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huffle
    Toggle On
    Toggle Off
  • Alphabetize
    Toggle On
    Toggle Off
  • Front First
    Toggle On
    Toggle Off
  • Both Sides
    Toggle On
    Toggle Off
  • Read
    Toggle On
    Toggle Off
Reading...
Front

Card Range To Study

through

image

Play button

image

Play button

image

Progress

1/230

Click to flip

Use LEFT and RIGHT arrow keys to navigate between flashcards;

Use UP and DOWN arrow keys to flip the card;

H to show hint;

A reads text to speech;

230 Cards in this Set

  • Front
  • Back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감각운동기 중 영아의 관심이 외부의 대상보다는 자신의 신체에 있기 때문에 ( ① )순환반응이라 불리고, ( ② )이라는 용어는 빨기, 잡기와 같은 감각운동의 반복을 의미한다.

①일차 ②순환반응

( ① )의 단어의 구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 ② )는 특별한 의미를 전달하는 소리의 기본 단위이다.

①형태론 ②형태소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서 (   )는 성심리 발전의 첫 단계를 의미하며 이 시기의 주요 성감대는 입이다.

구강기

뇌의 한 부분인 (   )의 주기능은 자세조정과 운동기능의 관장이다.

소뇌

정신분석학에 의하면 남근기에 아동은 아버지로부터의 (   )을 느끼고 어머니의 사랑을 얻기 위해 아버지를 닮아 가는 오이디푸스컴플렉스를 경험한다.

거세불안

( ① )는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12새 이후에 해당 되며 이 시기에 들어서 과학적 사고, ( ② )와 이성적 사고가 가능해진다.

① 형식적 조작기 ② 추상적 사고

프로이드의 성격구조

프로이드의 성격구조

① 초자아 ② 원초아 ③ 자아

(   )은 양수와 동일한 조건의 물 속에서 아기를 낳는 방법으로 진통과 분반시간이 단축되는 장점이 있다.

수중분만

원시반사중 하나로 아기를 물속에 넣으면 물 위에 뜨기 위해 적절한 팔다리 운동과 호흡을 하는 반사는?

수영반사

애착과 관련된 90개의 문항에 대하여 어머니가 자신의 아이와 일치하는 정도에 따라 1점에서 9점까지로 분류하는 검사는?

애착 Q-sort

태아가 태반으로부터 산소를 공급받다가 출산과 더불어 폐로 숨을 쉬어야하고, 어둠속에 있다가 강렬한 불빛을 받는 등의 모체 밖으로 나오는 태아의 고통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자는 Leboyer의 저서는 (   )이다.


폭력 없는 탄생


영아의 머리위에 전극을 부착해서 ( ① ) 으로부터는 시각적 자극, ( ② ) 으로부터는 청각적 자극에 대한 뇌의 반응을 기록해 영아의 지각능력을 측정하는 접근법은 ( ③ )이다.

①후두엽 ②측두엽 ③뇌파 측정법

태아 출산 이후 ( ① )이 자궁벽에서 떨어져 나와 ( ② )와 함께 배출된다.

① 태반 ② 양막

아기가 깨어있는 상태에서 아기 머리 위에서 종을 크게 울린다. 아기는 종소리를 듣고서 깜짝 놀라지만 다시 종소리를 울리면 저번만큼 놀라지 않는다. 이때 아기는 종소리에 (   ) 되었다고 한다.

습관화

출산과정 중 자궁경부가 태아의 머리가 통과할 수 있는 정도 (10cm~12cm) 까지 열리는 기간은?

출산과정 중 자궁경부가 태아의 머리가 통과할 수 있는 정도 (10cm~12cm) 까지 열리는 기간은?

개구기

출산과정 중 양막이 터져 양수가 나오는 시기로 이때 모체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고 태아에게는 극도의 압력과 산소부족을 경험하게 하는 기간은?

출산과정 중 양막이 터져 양수가 나오는 시기로 이때 모체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고 태아에게는 극도의 압력과 산소부족을 경험하게 하는 기간은?

출산기

진통 시 연상법, 이완법, 호흡법을 사용하여 진통 중인 산모의 통증을 완화시키는 분만의 이름은?

라마즈 분만

태아가 거꾸로 있거나, 전치태반, 아기의 머리가 너무 커서 산모의 골반을 통과할 수 없을 때 임부의 복부를 절개해서 자궁으로부터 아기를 꺼내는 이 분만법은?

제왕절개

임신 28주~37주 사이에 아기가 태어나는 경우로 주된 원인은 산모의 영양부족인것은?

조산

조산아의 경우 신체에서 폐를 보호해 주는 물질을 생성하지 못한 결과 호흡이 불규칙하거나 호흡이 정지되는 현상인 ( ① ) 과 뇌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 ② )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①호흡장애 증후군(respiratory distress syndrome)


②뇌출혈(brain hemorrhage)

분만의 단계중 제3기인 ( ① )는 태아가 출산한 이후 자궁이 ( ② )되면서 태반이 자궁벽에서 떨어져 나와 양막과 함께 배출되는 것을 말한다.

① 후산기 ② 수축

언어의 구성요소중 하나로, 단어를 문법적으로 정확한 순서로 배열하여 문장으로 만드는 능력과 문법의 규칙을 이해하고 구사하는 능력을


(   )이라한다.

구문론

정보처리 접근법에서 정보처리의 과정은 ( ① ),( ② ),( ③ )으로 이루어진다.

① 부호화 ② 저장 ③ 인출

(    )은 상호관계의 형성단계에서 영아의 애착을 측정하기 위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한다.

낯선상황실험

일차정서에서 영아는 6~10주경에 사람의 얼굴에 대해 (   )를 보인다.

사회적 미소

(   )은 강화 받은 소리는 계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며, 강화 받지 못한 소리는 소멸되는 과정을 통해 언어를 학습한다고 설명한다.

학습이론

정보처리 과정에서 (   )는 정보를 나중에 필요할 때마다 잘 기억해 낼 수 있는 형태로 기록하는 과정이다.

부호화

신생아를 똑바로 눕힌채 누운자리 근처를 양쪽으로 세게 두드리면 팔을 쭉 벌리면서 손으로 무엇인가 잡으려고 하는 것 같은 자세를 취한다. 이러한 반사운동을 (   )라고 한다.

모로반사

( )는 유해한 자극에 대해 보호기능을 할 뿐 만아니라 영아의 기본 욕구를 충족시키는 기능도 함께 수행한다

생존반사

뇌의 두 개의 반구 중 (   )은 공간 지각 능력, 촉각 음악과 같은 비언어적 소리, 슬픔과 같은 부정적 정서의 표현 등을 관장한다.

