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huffle
    Toggle On
    Toggle Off
  • Alphabetize
    Toggle On
    Toggle Off
  • Front First
    Toggle On
    Toggle Off
  • Both Sides
    Toggle On
    Toggle Off
  • Read
    Toggle On
    Toggle Off
Reading...
Front

Card Range To Study

through

image

Play button

image

Play button

image

Progress

1/882

Click to flip

Use LEFT and RIGHT arrow keys to navigate between flashcards;

Use UP and DOWN arrow keys to flip the card;

H to show hint;

A reads text to speech;

882 Cards in this Set

  • Front
  • Back
가격 (-인상/-인하/-조정/ -변동)
price ( -hike/ - drop/ - adjust/ -change) 가격인상은 자주 있어도 가격인하는 별로 없다
가로/세로
width/length 뚱뚱한 사람이 가로 무늬 옷을 입으면 더 뚱뚱해 보인다.
가죽
leather 가죽옷은 비에 젖지 않도록 해야 한다.
간암
liver cancer 간암은 조기발견이 매우 힘들다고 한다.
간판
(store) sign LA한인타운에 가면 한국어로 된 간판을 많이 볼수 있다.
간호사/간호하다
nurse 그녀는 병든 남편을 위해 직장을 그만두고 집에서 남편을 간호하고 있다.
갈색
brown 그녀의 머리는 갈색이다.
갈아타다
transfer 몬트레이에서 뉴욕으로 가려면 라스베가스에서 비행기를 갈아타야 한다.
감상하다
appreciate (music/art) 친구들과 함께 미술관에서 프랑스 화가들의 작품을 감상했다.
감시하다
keep a watchful eye on 과속 감시 카메라에 걸려 벌금을 냈다.
강박감
obsession 한국 축구팀은 2006년 월드컵에서도 좋은 성적을 내야 한다는 강박감에 시달렸다.
강의하다
lecture 그는 서울 대학교에서 심리학을 강의하고 있다.
강제로
forcibly 한 40대 남성이 술 취한 여자를 강제로 차에 태워 성폭행했다.
강진
strong earthquake 파키스탄에서 강진으로 수 많은 사람들이 사망했다.
갖추다
have / be quipped with 그 호텔은 다양한 오락시설을 갖추고 있다.
개막식
opening ceremony 독일은 월드컵 개막식을 오래 전부터 준비했다.
개발하다
develop (a product) 세계 최초로 춤추는 로보트를 개발했다.
개방하다/개방되다
open / be opened 한국은 19세기말에 항구를 서양에 개방했다.
개업하다
open a business 5년간 준비 끝에 그는 대형 찜질방을 개업했다.
개통하다/개통되다
open to traffic 제3 지하철 노선이 어제 개통됐다.
객차/화물차
passenger train / cargo train 부산행 객차의 탈선사고로 10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거동이 불편하다
have difficulty moving 그는 교통사고로 다쳐 거동이 불편하다.
거부하다/거부감
refuse / feeling of rejection [refusal] 아직도 국제결혼에 대해 거부감을 가진 사람이 많다.
거주하다
reside 태국인인 그는 서울에서 10년간 거주하고 있다.
거짓말 탐지기
lie detector, polygraph FBI에 취직하려면 거짓말 탐지기 검사를 통과해야 한다.
건강 (-보험/-식/-관리)
health (-insurance/-food/- management) 요즘 건강에 관심이 커지면서 건강식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건널목
crossing 건널목을 건널 때는 좌우를 잘 살펴 본 후 건너야 한다.
검거하다/검거 작전
arrest / arrest operation 경찰은 오늘 살인 용의자를 검거했다.
결과/결과적으로
result / as a result 학생들은 오늘 시험결과를 알게 된다.
결식 / 결식아동 돕기
going without a meal / helping undernourished children 국내 10대 기업들이 결식아동돕기 모금에 총 2억원을 기부했다.
결핵 (퇴치)
tuberculosis (eradication) 의사는 그녀의 병을 결핵이라고 진단했다.
겸손하다
be humble 그녀는 항상 겸손하게 말한다.
경고하다/경고문
warn / warning 모든 카시트는 앞좌석에 설치하지 말라는 경고문이 있다.
경기 (-회복 / 불-, -불황/ -호황)
economic condition (-recovery/recession/economic boom) 경제전문가들은 일본이 경기회복 단계에 들어갔다고 입을 모은다.
경상수지
trade balance 최근 미국의 경상수지 적자가 커지고 있다.
경위를 조사하다
examine the details 경찰은 이번 살인사건의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경향
tendency / trend 실업률이 줄어 들면서 경기가 회복 경향을 보이고 있다.
경험/경력
experience / career 이 직업은 다양한 경력을 지닌 사람이 적당하다.
계모
stepmother 계모를 살해한 사건이 신문에 보도됐다.
계절
season 한국은 사계절이 뚜렷하다.
계획하다/짜다/만들다
plan 범행계획을 짜던 부유층 자녀들이 검거됐다.
고도/높이 (제한)
altitude / height (restriction) 서울시는 새로운 고층건물 높이 제한을 발표했다
고발하다/신고하다
report (to authorities) 그녀는 직장동료를 성추행 혐의로 고발했다.
고생스럽다/고생하다
trying, hard / experience hardship 그는 실직 이후 고생스러운 나날을 보내고 있다.
고소하다
sue, bring a suit (against) 흡연자가 흡연으로 폐암에 걸렸다며 담배회사를 고소했다.
