앞쪽 연합피질: 자발저 행동 계획, 경정, 창조, 인경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 손상 시 이녕과 ㅏ회적 행동에 변화 일으킨다.
2. 두정-측두-후두 연합피질: 시체적, 청각적, 시각적 감각을 모아 통합해 외부 세계와의 관계를 확립
3. 변연 연합피질: 측둥ㅂ 앞쪽에 위치해 동기부여와 감정에 관여, 기억과관련
좌뇌와 우뇌는 어떻게 서로 정보를 교환할까?
좌우의 대뇌 피질은 몸의 반대쪽을 통젷지만, 뇌량 (corpus callosum)을 통해 신체 양쪽 정보를 서로 교환할 수 있다. 그러나 좌반구는 언어, 분석능력, 우반구는 시공간 능력을 담당
언어 중추는 어디인가?
언어 능력은 대부분 좌반구에 위치한다.
1. 브로카 영역은 주 운동 피질 바로 앞에 위치하며 말하는 기능에 필수적이다.
2. 베르니케 ㅕㅇ역은 측두엽과 후두엽의 경계에 존재하며, 언어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각회 (angular gyrus): 두정-측두-후두 연합 피질 내에 졵하며, 시각, 청각, 촉각과 같은 감각 정보들을 통합한다.
들은 단어를 반복 할 때 뇌의 경로는?
측두엽-베르니케-브로카-주운동피질
읽은 단어를 말로 할 때 뇌의 경로는?
후두엽-베르니케-브로카-주 운동피질
뇌에 동맥혈이 흐르는 경로는?
동맥혈-거미막 밑 공간-간질액 (뇌조직으로 스며듦)-정맥혈 (거미막 밑 공간)-정맥동 (경질막 사이공간

동맥혈-뇌실-CSF-거미막 밑 공간-정맥동
sperry와 gazzaniga의 좌우반구의 기능차이 실험을 설명하시오
.
대뇌 수질에대해 설명하시오
수초의 지방 성분 때문에 백색으로 보이며, 신경 세포ㄷㄹ기들이 복잡한 mntwork를 이룬다. 대뇌의 각 부분들이 서로 신호를 전달할 수 있게 해주고 뇌량을 토해 양쪽 반구의 정보를 서로 교활할 수 있게 해준다.
기저핵에 대해 설명하시오
대노 수질 속에 위치한 신경 세포체가 밀집된 회백질 더ㅓ리. 대뇌 피질에서 시작된 운동 경로 중간의 시상에 억제 효가를 가해 ㅂㄹ필요한 운동을 제거함으로써 수의 운동을 조ㅓㄹ하고, 자세화 관련된 운동들을 ㅈ화시키고 감독. 손상시 헌팅턴 무도병, 파킨슨병
변연계 (lymbic system)에 대해 설명하시오
뇌간을 둘러싸는 대뇌의 구조물들로 해마, 편도, 대상회전 (띠이랑 cingulate gyru), 변연 연합ㅍ질, 기저핵, 시상과 시상하부들을 포함한다. 감정, 기보넉인 생ㅈㄴ과 성별에 따른 행동 패턴 결정, 동기 부여와 학습 등에 관련되어 있다.
해마에 대해 설명하시오
단기 기억에 중요한 역하를 수행, 단기 기억으 장ㄱ 기억으로 전환하며, 공간 지각 능력과 길 찾기 등에 관여. 해마 조직에 고주파 전기 자극 시 자극에 더 민감해지는 장기 기억 강화 (LTM)현상이 일어나고 반대로 LTD도 나타날 수 있다
서술기억과 절차기억의 차이는 무엇인가?
1. ㅅ술기억은 사람, 장소,사건, 사물 등에 대한 기억. 의식이 개입되어 있어 해마와 니의 여러 피질 부위들이 관여한다.
2. 절차기억: 자동차 우전 기술 등의 기계적 행동. 회상하거나 묘사할 수 없으며 해마 대신 소뇌, 주 운동피질, 체성 감각 피질, 시각 처리 여역 등이 주로 관여
편도란?
amygdala로 짝찟기, 보상, 공포와 같은 감정적인 정보들과 기억을 연결시킨다. 제거시 겁이 사라진다.