우반구

(   )이론은 인간의 인지과정을 컴퓨터에


(   )과정과 비교한 접근법이다. 여기에서


( )안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말은?

정보처리

반사운동과 신체기능을 통제하며 출생 시 완전한 기능을 하는 뇌의 부위는?

뇌간

신경계는 ( ① )과 ( ② )로 구성되어 있는데


( ② )세포는 ( ① )세포에 영양을 공급하고 신경계를 결합시키는 접착제 역할을 한다


① 신경원 ② 신경교

(   ) : 태반이 태아보다 자궁구 가까이 위치하는 것으로 자궁구를 막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에는 정상분만이 불가능하며 제왕 절개 분만해야함

전치태반

Gibson과 Walker가 고안한 시각벼랑실험에서 6개월 된 영아는 (             )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Gibson과 Walker가 고안한 시각벼랑실험에서 6개월 된 영아는 (   )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깊이지각

다음 예시와 관련 있는 방어기제는?


예시1. 종로에서 뺨 맞고 한강에서 눈 흘긴다.


예시2. 부모에게 혼난 아이가 동생에게 화를 내거나 장난감을 부수는 것.

전이

Chomsky에 의하면 인간의 뇌에는 태어날 때부터 선천적으로 언어를 습득 할 수 있도록 보편적 문법 지식이 (   )에 미리 프로그램화 되어있어 아동이 어렵지 않게 언어를 습득할 수 있다.

언어습득장치(=LAD)

다음 예시와 관련 있는 방어기제는?


예시1. 여자아이를 좋아하는 남자아이가 마음을 표현하기 부끄러워 여자아이를 괴롭히는 경우


예시2. 문란한 성 경험에 대한 호기심과 동경을 갖고 있는 사람이 오히려 혼전순결 캠페인을 벌이는 경우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Thomas와 Chess가 발견한 기질의 9가지의 요인을 기준으로 분류한 영아의 3가지 유형 중 연구대상의 15% 차지하고 새로운 환경을 싫어하는 것은 아니지만 수동적이고 두려워하는 영아는


(   )이다.

반응이 느린 영아

출생 후 대뇌피질은 다음 과정을 통해 발달하는데 첫째, ( ① )의 크기가 증가하고 구조가 복잡해진다. 둘째, 신경섬유 주위에 ( ② )이 형성된다.


셋째, 뉴런 간의 ( ③ )의 수가 증가한다.

① 뉴런, ② 미엘린, ③ 시냅스

영아가 내는 소리는 점차 다양해져, 인간이 내는 소리를 거의 모두 낼 수 있을 정도로 ( ① ) 현상이 나타나며, 영아는 자신이 내는 소리 가운데에서 모국어의 음소와 유사한 것만 강화를 받게 되므로, 외국어에는 관심을 두지 않고 모국어와 유사한 음만 습득하게 되는 ( ② ) 현상이 일어난다

① 음소의 확장 ② 음소의 축소

(   )분만 시의 자궁수축에 따른 공포와 고통을 감소시키기 위해 마취제를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무통

신생아의 발바닥을 발꿈치에서 발바닥 쪽으로 간지이면 엄지발가락을 구부리는 반면, 다른 네 개의 발바닥은 부채처럼 쫙 퍼지는 (              )반응을 보인다.

신생아의 발바닥을 발꿈치에서 발바닥 쪽으로 간지이면 엄지발가락을 구부리는 반면, 다른 네 개의 발바닥은 부채처럼 쫙 퍼지는


(     )반응을 보인다.

바빈스키 반사

뇌의 위쪽에 위치해 있으며, 시각정보를 분석하고, 통합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이 것은?

뇌의 위쪽에 위치해 있으며, 시각정보를 분석하고, 통합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이 것은?

후두엽

애착의 유형에서 연구대상의 20%정도를 차지하는 (  )유형은 어머니에게 반응을 별로 보이지 않는다. 이들은 어머니가 방을 떠나도 울지 않고, 어머니가 돌아와도 무시하거나 회피한다.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친밀감을 추구하지 않으며, 낯선 사람과 어머니에게 반응을 보이는 특징이 있다.

회피애착

분만시 태아의 머리가 아니라 다리부터 나오는 상태를 (  )라 한다.

둔위 전진

(   )은 Fantz가 고안한 것으로, 영아에게 두 가지 이상의 자극을 동시에 제시하고서 각 자극에 대한 응시시간을 측정하여, 영아가 가장 오랫동안 응시한 자극을 선호한다고 판단하는 것이다.

선호도 측정법

(  )은 애착 중 불안정애착의 가장 심한 형태로 회피애착과 저항애착이 결합 된 것이다. 영아는 어머니와 재결합 했을 때, 얼어붙은 표정으로 어머니에게 접근하거나 어머니가 안아주어도 먼 곳을 쳐다보는 행동을 한다.

혼란애착

애착의 유형 중 연구대상의 10~15%를 차지하는 (  )은 어머니가 방을 떠나기 전부터 불안해하고, 어머니 옆에 붙어서 탐색을 별로 하지 않고, 심한 분리불안을 보인다.

저항애착

한 반구의 세분화된 기능을 묘사하기 위해 사용되는 용어는 무엇인가

편측성

감각기관이 독립적으로 성숙해야만 여러 감각기관으로부터 정보를 비교해서 통합할 수 있다는 이론은 (  )이다.

통합이론

감각은 출생시 통합되어 있기 때문에 감각 간 지각이 출생 시부터 가능하다고 하는 이론은 (   )이다.

분화이론

(   )은 의사소통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언어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규칙을 말하며 사회 언어적 지식을 포함한다.


어용론

영아에게 사람의 얼굴을 보여주면 1개월된 영아는 얼굴의 윤곽에 시선을 집중하는데 반해 2개월 된 영아는 이목구비를 더 오래 응시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때 발달하는 지각은 (  )이다.

형태지각

(   )는 우리 눈에 이물질이 들어가면 눈을 깜박거리는 것과 같이 외부의 자극에 대한 무의식적이고도 자동적인 반응을 말한다.

반사

(   )은 감각운동기에 획득하게 되는 중요한 능력중의 하나로 물체가 눈에 보이지 않거나 소리가 들리지 않더라도 그 물체가 계속 존재한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대상영속성

영아가 특정인과 애착을 형성하게 된 후, 영아에게 익숙한 얼굴과 낯선 얼굴의 불일치에 대해 큰 소리로 우는 등의 반응을 보이는데, 이것을 (  )이라고 한다.

낯가림

진통이 시작되어 자궁경부가 태아의 머리가 통과 할 수 있는 정도까지 열리는 기간을 말한다.