고아원
orphanage 그녀는 주말마다 고아원에서 아이들을 돌보았다.
고학력 실업자
highly-educated and unemployed 요즘 박사학위를 가진 고학력 실업자가 늘고 있다.
골수
bone marrow 백혈병으로 고생해온 그는 골수이식을 받고 빠르게 회복되었다.
공개하다
reveal / open to the public 경찰은 아동 성추행자 명단을 언론에 공개했다.
공고하다/공고문
(publicly) announce / announcement 구인광고를 게시판에 공고했다.
공공장소
public place 공공장소에서는 담배를 피우면 안 된다.
공급하다
supply 대도시들은 깨끗한 물을 시민들에게 공급하지 못 하고 있다.
공기오염/대기오염
air pollution 공기오염으로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공기총
air gun 어린이들이 쉽게 공기총을 구입할 수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공무원/공직자
public servant / official 공공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공무원 평가제도를 도입해야 한다.
공휴일
(public) holiday 공휴일에 충분히 휴식을 취하기로 했다.
과반수
more than half / majority 대학생의 과반수가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고 한다.
과수원
orchard 과수원에서 직접 딸기와 사과를 땄다.
과외
out-of-school private tutoring / teaching 요즘 많은 학생들이 과외를 받고 있는 실정이다.
과외비/사교육비
private tutoring fee 고액과외비로 학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이 크게 늘고 있다.
고액과외
expensive off-campus tutoring 교육부는 고액과외를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관광명소
tourist attraction 불국사는 한국의 유명한 관광명소이다.
관광비자
tourist visa 관광비자로 입국해 학원강사로 일하는 외국인들이 많다.
관련되다
be involved with 서울대는 이번 사건과 관련된 모든 연구원을 조사할 방침이라고 발표했다.
관리하다/관리비
manage / management fee 그는 10년간 회사의 인사를 관리해왔다.
관심
interest; concern 그의 주장은 학계의 비상한 관심을 끌었다.
광우병
mad cow disease 광우병 때문에 쇠고기 수입이 중단되었다.
괴한
suspicious/unidentified person 그녀는 괴한에 의해 납치된 지 나흘 만에 풀려났다.
교권
educational / teachers' authority 학생이 선생을 폭행하는 등 교권이 땅에 떨어진 사례를 볼 수 있다.
교육열
enthusiasm [zeal] for education 한국은 교육열이 높은 나라이다.
교통 정체
traffic congestion/standstill 출퇴근 시간에는 교통 정체가 심하다.
교통이 마비되다
traffic gets paralyzed 간밤에 내린 폭설로 출근시간에 교통이 마비돼 있다.
구르다
roll (over) 버스가 빙판길에서 미끄러져 계곡 아래로 굴렀다.
구속영장을 신청하다
apply/request for arrest warrant 경찰은 어제 밤 A교수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했디.
구입하다
purchase 새로 이사한 집에 들여놓을 가구를 싼 값에 구입했다.
구조(-원/-활동/-작업/ -대)
rescue (rescuer/- activity/- operation/- squad) 무너진 탄광의 광부를 구하기 위한 구조 작업에 들어갔다.
구타 (집단-)
beating (group -) 한 아이는 학교에서 바보 같다는 이유로 집단 구타를 받아왔다.
구토
vomiting 학교 급식을 먹은 학생들이 심한 구토로 병원에 입원됐다.
구하다
rescue, save 이번 화재에서 선생이 학생을 구하려다 사망했다.
군견
military dog 폭탄 탐지를 위한 군견 3마리를 공항에 배치했다.
군사 분계선
military demarcation line 6.25전쟁 후 새 군사 분계선이 그어졌다.
권위/-적
authority / authoritarian 대통령은 과거의 권위적 이미지를 탈피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귀금속
precious metal 은행은 귀금속 및 중요 문서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금고 서비스를 시행키로 했다.
귀순하다
defect 그는 프라하 주재 외교관으로 있다가 2002년 남한으로 귀순했다.
극복하다
overcome 그는 실명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일류 대학에 합격했다.
근로자/노동자
laborer 근로자와 경영자 간의 노사 갈등으로 생산에 차질을 빚고 있다.
근육통
muscle ache 갑자기 심한 운동을 하면 근육통이 생길 수 있다.
근절하다
eradicate 국회는 인터넷 사기를 근절키 위한 법안을 통과 시켰다.
금융 / - 기관
finance / financial institution 신용이 없으면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기 매우 힘들다.
금지하다/금지되다
prohibit / be prohibited 교육부는 대학 시험을 볼 때 핸드폰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급강하
rapid drop, nosedive 어제 밤부터 기온이 급강하하기 시작했다.
급속도/고속
rapid speed / high speed 회원 수가 예상을 뒤엎고 급속도로 증가했다.
급식 (단체-/학교-)
meal service (group - / school - ) 한 복지 재단은 노인들에게 무료로 급식을 제공하고 있다.
기강 부재