간뇌의 구조와 기능을 설명하시오
1. 시상: 많은 신경 세ㅗ체들이 밀집, 신경 전도의 중계속 역할. 대뇌 피질로 들어가는 상행로에서 후각을 제외한 모든 감각 정보들이 이고에서 시냅스 이룬다. 대뇌 피질에서 시작되어 운동 조절ㅇㄹ 수행한ㄴ 하행로의 일부노 시냅스를 이루고 있다. 드어온 정보들을 수정하고 통합할 수 있다.
2. 시상하부: 거의 ㄷ부분의 자율 신경계와 내분비계를 조ㅓㄹ하느 항상성의 중추이다. 체온 조절, 갈증과 소변 배출 등 체내 삼투압 조절, 음식 섭취 조절, 임신과 분만 조절, 뇌하수체 전엽 호르몬의 분비 조절 뇌하수체 후엽 호르몬 생산, 자율 신경계 조절 등. 변연계의 일부로 감정이나 동기 부여된 행동들을 조러하고 연수의 심혈관 조절 중추에도 영향 받는다.
214
215
뇌간의 기능
1. 중뇌: 준의 정보를 분석하고, 홍채와 안구 운동을 조절. 보행 반사와 바로잡기 바사의 중추로도 기능한다.
2. 연수: 척수와 뇌의 연결 토로이다. 심작 박동, 호흡 조절의 중추가 졵하고, 삼키기, 구토 반사와 침 분비 등의 붌의 운동을 조절.
3. 뇌교: 대뇌와 소뇌의 연결 통로 역하을 수행하며, 연수와 함께 호흡으 조절한다.
망상 형성 (reticular formation)이란?
넓게 퍼진 시경망을 조직으로 통증 조절, 혈압과 호흡 조절, 근육 긴장, ㅅㄴ자 바사, 수면과 각성 등 많은 조절에 간련된다. 이 속에는 망상 활성계 (retcular acivating system)가 있어 의식을 ㅎㅇ성하며 ㅈ세 유지와 대니 피질이 각성 등을 한다.
소뇌의 기능은?
전정기과의 체성 감각 정보를 통해 빠르고 변화가 있는 운동의 ㅏ세와 균형을 유지한다. 또한 기저핵처럼 대뇌 피질의 운동 정볼ㄹ 받아 대ㅚ 피질의 ㅇㄴ동 경로를 조절할 수있다. 조건 반사에도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16
척수의 기능
뇌와 반대로 수질부가 뵈잭질로 신경 세포체가 밀집되어 있고, 피질부는 백질로 축삭돌기의 다발로 이루어져 있다. 목신경 (8쌍), 가슴 신경 (12), 허리(복부) 신경, 엉치(골반)신경(5),꼬리신경(1)
말초 신경계를 신경절의 위치에 따라 구분하시오
1. 정보 들어오는 감각 신경 (구심성 신경)은 내장경로, 감각 경로로 구분된다. 감각 경로는 체성 감각 (피부,근육,관절,내이)와 특수 감각 (시각,청각,미각,후각)으로 나뉜다.
2. 중추에서 정보 빠져 나오는 운동 신경 (원심성 신경)은 체성 신경계와 자율 신경계로 나뉜다.
체성 신경계 저해제 5가지는?
1. clostridium botlinum (neurotoxin)은 PNS이 synaptobrevin을 저해해 ach 방출을 억제한다. 그 결과 골격그늘의 이완, 횡경막 이완으로 호흡곤란->사망
2. Clostridumtetani(파상풍)은 억제 시냅스 ㅏㄹ든의 synaptobrevin을 저해해 glycine, gaba등의 방출을 억제. 근육의 과다 탈분극
3. 큐라레 (화살독)은 ach 수용체의 경쟁적 저해제로 수용체에 결합하면 잘 분해되지 앟아 채널이 열리는 것 방해 - 골격근 이완 일어나 호흡고란
4. 검은 과부 거미 독은 신경 말단의 분비 소나에서 ach을 모두 방출시켜 골겨근의 과도한 탈분극 지속되돍 한다.