개구기

(  )는 갈등상황 및 스트레스,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심리 의식이나 행위로 자아와 외부조건 사이에서 겪게 되는 갈등에 적응하도록 하여 인간의 심리 발달과 정신건강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갈등 자체를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속이고 관점만을 바꾸는 방법을 주로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사회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게 되는 부정적 역할을 하기도 한다.

방어기제

(   )는 빛이 반짝거리거나 바람 불면, 영아가 두 눈을 감는 반사이다.

눈 깜빡거리기 반사

영아의 기질 중 전체영아의 40% 차지하고 잠을 깨고 장난감을 가지고 혼자 잘 놀며 쉽사리 당황하지 않는 (   )는?

순한 영아

(  )은 언어습득으로 인해 아동의 기억을 좀 더 쉽게 보유할 수 있고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는 이야기 형식으로 조직화 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영아기 건망증

뇌 구조 중 기억을 관장하는 것은 (  )이다.

뇌 구조 중 기억을 관장하는 것은 (  )이다.

해마

우리 기억의 저장과정에는 총 세 가지 기억이 존재. ( ➀ )기억, ( ➁ )기억, ( ➂ )기억.

우리 기억의 저장과정에는 총 세 가지 기억이 존재. ( ➀ )기억, ( ➁ )기억, ( ➂ )기억.

➀ 감각 , ➁ 단기 , ➂ 장기

(       )는 엘레노어 깁슨, 리차드 워크가 고안한 어리 아이들조차도 깊이에 대한 지각을 한다고 짐작할 수 있게 만든 실험이다.

(   )는 엘레노어 깁슨, 리차드 워크가 고안한 어리 아이들조차도 깊이에 대한 지각을 한다고 짐작할 수 있게 만든 실험이다.

시각벼랑실험

까다로운 영아의 부모가 인내심을 가지고 영아의 요구에 민감하게 대처한 경우, 영아는 아동기나 청년기에 이르러서는 더 이상 까다로운 기질을 보이지 않았다. 이런 경우 조화로운 관계가 형성되었다고 말하고 이와 같이 영아의 기질과 환경이 상호작용하여 바람직한 결과를 산출한다는 모델을 (   )이라고 한다.

조화의 적합성(goodness of fit)

( )는 출생부터 1개월간 빨기반사, 잡기반사등의 외부세계에 적응해나가는 과정이다.

반사운동기

일차정서는 기본정서라고도 부르고 ( ⓵ ), ( ⓶ ), ( ⓷ ) 등이 있으며 영아기의 초기에 나타난다.

⓵ 기쁨 ⓶ 분노 ⓷ 공포

Rothbart 모형은 기질의 구성요소로 ( ① )과 ( ② )를 제시한 것으로 ( ① )은 자극에 대해 영아가 얼마나 쉽게 그리고 얼마나 강렬하게 반응하는가를 의미, 또한 ( ② )은 영아가 스스로 자신의 반응을 중단하거나 감소하는 통제능력을 의미한다

① 반응성 ② 자기조절

회상기억은 받아들인 정보를 자극과 반응의 관계로 기억 과정에서 인출하는 정신 기능을 의미한다. 회상의 세 가지 유형 ( ① )회상 (free recall-단서가 제시되지 않아도 저장된 정보를 인출) ( ② )회상 (serial recall-정보들을 원래 학습할 때에 있었던 순서대로 인출) ( ③ )회상 (cued recall-단서가 제시되었을 때 정보를 인출함으로써 앎)

① 자유 ② 연속 ③ 단서

영아가 자신의 외부에 있는 사건과 대상에 열중하는 단계는 (   )단계이다.

이차순환 반응기

정보를 저장하는 큰 용량을 가진 것으로 보이며 오랜 시간동안 정보를 보유 할 수 있는 장기기억은(   )과 절차기억으로 구분된다.

서술기억

(   )는 첫돌이 지나서야 나타나는 정서로 이차정서라고도 불리며, 수치심, 부러움, 죄책감, 자부심과 같은 정서를 포함하고 있다.

복합정서

Buss와 Plomin은 일부영아가 어느 유형에도 분류될 수 없다는 점에서 NYLS모형을 지적하고 영아의 기질은 (⓵ ),(⓶ ),(⓷ ) 세 가지 구성요소로 이루어진다는 EAS모형을 제시하였다.

⓵ 정서성 ⓶ 활동성 ⓷ 사회성

우리 뇌의 대뇌피질은 두 개의 반구로 나뉜다. 그중 (  )는 신체의 오른쪽부분을 통제하고 언어능력, 청각, 언어기억, 의사소통과 긍정적 정서의 표현을 관장한다.

좌반구

Thomas와 Chess에 의해 시작된 연구로 인해 만들어진 NYLS모형은 지금까지의 기질연구 중 가장 포괄적인 종단연구로 알려져 있으며, 이것을 통해 9가지 특성을 기준으로 영아의 기질을 세 가지 유형, (⓵ ), (⓶ ), (⓷ )으로 구분하였다.

⓵ 순한 영아, ⓶까다로운 영아, ⓷ 반응이 느린 영아

(         )은 12~18개월 아이들에게 나타나며, 새로운 행동이 어떠한 결과를 가져올지를 알아보기 위해 다양한 탐색과 실험을 하게 되는 단계로 많은 시행착오를 하며 탐색한다.
 

( )은 12~18개월 아이들에게 나타나며, 새로운 행동이 어떠한 결과를 가져올지를 알아보기 위해 다양한 탐색과 실험을 하게 되는 단계로 많은 시행착오를 하며 탐색한다.


삼차순환 반응기

단기기억은 두 가지 기억으로 나뉘게 되는데 (  )은, 어떤 정보는 외워야 하고, 어떤 정보는 무시할 것인지 또 어떤 정보가 가장 중요한 것인지 등을 결정해야하는 기억이다.

작동기억

이것은 신생아가 보이는 대표적인 반사운동 중 하나이며, 신생아는 입에서 먼 뺨에 자극물을 갖다 대어도 필사적으로 자극물을 찾아가는 행동을 보인다.

근원 반사

감각운동기의 사고 단계 중 18개월~24개월 사이에 나타나는 (   )은 자연모방이 가능하며, 행동하기전에 상황에 관한 사고를 하기 때문에 문제를 더 빨리 해결할 수 있게 된다.

정신적 표상

감각운동기 단계에서 (   )는 빨기, 울기, 숨쉬기, 재채기 등과 같은 생득적인 반사를 가지고 주위환경에 적응하려는 시기로 신생아는, 특히 빨기반사를 통해 사물의 특성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반사운동기

영아가 습관화가 되면 처음에 제시한 자극과 다소 다른 자극을 제시하여 습관화 된 후에 자극과 다른 자극의 차이를 지각할 수 있으면 나중에 제시된 자극은 영아에게 새로운 자극이 되기 때문에 주시시간이 늘어나게 된다. 이와 같이 주시시간이 다시 증가하는 것을 (   )라고 한다.