absence of discipline [order] 이번 안전사고는 공무원들의 기강 부재가 원인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기계 결함/작동
mechanical defect (failure) / operation 이번 비행기 사고는 기계 결함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밝혀졌다.
기금 모금
fundraising 백혈병 어린이를 돕기 위한 기금 모금 행사가 진행되고 있다.
기름 유출
oil leak 기름 유출로 해양 생태계가 위협 받고 있다.
기증[기부]하다/기증자
donate/donor 장기를 기증하는 사람들이 서서히 늘고 있는 추세이다.
기상 상태
atmospheric/weather condition 기상 상태가 좋지 않아 구조가 늦어졌다.
기술 개발
technology development 삼성 전자는 기술 개발로 LCD모니터 제작 기간을 크게 줄였다.
기아
1. hunger 아직도 세계의 많은 어린이들이 기아로 죽고 있다. 2. abandoned child 경제가 악화되면서 기아들도 늘고 있다.
기피하다
avoid 요즘 대졸자들은 힘들고, 더럽고, 위험한 3D 직업을 기피한다.
기호/선호 (-품/-식품/ -품목)
liking / preference (- product/- food/- item) 커피와 같은 기호식품의 세율이 높아졌다.
기혼
married 기혼 여성들의 취업 기회가 줄어졌다.
긴급 구조 활동
emergency rescue operation 911 요원들은 건물 붕괴 직후 긴급 구조 활동에 들어갔다.
길조
l. lucky sign 단어 시험에서 연속 100점을 맞는 것은 DLPT를 잘 볼 수 있는 길조이다. 2. lucky bird 한국 사람들은 까치를 길조로 생각한다.
꾸준히
constantly/steadily 건강을 위해서 평소에 꾸준히 운동을 해야 한다.
낙서
graffiti/ doodling 벽에 낙서를 하면 안 된다.
낙하산
parachute 그는 2000 미터 상공에서 낙하산을 타고 내려왔다.
난동을 부리다
cause disturbance 도서관에서 난동을 부리던 대학원생이 경찰에 연행되었다.
남매
brother and sister (sibling) 6.25 때 헤어졌던 남매가 수 십 년 만에 만나게 되었다.
남방/북방 한계선
southern/northern boundary 북한 어선 4척이 남방 한계선을 넘어 왔다.
내륙 지방
inland region 내륙 지방을 중심으로 짙은 안개가 끼었다.
내복
(thermal) underwear 겨울에 내복을 입으면 난방비를 크게 줄일 수 있다.
넉넉하다/여유 있다
ample, sufficient; well-off 이곳은 경제적으로 넉넉한 사람들만 사는 동네이다.
노동 집약적
labor intensive 과거에 한국은 노동 집약적 제품을 많이 수출했다.
노무자/노동자
laborer 노동자들은 자기들의 권익을 보호해야 한다.
노사 협상
labor-management talks/negotiation 노사 협상이 결렬되자 결국 파업에 들어갔다.
노선 (지하철 -, 버스 -)
route/line (subway -, bus -) 버스 노선이 갑자기 바뀌어 불편했다.
노숙자
homeless people 그는 실직 후 기차역에서 노숙자 생활을 했다.
노출
exposure 홍수로 폐수가 노출되어 수질 오염이 심각하다.
농약
(agricultural) pesticide 무분별한 농약 사용으로 토지의 질이 저하되고 있다.
농장 (과일 -/주말 -)
farm (fruit - / weekend -) 그녀는 아이들과 함께 주말 농장에 참여하여 채소를 기르고 있다.
농협 (농업 협동 조합)
agricultural coop/union 농협은 해외로 신선하고 믿을 수 있는 쌀을 공급하고 있다.
뇌물
bribe 학부모들로부터 수 천 만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초등학교 교사 5명이 경찰에 조사 받고 있다.
뇌졸증
stroke 뇌졸증 환자는 3시간 안에 깨어나지 못하면 살아나기 힘들다고 한다.
누명을 쓰다 (벗다)
be falsely accused of (clear oneself of a false accusation) 그는 5년 만에 아내를 살해했다는 누명에서 벗어났다.
누출(하다/되다)
leak / be leaked 회사의 주요 비밀이 누출되었다.
뉘우치다
feel remorse (for), regret 그는 범행 10년 만에 잘못을 뉘우치고 자수했다.
다양하다
various; diverse 이 도서관은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단독 (-비행/-회담)
single / one-on-one (solo flight / one-on-one talks) 이 날 두 정상의 단독 회담은 2시간 가량 진행되었다.
단속하다
crackdown 농산물에 원산지 표시를 하지 않은 업체를 집중 단속했다.
단점
disadvantage; weak point 이 제품은 단점이 거의 없는 히트 상품이다.
단풍 (-놀이/-구경)
tinted autumn foliage (an excursion for viewing - / viewing -) 지난 주 설악산에 단풍놀이를 다녀왔다.
닮다
take after, resemble 아들은 엄마를 닮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당국 (정부 -, 학교 -)
administrative/government authority (government authorities, school authorities) 이번 사건은 국방부 당국이 책임을 지겠다고 발표했다.
당뇨(병)
diabetes 당뇨병은 식사와 운동으로 관리해야 한다.
당당하다
stately, imposing, dignified, majestic 그는 나이는 젊지만 당당한 글을 쓴다.
당부[부탁]하다
ask, request 서울시는 전력 수요가 최고로 많은 계절에 절전을 당부했다.
당선되다
be elected 야당 생활을 오래 했던 국회의원이 대통령으로 당선되었다.
당연지사
rightful/natural thing 취직할 때 대우가 좋은 쪽을 택하는 것은 당연지사이다.
대가
compensation 할머니가 손자를 돌보는 대가를 지식에게 요구했다.