5. organophosphate은 ach esrase에 결합해 비가역적으로 저해. ach이 신경-근육 연접에 오래도록 남아서 횡격막의 재분극을 막아 사망.
신경전달 물질들을 총 정리해 보시오
234
233
체성 감각 피질에 손상이 오면 어떤 증후군이 유발 될 수 있나?
대측 무시 증후군: 몸의 반대쪽 정보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함.
Gage의 사례는 뇌의 어느 부위를 손상시켰나? 그 결과 어떤 증상이 나타났나?
감정에 관여하는 전두엽 앞쪽 연하 피질 손상. 자발적 행동 계획, 결정, 창조, 인경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두정-츠구-후두 연합피질에 손상이 가면 유발되는 병은?
실인증: 다양한 인지능력 장애로 symptom이 다양하나 전반적으로 사물을 묘사할 수는 있으나 사물을 보고 알아채지 못한다. 신체적, 청각적, 시각적 감각을 모두 통합해 외부 세계와의 관계를 확립하지 못하기 때문
기저핵 손상과 관련된 질병은?
헌팅튼 무도병과 파키슨
메멘토, 50 first dates 등의 영화에서 주인공은 뇌에 어떤 손상이 있었나?
해마에 손상이 가서 새로운 기억 하지 못한다. 그러나 옛날 기억은 대뇌에 저장되어서 그대로 있고 절차기억도 발달 가능하다.
KBS 다큐에 나온 겁업는 쥐는 뇌의 어느 부위가 손상된 것일까?
편도: 짝짓기, 보상, 공포와 같은 감정적인 정보들과 기억을 연결
박선우교수님이 배우 김태희를 실제로 만나 가슴이 두근거리기까지 뇌에선 어떤 신호를 보냈을까?
감각 자극-대뇌피질-대뇌변연계(감정생성)-시사하부와 뇌간-체성 신경계,자율신경반응,내분비 반응,면역반응 등
보행반사와 바로잡기 반사를 조절하는 곳은?
중뇌
단기 기억과 장기 기억의 차이는?
단기 기억은 시냅스 ch 수준의 변화로 금방 사라진다. 인간의 경우 해마에서 발생한다. 장기 기억은 신경세포의 구조 변화가 유발되어 해마를 거쳐 대뇌에 저장된다.
자율 신경계의 기작에서 예외 3가지는 무엇인가?
1. 혈관은 교감 신경만 지배해서 길항 효과가 없다. 그러나 발기 혈관은 교감,부교감 둘 다 존재한다.
2. 한선(땀분비)의 경우는 교감 신경만 지배한다. 그러나 post synaptic cell에서 ach를 분비한다.
3. 침샘은 교감, 부교감 신경 둘 다 존재한다. 그러나 길항작용은 없고 둘은 다른 성분의 침샘을 분비한다.
수면에서 REM과 non-REM을 비교하시오
non-REM수면은 총 4단계로 다니고 잠이 시작되면 뇌가늬 신경핵들의 활동 저하, NT의 양 감소가 일어난다. 시산과 피질 세포들이 괍그 되어 정보처리 기능이 억제되며 의식을 잃게 된다. 과분극 상태가 되면 가끔 칼슘 채널이 열리면서 발화의 패턴을 보인다.
REM 수면 동안은 non-rem동아 활동하지 않았던 뇌간 신격행들의 몇개가 활동을 재개하며, EGG패턴이 꺠어 있는 뇌와 유사해 진다. 새앵한 꿈, 악몽을 꾸게 되며, 골격근들을 마비시키는 억제 명령이 뇌에서 방출된다.
brown-sequard syndrome이란?
척수의 한쪽이 손상되어, 몸의 같은 쪽에서 ㅇㄹ라오는 분별성 촉각과 반대쪽의 통각, 오도 감각을 느낄 수 없게 된다.
Syringomyelia란?
척수에 낭종 등이발생하면 몸의 양 측에서 들어오는 통각, 온도 감각을 느낄 수 었으나 분별서 촉각의 인식에는 문제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