탈습관화

상호작용이론에게 부모가 영아의 언어발달을 지원하는 방식 중 (   )는 간단하고 짧은 말을 고음으로 천천히 핵심 단어를 강조하면서 여러 번 반복해서 말하는 것이다.

아기식 말투(motherese)

생득이론에세 Chomsky는 언어를 언어의 문법적인 구조인 ( ➀ )와 언어의 의미인 ( ➁ )로 구분하였는데, 언어에서 ( ➀ )보다 ( ➁ )를 강조한다.

➀표면구조 ➁심층구조

Bruner가 말한 (  )는 아동의 언어발달에 기여하는 부모의 역할로 '옹알이'나 '까꿍놀이', '코코코'등을 통해 영아의 언어습득을 격려한다.

언어습득지원체계(=LASS)

(   )은 한 상황을 더해질 때 앞으로 그 행동을 다시 할 확률을 증가시키는 자극이다.




예시) 자기 방 청소를 한 아동에게 용돈을 주거나 칭찬을 하는 것은 그 행동을 유지하도록 하는 매우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긍정적 강화인

(  )는 신생아의 혀, 입술, 볼 등에 무엇이든지 닿으면 입을 움직여 자동적으로 빨려고 하는 반사로 출생시에 나타나서 약 2~3개월 이후에 사라진다.

빨기 반사(sucking reflex)

아기의 2가지 예방접종 중 누구든지 반드시 맞아야하는 것으로 파상풍, 일본뇌염 같이 3번 접종해서 아기에게 기초적인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것은 (  )이다.

기본접종

Joseph Fagan이 영아기 이후의 IQ를 예측하기 위해 빈번히 사용되는 검사로, 영아가 익숙한 자극에 노출 된 후 새로운 자극이 제시되었을 때, 이 새로운 자극을 얼마나 응시하는가로 영아의 ( )을 검사하는 것이다.

재인기억

2세경에 나타나며 가상놀이를 통해 배우는 사고는?
상징적사고
생명이 없는 대상에게 감정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고는?
물활론적 사고
기억전략 중 기억해야 할 정보를 여러 번 반복해서 외우는 것은?
시연
2세부터 유아는 성에 대한 개념이 영속적이고 바뀔 수 없는 면으로 보는 이 발달원리는?
성역할 고정관념
(   )의 특징은 한 특징은 한 사건으로부터 다른 특정 사건을 추론하는 것을 말한다.
전환적 추론
Baumrind의 부모양육행동 중 애정차원과 통제차원이 낮은 부모의 유형이며, (   )유형의 특성으로는 애정이 없고 냉담하며, 엄격하지도 않고, 무관심하다. 자녀의 사회적 행동은 독립심이 없고 자기통제력 부족, 문제 행동을 많이 보인다.
무관심한 부모
(   )은 열성인자에 의한 결함의 한 종류로 신생아 10,000명~20,000명 중 한 명 정도 출현하며, 피부의 멜라닌색소가 부족한 병이다.
알비니즘
(   )은 13번 상염색체가 3개일 때 나타나며, 무뇌증, 좁은이마, 입술구개파열, 다지증, 합지증, 성장기형, 시각장애, 정신지체의 특징을 갖는다. 출생 후 1년이 내에 거의 사망한다. 6000명 중 1명 출현한다.
파타우증후군
(   )는 사물간의 어떠한 차이를 인식하고 그 차이에 따라 사물을 정리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
서열화

다운증후군은 (  )번 염색체가 이상이 있는 것을 말한다.

21번
몬테소리는 아동을 위해 (   )을 조성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이것은 아동의 미적감각을 자극할 수 있게 만들기 때문이다.
질서정연한 환경
(   )은 영아가 길 수 있게 되어 가끔 넘어지거나 떨어져본 경험이 있는 경우에 획득되는 것으로 보인다.
깊이지각
(   )은 첫 돌이 되기 정의 영아가 특별한 이유 없이 수면 중에 갑자기 사망하는 현상이다
영아돌연사 증후군
몬테소리 학교에서 아동의 신체에 적합한 교구의 크기가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진짜 (  )이 가능한 실제 도구를 제공하도록 했었다.
사용
(   )는 자신이 어떤 일을 잘 해낼 수 있다는 개인적 신념으로서 어떤 행동을 모방 할지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며 자신의 능력범위 내에 있는 활동은 시도할 것이고 능력을 벗어나는 과제나 활동을 회피할 것이다.
자기효능감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에서 조작적 행동에 영향을 미쳐 빈도를 줄이거나 전적으로 중지하도록 하는 요인이며 어떤 반응이 더 이상 강화되지 않을 때 발생하는 것은?
소멸
(   )도덕성은 행위자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단지 행동의 결과만으로 판단하는 단계로, 설거지를 도와드리다 열 개의 컵을 깨뜨린 것이 몰래 사탕을 꺼내먹으려다 옆에 있는 한 개의 컵을 깨트린 것보다 더 나쁘다고 생각하게 된다.
타율적
신생아의 초기 운동능력이나 건강상태를 평가하기 위한 가장 대표적인 의학적 검사로 (  )는 맥박, 호흡, 근육상태, 반사능력, 피부색 등 다섯가지 영역에서 평가된다.
Apgar검사
(  )은 형태지각에서 영아가 단순한 형태보다 복잡한 형태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다른 사물보다 인간의 얼굴에 관심을 가지고, 인간의 얼굴을 정확하게 구별하게 되는데 그때, 얼굴 중에서 가장 먼저 지각되는 부위이다.
(   )는 아이가 다른 사람의 다양한 행동이나 언어를 따라하게 되면서 그 행동이나 언어를 배우고 습득하게 되는 과정이다
모방학습

특수아발달심리의 5지선다문항은


( )기억을 특발심 시간에 사용하여 지난 주에 배운 것을 쓰는 것은


( )기억을 필요로 한다.

①재인


②회상

유아가 새로운 단어를 습득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짧은 순간에 한 번 들은 단어의 의미를 습득하는 것은?
신속표상대응
하나의 유기체 내에 여성적 특성과 남성적 특성이 공존하는 것을 뜻하는 단어는?
양성성

도덕성발달의(   )수준에 있는 아동은 매우 자기중심적이어서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의 욕구충족에만 관심이 있다. 9세 이전의 아동이나 일부 청소년 그리고 성인 범죄자들이 이 수준에 있다.