대기 의자
seat in the waiting area 병원 대기 의자가 모자라서 환자의 불평이 많다.
대낮
broad daylight 요즘 대낮에 아파트에 도둑이 많이 든다고 했다.
대마초
marijuana 대마초를 피운 연예인들이 방송 출연 정지를 받았다.
대상
1. grand prize 올해 신인으로 데뷔한 젊은 배우가 대상 후보에 올랐다. 2. subject, target 이번 조사는 초등 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대신하다
replace 에어컨이 고장 나서 선풍기가 이번 여름 냉방을 대신했다.
대책 (수해-/가뭄-/ 긴급-/기아 -)
(counter) measure (flood -/drought -/emergency - /famine -) 태풍을 대비해 수해 대책을 세웠다.
대피하다/시키다
take shelter (from) / evacuate 화학 공장 화재 때문에 인근 주민들이 다 대피했다.
대학원
graduate school 그는 대학원에 진학하기로 결심했다.
대형화
becoming large (scale) 요즘 서점은 대형화 되는 추세이다.
덧붙이다
add (a statement) 대통령이 곧 도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도난 사건
robbery (case/incident) 편의점에서 도난 사건이 발생했다.
도발하다
provoke 군사 분계선을 넘나들며 우리측의 군사적 대응을 도발했다.
도움이 되다
be helpful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
독신자
unmarried (person) 이혼한 독신자들 과반수가 재혼하겠다고 한다.
돌변하다
change suddenly 우리 집 앞 빈터가 쓰레기장으로 돌변했다.
돌아가다 (별세/타계/사망하다)
pass away 친구의 아버지가 어제 심장 마비로 돌아가셨다.
돕다/도움
help / help 그는 무거운 짐을 옮기고 있는 노인을 도와드렸다.
동(서)해안
east (west) coast 짧은 주말을 이용해서 서해안에 피서를 가는 사람이 많아졌다.
동기 동창
student of same year class 그와 나는 고등학교 동기 동창이다.
동시 통역
simultaneous interpretation 그녀는 2개국어를 동시 통역할 수 있다.
동의하다
agree 나는 그의 의견에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동파하다
rupture due to cold temperature 급격한 기온 강하로 상수도관이 동파했다.
두렵다/두려워하다
be scared 어린 아이들은 어머니와 떨어져 있는 것을 두려워한다.
두통
headache 짧은 낮잠이 두통을 줄여준다고 한다.
등반[등산]하다
mountain climbing/hiking 친구들과 설악산을 등반했다.
때리다 / 구타하다
beat 경찰이 용의자를 구타하여 문제가 되고 있다.
떠내려가다/오다
float away/in 캠핑을 즐기던 한 가족이 집중호우로 불어난 물에 떠내려가 버렸다.
a (large) group of 겨울이 되면 이 호수에 철새 떼가 많이 온다.
떼죽음
mass death; death in a group 백로들의 떼죽음은 농약이 원인이었다고 한다.
뜨다
1. float, take off 갑작스러운 안개 때문에 항공기가 뜨지 못 했다. 2. become famous 그 배우는 '왕의 남자'로 크게 떴다.
마르다 /목이 마르다
dry / thirsty 한 여름에 운동을 많이 해서 목이 말랐다.
마비되다 (전신이 -)
be paralyzed (the whole body - )그녀는 전신이 마비되어 남편이 거동을 돕고 있다.
마술사
magician 그 소아과 의사는 애기를 울리지 않는 마술사 같은 의사다.
마약 (-사범)
drug (- criminal) 경찰은 마약이 국내로 들어온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막히다
be blocked 교통 사고로 을지로 행 도로가 막혔다.
맞다
1. correct 답이 맞았다. 2. be struck, be beaten 엄마에게 맞았다.
맞이하다/환영하다
meet, greet / welcome 새해를 맞이 했어요 / 저희 집에 오신 걸 환영해요.
맞벌이 부부
working/double income couple 요즘 젊은 부부들은 거의 맞벌이 부부이다.
맡기다
entrust 그녀는 5살 된 딸을 놀이방에 하루 종일 맡기고 있다.
매운 맛
spicy hot taste 매운 맛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매장
1. sale(s)room, store 매장 이미지를 더욱 고급스럽게 꾸몄다. 2. burial 유괴한 어린이를 매장시킨 유괴범이 경찰에 체포되었다.
맥박
pulse 거짓말 탐지기는 맥박, 혈압, 땀, 호흡 등의 변화를 측정하여 거짓말을 가려낸다.
맨 (-손/-발/-주먹)
bare (-hand/-foot/-fist) 겨울 철에 맨발로 다니면 감기에 걸리기 쉽다.
머리방
beauty salon 오늘 개업한 이 머리방에서는 커트는 7천원 받는다.
머리카락
hair (of one's head) 탈모 현상은 머리카락이 얇아지면서 시작된다.
머무르다/머물다
stay 그는 캘리포니아에서 10일간 머물렀다.
면도 (-기)
shaving (razor, shaver) 다른 사람의 면도기를 쓰면 질병을 옮길 수 있다.
면역 (-체계/-력)
immunity (immune system, ability to be immune to) 바이러스는 면역력이 약화되어 있는 틈을 타 몸에 들어온다.
명퇴 (명예 퇴직)
honorary retirement 외환 위기 이후 명예 퇴직을 한 직원들이 많아졌다.
모금 (- 운동/행사)
fundraising (- campaign/event) 백혈병 어린이를 돕기 위한 기금 모금 행사가 진행되고 있다.
모금하다
raise money, collect contributions 그는 정치자금을 불법으로 모금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모유 / 모유를 먹이다
mother's milk / breastfeed 모유는 가능한 한 오래 동안 아기에게 먹이는 것이 좋다.