전인습적

전인습적 수준 중 (  )의 도덕 단계의 아동은 결과만 가지고 행동을 판단한다. 예를들어 훈이는 부모에게 야단 맞을까봐 차가 달리는 거리에서 뛰어다니지 않는다.
벌과 복종지향의 도덕
콜버그의 도덕성발달 단계의 세가지수준은 전인습적수준, (   ), 후인습적수준이다.
인습적수준
콜벅의 도덕성발달 단계 중 3단계 착한아이 지향의 도덕에서는 (① ) 나 (②)가 중요하며, 신뢰, 충성, 존경, 감사의 의미가 중요하다.

①동기


②의도

콜벅의 도덕성발달 단계


1단계 : 벌과 복종 지향의 도덕


2단계 : 목적과 상호교환 지향의 도덕


3단계 : (①)


4단계 : 법과 질서 지향의 도덕


5단계 : (②)


6단계 :보편원리지향의 도덕

①착한아이지향의도덕


②사회계약지향의도덕

대뇌피질은 네 영역으로 구분되어 각기 세분화된 기능을 담당한다.


전주엽은 사고와 운동기능을 두정엽은 신체감각을 (①)은 시각, (②)은 청각을 관장한다

①후두엽


②측두엽



(①)는 아이가 무력한 존재에서 주변 환경에 능동적으로 관여하고 자기 힘으로 자신의 세계를 바꿔나가는 존재로 성장하는 '제 2의 탄생'이라고도 하는데 이를(②)라 한다.

①몬테소리


②걷기에 대한 민감기

(①)의 애착형성의 단계에서 출생 후 에서 6주를 전애착 단계, 6주부터 8개월까지를 애착형성단계, 6~8개월부터 18개월까지를 (②)단계, 18개월부터 2세까지 상호관계의 단계라고한다.

①보울비


②애착

반두라의 (①)모형이다 빈칸을 채우시오
반두라의 (①)모형이다 빈칸을 채우시오

①상호결정론


②행동


③환경

이 자세에서 볼 수 있는 원리는(  )원리이다.
이 자세에서 볼 수 있는 원리는(  )원리이다.
기능적비대칭
기억전략 중 기억해야 할 정보에 다른 것을 연결시켜 주는 것은?
정교화
(   )은 DNA안에 이미 프로그래밍이 되어 있는대로 발달하는 생물학적 과정을 말한다.
성숙
(   ) : 23쌍의 염색체 중 22쌍의 염색체

상염색체
(   ) : 두 유전인자간에 우열 없음
공우성유전

(①) : 한 쌍의 대립유전자가 아닌 여러 쌍의 대립유전자에 의해 특성이 나타나는 유전으로, 피부, 눈동자, 색, 키 등이 있다. 우성, 열성의 구분이 어려워


(②)의 유전법칙이 있다.

(①)다원유전


(②)멘델

(①) : 혐오스럽거나 불쾌한 자극을 제시함으로써 반응이 (②)하는 것으로, 부정적 강화인과는 다르다.


예) 주차금지구역에 주차 → 주차위반표 또는 벌금

(①)처벌


(②)감소

사회적 수준에 따른 Parten의 놀이의 6가지 유형 중 영아가 놀고 있지 않는 것 처럼 보이지만 주변의 일에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주로 자신의 신체를 가지고 노는 놀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몰입되지않은놀이
사회적 수준에 따른 Parten의 놀이의 6가지 유형 중 둘 이상의 아동이 함께 공통적인 활동을 하지만 각자의 방식대로 행동하며, 놀이에서 리더나 일정한 목표, 역할부담이 없는 놀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연합놀이
사회적 수준에 따른 Parten의 놀이의 6가지 유형 중 다른 유아에게 말을 하거나 질문을 하거나 제안은 하지만, 자신이 직접 놀이에 끼어들지 않고 계속 관찰하는 놀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방관자적놀이
사회적 수준에 따른 Parten의 놀이의 6가지 유형 중 같은 공간에서 다른 유아와 같거나 비슷한 성질의 장난감을 가지고 놀지만 상호간에 특별한 교류가 없고, 이들과 가까워지려는 어떠한 노력도 보이지 않는 놀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평행놀이
사회적 수준에 따른 Parten의 놀이의 6가지 유형 중 규칙에 따라 놀이가 이루어지며 리더나 공동의 목표, 일정한 역할부담이 존재하는 놀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협동놀이
약하고, 병들고, 적응력이 떨어지는 종은 소멸하는 반면, 강하고, 건강하며, 빠르고, 면역성이 높으며, 똑똑하고, 신체적으로 잘 적응하는 유기체는 생존하고 번성한다. 시간이 흐르면 이는(   )의 결과를 가져온다.
적자생존
한 개의 난자가 이분되어 ( ① )로 성장하거나, 매우 짧은 시간에 두 개의 난자가 방출되어 두개의 정자와 만나 ( ② )가 되기도 한다.

① 일란성 쌍생아


② 이란성 쌍생아

미엘린이라 불리는 지방성 물질이 축색돌기 둘레에 막을 형성하는 현상으로 ( )는 영아기 동안 급속도로 진행 되지만, 뇌의 어떤 부분에서는 청년기나 성인기까지 완성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수초화 (myelination)
불임의 대표적인 치료법에는 나팔관이 막혔거나 손상된 여성의 난소에서 난자를 채취하여 정자와 체외에서 인공적으로 수정시키는 ( ① ), 남편이 불임인 경우 기증자의 정자로써 수정을 하는 ( ② ), 대리모 방식이 있다.

① 인공수정


② 시험관수정

사회학습이론에서는 행동의 원동력이 본질상 환경이라는 초기 행동주의의 기본 가정에서 벗어나 발달과정을 ( ① )과 ( ② )간의 상호성으로 보는 ( ③ )을 가정한다.

① 개인


② 환경


③ 양방향성

태아의 유전적 결함을 출산 전에 따라 알아볼 수 있는 4가지 검사는?
양수검사, 융모검사, 초음파검사, 태아MRI

주 이후 출생기까지의 시기를 ( )라고 하는데, 이 시기는 성장이 가속화되고, 촉각적 자극에 대해 반응하며, 운동기능이 점차 분화되어 복잡한 시기이다.

태아기(fetal period)

성염색체 이상은 남성의 경우, 여분의 X염색체를 갖게 되어 XXY 또는XXXY로 표현되는 ( ① )과 여분의 Y염색체를 갖게 되어 XYY, XYYY로 표현되는 ( ② )이 있다.

① 클라인펠터 증후군


② 초웅 증후군


이것은 (  ①  )인데, 생식세포가 46개의 염색체를 복제하고, (  ②  )이 이루어진다. 



이것은 ( ① )인데, 생식세포가 46개의 염색체를 복제하고, ( ② )이 이루어진다.

① 감수분열


② 유전자 교환

17세기에 철학자 로크는 아동이 선천적으로 선하거나 악하게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 )로 태어난단고 주장하였다.
백지상태
루소는 인간의 본성을 선한 것으로 보았기 때문에, ( )이 이끄는대로 그대로 두면 바르고 건강한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강조하였다.
자연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에서 개를 종소리 울림과 동시에 음식을 제공함으로써 조건화 시킨 후 나중에는 종소리만 들어도 침을 흘리는 반응이 일어나는데 이때, 종소리는 ( )이며, 침의 분비는 조건 반응이다.
자극

( )은 상위유목과 하위유목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이다.

유목포함

다음 사진에서 설명하는 것은 피아제의 직관적 사고기의 개념 중 (       )이다.

다음 사진에서 설명하는 것은 피아제의 직관적 사고기의 개념 중 ( )이다.



보존개념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중 전조작기는 전개념적 사고기와 ( )로 나뉜다.
직관적 사고기
정자와 난자가 결합하여 하나의 세포체를 형성하게 되는 과정
정자와 난자가 결합하여 하나의 세포체를 형성하게 되는 과정
수정
알코올 중독 현상을 보이는 임부의 태아는 ( )을 보이게 된다. 정신지체나 주의집중력의 결핍, 과잉행동은 이들 아동의 특징이며, 동시에 이들은 출생전후의 성장지체, 비정상적인 두개골 모양, 눈이나 심장, 사지, 관절의 결함을 갖고 태어나기도 한다.
태아 알코올 증후군 (Fetal Alcohol Syndrome)
Bandura에 의하면, 관찰학습에는 ( ① ), 기억, 운동재생, ( ② )의 네가지 과정이 필요하다고 한다. 이 중 한 과정이라도 빠지면 사회학습이론의 모형은 불완전한 것이 되며, 성공적 모방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① 주의


② 동기유발

우리의 뇌는 두개의 반구르 나누어져 있다. ( )이란 뇌의 좌반구와 우반구가 각기 다른 기능을 맡아 하는 것을 말한다.
뇌의 편측성

우리의 뇌에서, ( )은 두 개의 반구를 연결하는 구조를 말한다.

뇌량

우리의 뇌는, 2~8세 사이에 뇌량의 ( )가 이루어지면 두 개의 반구 간에 정보교환과 협응이 원활해진다.

수초화

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에서, 아동행동의 갑작스러운 변화는 고전적 조건형성 또는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동을


( )함으로써 학습되어 나타난다고 주장한다.

관찰

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에서, 사회학습이론은 사회적 ( ① )과 아동의 ( ② )이 학습과 발달에 미치는 중요성을 강조한다

① 환경


② 인지능력

공격성은 여러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 ① )은 장난감이나 자신이 원하는 대상이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나타나는 것, ( ② )는 신체적, 언어적으로 타인에게 해를 입히기 위한 목적에서 나타나는 것

① 도구적 공격성


② 적대적 공격성

성역할초월이론에서 성역할발달에 관한 3단계의 모델을 제시하였다.


제 1단계인 성역할의 ( ① )단계에서 아동의 사고는 총체성으로 특징되어진다.


제 2단계인 성역할의 ( ② )단계로서 이 단계에 있는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을 고정관념의 틀 속에 맞추는 것을 필연적이라고 생각한다.


제 3단계인 성역할의 ( ③ )단계에 있는 사람은 성역할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상황에 따라 좌절하고 적응력있게 행동하고, 행동적 표현이나 감성적 표현이 성역할 규범에 얽매이지 않는다.

① 미분화


② 양


③ 초월

유아는 새로운 단어를 듣는 경우,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에 대해 자동적으로 몇가지 가정을 하게 되는데 이 가정은 유아로 하여금 새로운 단어의 의미를 습득하게 해준다.


유아는 익숙하지 않은 단어를 들었을 때, 그 새로운 단어가 이미 알고 있는 단어들과는 다른 독특한 의미를 갖는다고 생각하는 가정은?

어휘대조이론

유아는 새로운 단어를 듣는 경우,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에 대해 자동적으로 몇가지 가정을 하게 되는데 이 가정은 유아로 하여금 새로운 단어의 의미를 습득하게 해준다.


각각의 사물은 하나의 명칭을 가진다는 것에 대한 가정은?

상호배타성의원칙

유아는 새로운 단어를 듣는 경우,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에 대해 자동적으로 몇가지 가정을 하게 되는데 이 가정은 유아로 하여금 새로운 단어의 의미를 습득하게 해준다.


유아는 단어가 사물의 일부분이나 부분적 특성보다는 사물 전체를 의미한다고 생각하는 가정은?

전체-사물 가정
( )는 어떤 개념이나 단어의 뜻을 너무 넓은 범위에 대하여 일반화를 하는 현상이다. 예) 어린이가 움직이는 모든 동물들을 보고 '개'라고 하는 것
과잉일반화
아동발달의 단계 중 출생 후 24개월까지를 지칭하며, 뛰어다닐 수 있을 만큼 빠른 속도로 신체발달이 이루어지고 다른사람과 의사소통이 가능할 만큼 언어능력이 발달하는 단계는?
영아기

비고츠키가 제시한 개념으로 아동이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가 도움을 제공하는 것은 ( )이다.

비계

유전인자는 ( )라고 하는 화학물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것은 부모의 어떤 특성이 자손에게 정해질 것인가를 결정하고, 일생일 통한 성장과 발달을 관리한다.
DNA
행동 유전학자들의 관심은 유전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고, 유전과 ( ① )이 어떻게 ( ② )하는 가에도 관심을 기울인다.

① 환경


② 상호작용

( )이란 유아가 태어나서 자신을 돌보는 사람, 특히 어머니와 강한 정서적 유대를 맺는 것이다.
애착

( )은 아동이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인 실제적 발달수준과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로부터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인 잠재적 발달수준 간의 영역을 의미한다.

근접발달영역(ZPD)

인간발달의 ( )은 발달이 질적으로 서로 다른 단계를 통해서 진행된다고 주장한

불연속성

( ① )이론은 ( ② )학자가 유전적으로 프로그램된 기간으로서 아동은 특별히, 이 기간 동안 어떤 과제를 숙달하고자 노력하고 또 숙달할 수 있도록 주장하는 이론은?

① 민감기 이론


② 몬테소리

( )는 영아기 거울이나 사진으로 자신을 알아보기 전에는 출현하지 않는 정서이다.