모집하다 / 모집관
call for applicants, recruit / recruiter 마케팅 부문 경력 사원을 모집하고 있다.
목격하다 / 목격자
witness / witness 그는 뺑소니 차량의 목격자를 찾고 있다.
목숨 (-걸다/-잃다)
life (put one's life on the line / lose one's life) 그의 할아버지는 한국 전쟁에서 목숨을 잃었다.
몰래/모르게
secretly, stealthily 몰래 카메라에 의한 사생활 침해가 심각하다고 한다.
무계획
no planning 정부의 무계획 행정으로 예산 낭비가 많다.
무료/공짜
free (of charge) 이 놀이 시설을 10번 이용하면 1번은 무료이다.
무리하게
unreasonably, irrationally 무리하게 운동을 하면 다치기 쉽다.
무역 (-경쟁/-수지/ -마찰)
trade (- competition/- balance/- friction) 중국과의 무역이 활발해지고 있다.
무장하다 (-강도/-괴한)
arm (armed robber, strange armed man) 무장 강도 4명이 대낮에 은행을 털었다.
문의하다 (-전화)
inquiry (-number) 고객의 문의 전화를 불친절하게 받은 직원이 해고되었다.
물가 (- 인상/- 상승/ - 인하/- 하락)
price (- rise/- hike/- reduction/- drop) 물가 인상은 자주 있어도 물가 인하는 드물다.
물놀이 사고
water accident 여름이 다가오면서 물놀이 사고가 급증하고 있다.
물에 빠지다
fall into the water 어린이가 혼자 호수에서 놀다 물에 빠져 숨졌다.
물에 잠기다
be submerged under the water 집중호우로 한남 대교가 물에 잠겼다.
물의를 빚다/일으키다
cause controversy/public criticism 부유층의 사치스러운 해외 여행이 물의를 빚고 있다.
미끄러지다
slip 빙판길에 미끄러져 발목을 삐었다.
미술 (-관/-전시/ -적)
art (- museum/- exhibition/-istic) 서울 시립 미술관에서 다음 달 특별 전시회를 가진다.
미아
lost child 미아를 찾으려면 먼저 경찰서에 연락해야 한다.
미전향 포로
unconverted POW 북한 포로 중에서 미전향 포로는 북한으로 송환되었다.
민방위 훈련
civil defense exercise 민방위 훈련 사이렌이 울렸다.
밀매 / 밀매 조직
illicit sale / illicit sale [smuggling] organization 마약 밀매 조직이 오늘 검거되었다.
밀수 (-품/- 범/-조직)
smuggling (smuggled goods/smuggler/- organization) 담배 밀수 범이 검거되었다.
반대 (-방향/-의견/ - 세력)
opposing (opposite direction/- opinion/- power) 학생들은 학교의 등록금 인상안에 반대하는 시위를 했다.
반도체 산업
semiconductor industry 한국의 반도체 산업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반응
response 새로 방영되는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의 반응이 뜨겁다.
반환하다
return 이력서 등 채용 관련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는다.
발견하다
discover 새로운 유전자를 발견했다고 오늘 보도했다.
발급하다 (여권, 면허증)
issue (- passport / license) 서류 검사 후 여권을 발급했다.
발명 (-품/-특허/-자)
invention (invented item/- patent/inventor) 이 발명품은 벌써 실용화 단계에 있다.
발병률
rate of disease occurrence 평소 정기 검진을 받지 않는 사람은 받는 사람들에 비해 당뇨병 발병률이 2배나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발족하다
establish / start (a committee, group) 서울시는 자원 보호 특별 위원회를 발족했다.
밤(을) 새(우)다
stay up all night long 내일이 학기말 시험이라 꼬박 밤을 새웠다.
방뇨
urination 노상 방뇨를 하면 벌금을 많이 내야 한다.
방안/안
measure / plan 범죄율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 중에 있다.
방송/방영하다
broadcast / telecast; televise 올림픽 모든 종목이 생방송으로 방영될 예정이라고 한다.
방지 [예방] 하다
prevent 탈모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단백질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
방화하다 (방화범/ 방화사건)
set on fire (arsonist / arson case [incident]) 보험금을 타내기 위해 고의로 자기 집에 불을 지른 방화 사건이 어제 있었다.
배다른 형/동생/형제
(lit.) half older brother (from male point of view) / younger sibling / sibling 나는 배다른 동생이 둘 있다.
배달 (-료/-차)
delivery (- charge/- vehicle) 그녀는 용돈을 벌기 위해 매일 아침 우유를 배달한다.
배상/보상 (-금)
compensation ( - money) 정부는 오늘 부당하게 감옥살이를 한 사람 10명에게 보상금을 전달했다.
배우자
spouse 배우자와의 성격 차이로 이혼하는 부부가 많다.
배회하다 / 맴돌다
loiter about, hang around, hover 공항의 화재로 인해 비행기들이 착륙하지 못 하고 상공을 배회하고 있다.
백로
white heron / egret 소나무 위에 백로가 날아와 앉으니 한 폭의 그림 같다.
백혈병
leukemia 백혈병과 같은 어려운 병을 치료하는 의술이 많이 발달했다.
벌금 (-형)
fine (monetary penalty) 법을 잘 지켜 벌금을 물지 않도록 해야 한다.