이차정서
일차정서의 대표적인 예를 두 가지 쓰시오.
기쁨 공포 분노
( )은 유아가 그들 문화권내에서 성별에 따라 적합하다고 규정한 행동과 태도를 내면화 시키는 것을 말한다.
성역할발달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모델의 ( )는 아동이 직접 참여하지는 않지만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을 의미한다.
외체계
( )는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에 포함된 모든 요소이며 개인이 살고 있는 문화적 환경까지 포함하고 신념, 태도, 전통을 통해 아동에 영향을 미친다.
거시체계
( ① )은 ( ② )에 의해 점검된 이론으로 인간발달을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이론이며 이 이론에는 5가지의 환경체계가 있다.

① 생태학적 체계 이론


② Bronfenbrenner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 모델 중 ( )는 아동의 근접환경에 위치하며 아동의 가족, 친구, 학교, 이웃이 포함된다.
미시체계
( )는 정자와 난자가 결합한 수정란이 자궁벽에 착상하는 2주까지의 기간이며, 인간의 생애에서 사망률이 가장 높은 시기이지만 신체는 이에 대해 전혀 지각을 하지 못하는 시기이다.
배종기
( )은 알파벳 대문자로 표현하며 이질접합중 자녀의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한개의 대립유전자가 있는 유전이다.
우성유전
( )는 인간의 생식세포이며, 남자는 정자를, 여자는 난자를 가지고 있다.
배우체

프로이드의 남근기에 여아는 자신을 불완전하게 만들어 세상에 내보낸 어머니를 원망하고, 남근에 대한 부러운 감정인 남근선망을 갖게 되는 ( )를 보인다.

엘렉트라 콤플렉스

프로이드의 남근기에 남아는 거세불안을 느끼고, 자신을 아버지와 동일시하게 되는 것을 의미하는 ( )를 보인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       )는 주사기를 가지고 태아를 보호하는 양막의 아랫부분에서 소량을 채취하여 유전적 결함이나 태아의 성별을 알 수 있다.
( )는 주사기를 가지고 태아를 보호하는 양막의 아랫부분에서 소량을 채취하여 유전적 결함이나 태아의 성별을 알 수 있다.
양수검사
( )은 20세기 초반부터 이용되어 왔으며, 많은 여성들이 익명의 기증자의 정자로써 수정을 받는다. 이때 기증자의 정액을 남편의 정액과 섞음으로써 남편의 아기를 낳을 가능성도 있다.
인공수정
찰스 다윈의 진화론의 영향을 받아서 헤켈이 개체가 성장하는 동안 진화의 단계를 반복한다는 원칙이다.
반복원칙
방어기제 중에 진정한 이유나 동기를 감추고 그럴듯한 그 밖의 이유를 제시하는 것은?
합리화
방어기제 중에 다른 사람의 태도, 신념, 가치 등을 자신의 것으로 채택함으로써 다른 사람의 특성이 자신의 성격에 흡수되는 것은?
전이
에릭슨은 기초안에 의해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믿었으며 그래서 ( )이 발달하기 위해 발달단계를 성공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하였다.
자아정체감

에릭슨의 발달단계


1단계: ( ① )


영아가 세상을 빋을 수 있느냐 없느냐 여부에 관한 발달단계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사람이 되느냐 아니면 의존적이고 자기회의로 가득한 부끄러운 인간이 되느냐의 여부의 단계


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


호기심, 탐색의 방법으로 세상을 향해 돌진하는 것과 두려움이나 죄책감으로 인해 주저하는 것 사이에 갈등이 발생하는 단계


4단계: ( ② )


아동이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기능하고 경쟁을 할 수 있게 역동적이고 활동적인 시기의 단계

① 신뢰감 대 불신감


② 근면성 대 열등감

아이가 6개월쯤 손 전체를 이용해서 작은 크기의 장난감을 잡고, 10~12개월에는 손가락을 사용하여 물건을 잡고 있습니다. 이것은 아동발달의 어떤 원칙을 말하는 것인가요?
세분화발달

( )은 장기기억에서 현재 필요한 정보가 어디에 있는지 기억을 해서 찾고, 찾은 정보를 저장할 때 사용했던 그대로 사용한다.

인출전략

우성인자에 의한 유전병에서 아동기, 청년기, 성년기까지는 별 문제가 없지만 중년기가 되면 신경세포가 손상되기 시작해서 환각, 망상, 우울증, 성격변화를 포함한 정신장애와 근육이 무력해지는 운동기능장애가 나타나고, 신체적 정신적으로 자신을 돌볼 수 없게 되고, 걷는 것이 불가능하며, 음식물을 삼키지도 못하고, 인지적 기능을 완전히 상실하게 되어 결국 사망하게 된다.
헌팅턴 병
신진대사에 필요한 유제품, 빵, 계란, 생선 등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인 페닐알라닌을 아미노산으로 전환해 주는 효소의 결핍으로 인한 유전병으로 효소가 결핍되면 페닐알라닌이 분해되지 못하고, 그 독성이 신경조직에 축적되어 결과적으로 정신지체를 유발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고, 지능장애와 운동신경장애를 동반한다.
페닐케토뉴리아(PKU)
주로 아프리카인들에게서 발견되는 유전병으로 낫 모양 적혈구로 정상 적혈구보다 수명이 짧아 적혈구 수가 모자라 빈혈의 원인이 되고, 산소를 운반하지 못해 목숨을 잃게 된다.
겸상적혈구 빈혈
점액, 침, 땀을 생산하는 선에 이상이 생겨 신체가 너무 많은 점액을 만들어내고, 이것이 폐, 간, 췌장 등의 소화기관에 쌓이게 되어 호흡기 질환에 잘 걸리고, 땀에 염분이 지나치게 많아 쉽게 탈수현상을 일으킨다.
낭포성 섬유증
인간의 어떤 특성이 성염색체에 위치해 있는 유전인자에 의해 결정되는 것은 ( )이라 한다.
반성유전
기억하려는 정보를 서로 관련있는 것끼리 묶어 범준 집단으로 분류함으로써 기억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전략은?
조직화
Vigotsky는 ( ① )와 ( ② )가 처음에는 각기 독립적으로 발달하다가 아동기에 점차 통합하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① 언어


② 사고

정서규제 능력은 정서표현을 통제하는 능력이다. 정서규제의 한가지 중요한 측면은 ( )이다. 이 능력은 2세기 경에 나타나기 시작해서 유아기에 극적으로 증가한다.

좌절에 대한 참을성
애정은 통제 두 차원에 의한 네 가지 부모 유형 중 ( ① ), ( ② )이다.

① 허용적부모


② 권위주의적 부모

우리나라 부모의 양육행동 유형 중 ( )는 가장 바람직한 유형이며 이러한 부모에게 양육되는 자녀는 자신감 있고 성취동기가 높으며 사리분별력이 있으며,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한다는 특성을 가진다.
엄격하면서 자애로운 부모
( )는 개인이 자기가 속해있는 사회집단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행동양상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사회화
Baumrind의 부모 양육 행동 중 애정차원과 통제차원이 높은 부모의 유형이며, ( ) 유형의 특성으로는 애정적 반응적이고 자녀와 항상 대화를 갖는다. 또한, 자녀의 독립심을 격려하고 훈육시 논리적인 설명을 이용한다. 자녀의 사회적 행동은 책임감, 사회성, 자신감이 높다.
권위적 부모
( )은 자신의 존재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견해로 자기 자신에 대한 보다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평가를 의미한다.
자아존중감
다문화가정 아동이 한국 사회에 적응하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데, 그 중에서 ( )은 두 사람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을 소외시켜 반복적으로 인격적인 무시 또는 음해하는 언어적 신체적 일체의 행위를 말한다.
따돌림
( )은 로버트 K. 머튼이 처음 사용한 용어로 어떤 한 사람을 정해, 그 사람을 표본으로 정하여 성숙할때까지 모델로 삼는 것을 뜻하는 것이다.
역할 모델
( )는 영아기에 겪게 되는 정서의 표현으로 일반적으로 낯가림, 분리불안 또는 새로운 상황 등에서 보이게 된다.
공포
( )은 유아기에 강하게 나타나는 정서의 표현이며 보통 주위 인물이나 사물에 대해 가지게 된다. 이 정서 표현이 나타나는 시기는 눈에 띄는 것마다 질문을 끊임없이 하기 때문에 질문의 시기라고도 불렸다.
호기심
( )는 아동의 복지에 책임이 있는 부모나 양육자가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이나 복지를 해치는 행위를 하는 것이다.
아동학대
( )는 대인관계 가운데 가장 오래 지속되며 상호적 뿐만 아니라 평등한 관계를 유지하게 된다. 그리고 가정에서 부모와는 또 다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인물이다.
형제자매
( )는 아동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동에게 폭넓은 인간관계와 애착성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사회성이 발달하게 해 주는 사람이다.
조부모

고트만이 제안한 ( )은 유전이 어떤 특성이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른 환경이 아동발달의 가능성의 범위를 결정한다고 주장한다.

반응범위 모형

McCartney의 유전과 환경 상호관계 모형 중 ( )는 스스로 환경자극을 선택할 능력이 없는 어린 아동들이 부모나 주위의 어른들의 제공하는 환경자극에 수동적으로 노출되는 경우에 해당된다.

수동적 유전 환경 상호관계
McCartney의 유전과 환경 상호관계 모형 중 ( )는 아동의 경험이 가족 이외의 학교나 이웃 그리고 지역사회로 확대됨에 따라 자신의 유전적 성향과 가장 잘 맞는 환경을 능동적으로 선택하는 경우에 해당된다.
능동적 유전 환경 상호관계
McCartney의 유전과 환경 상호관계 모형 중 ( )는 아동의 유전적 특성이 아동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쳐 특정 환경을 유발하는 경우에 해당되는 관계모형이다.
유발적 유전 환경 상호관계
이 그림은 (              ) 기술의 증가로 유아의 공던지기 기술이 발달하는 단계의 일부이다. (            ) 기술은 체중의 중심이 아래로 옮겨가면서 증가한다.
이 그림은 ( ) 기술의 증가로 유아의 공던지기 기술이 발달하는 단계의 일부이다. ( ) 기술은 체중의 중심이 아래로 옮겨가면서 증가한다.
대근육 운동
(               ) 기술은 대근육 운동 기술보다 습득이 어려우며 일반적으로 여아가 더 빨리 발달한다.
( ) 기술은 대근육 운동 기술보다 습득이 어려우며 일반적으로 여아가 더 빨리 발달한다.
소근육 운동
( )는 신경세포의 자극전달부로서 ( )의 밀도는 출생 후 2세까지 급격히 증가하다가 그 후 서서히 감소하여 7세경에는 성인의 수준에 도달한다.
시냅스
강하게 ( )된 특성일수록 유전적으로 설계된 계획을 따르기 때문에 환경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지만, 약하게 ( )된 특성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이렇게 어떤 특성이 영향을 더 많이 받는지 설명해주는 모형
수로화모형
( )는 부모의 어떤 특성이 자손에게 전해질 것인가를 결정하고, 일생을 통한 성장과 발달을 관리한다.
DNA
유아는 사물이나 자연현상이 사람에 필요에 의해 자신의 목적에 맞도록 쓰려고 만들어진 것이라고 믿는 ( )를 믿는다.
인공론적 사고
성도식이론은 ( ① )학습이론과 ( ② )의 요소를 결합한 것이다.

① 사회


② 인지발달

가장 보편적인 방어기제로 자신의 생각이나 행위를 (       )하기 위해 진정한 이유나 동기를 감추고 그럴듯한 다른 이유를 제시하는 것을 말하며 "신포도 반응"이라 한다.
가장 보편적인 방어기제로 자신의 생각이나 행위를 ( )하기 위해 진정한 이유나 동기를 감추고 그럴듯한 다른 이유를 제시하는 것을 말하며 "신포도 반응"이라 한다.
합리화
( )은 훈련이나 연습에서 기인하는 발달적 변화이며, 이 이론을 주장한 학자는 Pavlov와 Skinner와 Bandura가 있다.
학습
'떠드는 학생 A에게 선생님이 교실 밖으로 나가라고 했다. 하지만 A는 밖에 나가있는 것을 좋아하는 학생이어서 A가 떠드는 행동이 증가했다' 교사는 A의 떠드는 행동을 ( ① )했으며, "교실 밖으로 나가"라고 한 것은 ( ② )이라고 할 수 있다.

① 강화


② 긍정적 강화인

Gesell은 모든 유기체들은 이미 유전적으로 성장방향이 결정되어 있는 ( )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성장모형
인간이 출생 후 자신의 성별을 인식하게 되는 순간부터 적절한 성역할을 기대 받으며 성장한다. ( )는 성역할에 대해 지속적으로 기대를 받는 과정을 뜻한다.
성유형화
아동발달에 관련된 개념 중에서 ( ① )은 신체의 크기나 능력이 증가하는 것으로, 주로 신체, 신장, 어휘력에서 보이는 변화인 ( ② )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① 성장


② 양

( )에는 급속한 속도로 세포 분열이 일어나며 인간의 사망률이 가장 높은 시기이다.
발아기
( )에는 발달이 매우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며 배반포의 내세포 덩어리가 외배엽, 중배엽, 내배엽 세 개의 분리 된 층으로 분화된다.
배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