법 (-망)
law ( net of the law) 그들은 교묘히 법망을 피해 도주했다.
법을 준수하다/지키다
abide by law, obey the law 선진국일수록 시민들이 법을 잘 준수한다.
벤처 기업
venture business IT 산업이 발달하면서 많은 벤처 기업이 우후 죽순처럼 생겨 났다.
변조/위조 (-지폐/-수표)
forgery (counterfeit note, forged check) 최근에는 수표 변조 기술이 뛰어나다.
병력 (-동원/-규모)
troop / military forces (- mobilization/size of troop) 이라크 전쟁에 13만의 병력이 동원되었다고 한다.
보류하다/유보하다
hold off, reserve 어려운 문제는 일단 보류하고 쉬운 것부터 해결하자.
보석 세공
jewelry (design) 요사이는 보석 세공도 컴퓨터로 세밀하게 디자인한다.
보수 (-당)
conservative (- party) 나이 많은 사람이라고 모두 보수적인 것은 아니다.
보조 (생명 - 장치/ 정부 -)
assistance (life assisting device, government subsidy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도 정부 보조로 공부할 수 있다.
보청기
hearing aid 청력이 약한 아버지를 위해 보청기를 사 드렸다.
보험 (-료/-사기)
insurance (a premium/- fraud) 고의로 사고를 낸 보험 사기범 일당이 검거됐다.
복용하다
take medicine (internally), 사람들이 너무 많은 영양제를 복용하는 경향이 있다.
복제
cloning 최근 인간 복제에 대한 논란이 많다.
복통
stomachache 식사하고 곧 운동을 하면 복통이 일어날 위험이 있다.
복학하다
return to school 군에서 제대한 후 곧 복학해서 대학을 졸업했다.
봉급/월급/주급
salary / monthly / weekly pay 한국에선 첫 봉급을 타면 부모님께 선물을 먼저 사드린다.
봉사 (자원 -)
service (volunteer -) 남을 위해 자원 봉사하면 자기 자신도 즐거워 진다.
부검
autopsy 사망자 가족들이 경찰에 부검 신청을 했다.
부유하다
be wealthy 열심히 일해서 부유하게 되면 어려운 사람을 돕고 싶다.
부작용
side effect 약을 잘못 사용하면 부작용이 생긴다.
부적절하다
inappropriate 여비서와의 부적절한 관계 때문에 사장이 사직했다.
부정 (-부패/-입학/ -행위)
wrongful, unrighteous, corrupt (corruption/unlawful admittance/dishonest behavior) 부정 부패가 없는 사회에서 살고 싶다.
부족하다
insufficient 이 한국 일보 기사는 한국어 실력이 부족해서 이해하기 힘들다.
부주의
carelessness 자동차 사고는 운전 부주의가 원인일 때가 많다.
분석하다/-적
analyze / analytic 김치의 맛과 성분에 대한 많은 분석이 이루어지고 있다.
분실 (-물)
loss (lost item) 지하철에는 승객들의 값비싼 분실물이 많이 발견된다고 한다.
분위기
atmosphere 밝은 분위기에서 생활하면 성격도 좋아진다.
분유
(reconstituted) powdered milk 우유를 말려서 가루로 만든 것이 분유이다.
불구속 입건
nonrestraint booking / booking without physical restraint 죄가 가벼운 사건은 불구속 입건하여 조사한다.
불구자/장애인
handicapped person 미국에는 장애인을 위한 시설이 잘 되어 있다.
불법 (-행위/-매매/ -체류자)
illegal (- action [behavior]/- sales/- immigrant) 모든 불법 행위에는 적절한 처벌이 따른다.
불볕 더위
scorching heat 불볕 더위를 피해 사람들이 피서지로 몰리고 있다.
불안 (-감)
(feeling of) insecurity/anxiety 경찰은 시민의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 방범 순찰을 강화했다.
불우 이웃
neighbors in need 연말에는 불우 이웃 돕기 행사가 많다.
불(을) 지르다, 방화하다
set on fire 보험금을 타내기 위해 자신이 살고 있던 단칸방에 불을 지른 50대 남자가 경찰에 구속되었다.
불편을 겪다
experience inconveniences 눈이 오는 날에는 출근하는 사람들이 많은 불편을 겪는다
불평하다
complain 될 수 있으면 불평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붐비다
crowded 전국의 피서지는 피서객으로 붐비고 있다.
붕괴되다/무너지다
collapse 지난 밤에 비가 많이 내려 산이 붕괴되었다.
비닐 봉지
vinyl/plastic bag 대형 매장에서는 비닐 봉지를 많이 사용한다.
비리 (선거-/병무-/ 경리-)
inappropriate [illegal] action [behavior] ( election -/military service -/financial -) 사회 지도층 자제들 의 병무 비리가 집중적으로 보도되었다.
비만아
obese child 비만아는 성인이 되어도 비만해질 가능성이 아주 높다.
비상 (- 탈출 장치/ - 착륙)
emergency (- escape equipment/- landing) 우리는 항상 비상사태에 대비해야 한다.
비수기/성수기
non-demanding season / high-demanding season 비수기 항공 표가 20% 할인 판매되고 있다.
비율
ratio, proportion 생활비 중 식품 비 비율을 Engel 계수라고 한다.
비축 식량
stockpiled food 잘 썩는 채소류는 비축 식량으로 적당하지 않다.
비흡연자/흡연자
non-smoker / smoker 흡연자보다 비흡연자가 폐암에 걸릴 확률이 적다.
빌리다/빌려주다
borrow/lend 갑자기 비가 내려 친구에게서 우산을 빌려 썼다.
빙판길
icy road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 빙판길에서 조심해야 한다.
빚을 갚다
pay a debt back 아무리 작은 빚이라도 갚아야 한다.
빼앗다/강탈하다
take a thing by force 남의 지갑을 빼앗아 달아난 날치기 일당이 검거됐다.
뺑소니 (- 차 /- 운전사)
run away (a hit-and-run car / driver) 인기 연예인이 차 사고를 내고 뺑소니를 친 사건이 발생했다.
bone 우유에는 뼈를 튼튼하게 하는 칼슘 성분이 많다.
사복 (- 차림/- 착용)
civilian clothes (in -/wearing -) 군인들도 근무 시간이 아닐 때는 사복 착용이 허용된다.
사체/시체
dead body 폭력배들이 암매장한 시체를 경찰이 어제 발견했다.
사치품
luxury goods 사치품 구입으로 카드 빚이 많아 지는 사람들이 늘어 났다.
사회 (- 단체/- 문제/ - 활동)
society (social organization/- issues/- activities) 소비자 보호를 위한 사회 단체가 요즘 많이 생겼다.
산림 (- 보호/- 정책)
forest (- conservancy/- policy) 산림 보호 지역에는 보통 표지판이 붙어 있다.
산모
woman in childbed 산모는 일반 여성보다 영양 섭취에 신경을 써야 한다.
산보/산책하다
take a walk 아침 일찍 숲 속을 산책했다.
살신 성인
doing an act of benevolence at the sacrifice of oneself 불 속에서 어린아이를 구한 후 사망한 청년의 살신 성인 뉴스가 보도되었다.
살해하다/ 살해범, 살인범
murder/murderer 아이와 함께 자살하는 것은 사람을 살해하는 것과 같다.
상관(이) 있다
be correlated to 가정교육은 아이들 성격 형성에 많은 상관이 있다.
상담하다
consult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일은 전문가와 상담을 해야 한다.
상류층
upper class 상류층의 사치 풍조에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상반기/하반기
first half of the year / second half of the year 올해 상반기는 경기가 좋지 않았다.
상봉하다
reunite 입양됐던 아이가 20만에 친부모와 상봉했다.
상수 도관/상수도/ 하수도 관
water supply pipe / water service / sewage 계속된 추위에 수도관이 얼어 터졌다.
상습 (-사범/-범)
habitual (- criminal) 계속해서 법을 어기는 상습범은 중형을 받아야 한다.
상승하다
rise 이자율이 상승하여 부동산 경기가 나빠졌다.
상태
condition 의사의 지시를 잘 따른 후 건강 상태가 좋아졌다.
상하다
go bad, spoil (perishable food) 상한 생선을 먹고 식중독에 걸렸다.
생명에 지장이 없다/있다
life is not in danger / life is in danger 많이 다쳤지만 다행히 생명에는 지장이 없다.
생사가 확인되지 않다
life and death is not confirmed 태풍으로 고기잡이 배들이 파선돼서 사람들의 생사가 확인 되지 않고 있다.
생존하다/생존자
survive/survivor 비행기가 산에 떨어졌는데 생존자가 거의 없다.
서구화
westernization 한국도 이제는 많이 서구화 되어가고 있다.
석,박사 학위
master's and doctor's degrees 맹인 형제가 같은 날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선발하다
select 100명의 지원자 중 20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선선하다
cool 가을이 되면 날씨가 선선해지고 감기 드는 사람이 많아진다.
선전하다/광고하다
advertise 유명한 연예인을 내세워 제품을 광고하는 업체들이 많다.
선진국/후진국
developed/underdeveloped country 선진국에는 장애인을 위한 시설이 잘 되어 있다.
선택하다 (뽑다/고르다)
choose, select 그녀는 거실의 카펫 색깔로 옅은 갈색을 선택했다.
선호하다/선호도
prefer / (extent of) preference 외국 기업이 암스테르담을 선호하는 이유는 유럽에서 외국어가 가장 잘 통한다는 점 때문이다.
설사
diarrhea 살 빼는 약 복용 후 설사로 고생하고 있다.
설상가상
what is worse, to make matters worse 비가 많이 온데 설상가상으로 강한 바람이 불어 피해가 더 컸다.
설치하다
install 경찰청은 속도위반 차량을 감시하기 위해 감시 카메라를 고속도로에 설치했다.
섬세하다
delicate, fine, subtle 이 소설은 여성 특유의 섬세한 묘사가 특징이다.
섭취하다
ingest, intake 하루 2잔의 우유를 섭취하면 건강에 좋다.
성공하다
succeed, be successful 돈을 많이 버는 것 만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성금
contribution, donation 그는 불우 이웃 돕기를 위해 거액의 성금을 보냈다.
성능
capacity; performance 국산 자동차는 가격에 비해 성능이 탁월하다.
성수기
high-demanding season 요즘은 성수기라 비행기 값이 비싸다.
성적
grade 오늘 2학기 성적표를 받았다.
성추행/성폭행
rape, sexual assault 요즘 전 세계적으로 성폭행이 크게 늘고 있다.
성형 수술
cosmetic / face-lifting surgery 한국에서는 성형 수술이 여성들 사이 큰 인기이다.
성희롱
sexual harassment 직장 내 성희롱을 신고하지 않는 여성들이 많다.
세면 도구
toilet articles 1박 2일 여행이니 간단한 세면 도구만 가져가면 됩니다.
세무 조사
tax audit/investigation 어느 대기업이 탈세 혐의로 세무 조사를 받았다.
소동
commotion / agitation 벌떼 때문에 기숙사 전체가 소동을 벌였다.
소득
income 높은 학위를 받을 수 있도록 대체로 소득도 높다.
소매치기
pickpocket 이 도시는 소매치기가 많으니 조심해야 한다.
소문/입 소문
rumor / word of mouth 이 가게는 싸다는 입 소문으로 손님들이 늘 많다.
소방관/소방서/소방차
fire-fighter / fire station / fire engine 9-11 사태 때 많은 소방관들이 목숨을 잃었다.
소비 (-자/-습관)
consumption, spending (consumer/- habit) 소비 습관을 조금만 바꾸면 많은 돈을 절약할 수 있다.
소설 (-가)
novel (novelist) 이 소설은 10주 연속 베스트 셀러를 기록하고 있다.
소송을 제기하다 (-걸다/ -하다)
sue, file a law suit 어느 대기업 본사 건물 앞에서 넘어진 노인이 회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소음 공해
noise pollution 공공 장소에서의 휴대폰 사용은 소음 공해이다.
소탕
cleanup (of criminals or criminal acts) 경찰은 올 여름 소매치기 소탕 작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소화 (-작업/-기)
fire-fighting/extinguishing (- operation/fire extinguisher) 소화기로 부엌에 난 불을 껐다.
소화전
fire hydrant 소화전 앞에 주차를 하면 안 된다.
속달
express delivery 속달로 소포를 배달하면 이틀 밖에 안 걸린다.
속이다
to deceive, con 노인들을 속여 총 200만원을 가로챈 20대 남자가 구속됐다.
손상을 입(히)다
be damaged (damage) 태풍으로 인해 자동차 10여대가 손상을 입었다.
손짓
hand gesture 어른을 손짓으로 오라고 하면 기분 나빠 하는 사람들이 많다.
손해 배상
compensation for damage 법원은 피고인에게 손해 배상을 하라는 판결을 내렸다.
수도 (- 꼭지/수돗물)
water service (tap [faucet] /tap water) 수돗물을 믿지 못해 물을 사 먹는 사람들이 많다.
수류탄
hand grenade 농촌 마을에서 수류탄이 발견돼 경찰이 조사에 나섰다.
수면
1. sleep 긴 여행을 하기 전에는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한다. 2. surface of the water 한 여인의 시체가 푸른 수면에 떠 올랐다.
수명/목숨
life span/life 채식을 하면 수명을 늘릴 수 있다.
수법
method, trick, technique 그는 옳지 않은 수법이라도 돈만 벌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수사 (조사)하다
investigate 경찰은 이번 사건의 원인을 수사 하는 중이다.
수상자
award recipient 아카데미 주연 배우 수상자가 누가 될지 궁금하다.
수색하다
search (for), cast a dragnet 경찰이 그 탈옥 자를 수색했다.
수송 (-기/-대/공중 -)
transportation (cargo plane/- unit/air -) 수송기를 이용해 수해 지역 이재민들을 대피시켰다.
수업을 받다/하다
take a class / teach 다음 시간은 수업을 해야 하니까 회의에 참석할 수 없습니다.
수요
demand 이 호텔은 수요가 높아 방을 얻기가 힘들다.
수용하다/받아들이다
accept 어려운 요구였지만 그는 결국 수용했다.
수익 (-금/순-/총-)
earnings, proceeds (earnings / net -/gross -) 수익금 전액을 불우 노인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수임
acceptance of an appointment 변호사 수임 비리 사건을 조사 중인 검찰이 갑자기 조사를 중단했다.
수재민
citizens affected by water disaster (flood or hurricane) 수재민들을 돕기 위해 호텔 객실을 3달 동안 무료로 제공한다고 한다.
수질 (-보호/-개선/ -검사/-오염)
water quality (- protection/- improvement/- examination/- pollution) 수질 보호를 위해 호수 주변에서의 야영을 금지한다.
수혈
blood transfusion AIDS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수혈을 받는 사람들이 크게 줄었다고 한다.
숙련공
skilled worker 숙련공은 단순 노무자보다 시간당 급여에 차이가 많다.
숨지다/죽다
die 범인의 흉기에 급소를 찔린 경찰관이 그 자리에서 숨졌다.
스스로
of one's own will, voluntarily 그는 스스로 회사에 사표를 내고 산골에서 산다.
습도
humidity 8월달은 습도가 너무 높아 매우 불쾌하다.
습진
eczema, moist tetter 그녀는 습진에 걸린 피부 때문에 몹시 괴로워하고 있다.
승소하다
win a (law) suit 2년간의 재판에서 결국 승소했다.
시각 장애인
visually impaired/handicapped 시각 장애인 전용 엘리베이터가 설치됐다.
시설
facility 장애인들을 위한 편의 시설이 없어 불편을 겪고 있다.
시위를 벌이다/데모하다
demonstrate, protest 대학생들이 등록금 인상에 대해 항의 시위를 벌였다.
시청하다 (시청자, 시청각)
watch (audience, audiovisual) 어린이는 TV를 하루 2시간 이상 시청하면 안 좋다.
식구
family members 이번 추석에는 식구들이 다 모였다.
식량
food, foodstuffs, provisions 정부는 북한에 식량 원조를 계속하겠다고 발표했다.
식목일
Arbor day 요즘은 식목일에 나무를 심는 사람들이 벼로 많지 않다.
식물 인간
patient in vegetative state, human vegetable 이 환자는 교통 사고로 머리를 크게 다쳐 식물인간으로 생활하고 있다.
식생활 (성-/사회-/단체-)
dietary life (sexual -/ social - / group -) 건강하게 오래 살려면 우선 식생활을 개선해야 한다.
식수
drinking water 의사들은 암 환자들에게 식수로 증류수를 권장하고 있다.
식중독 (알코올 중독/일 중독)
food poisoning (alcohol addiction/workaholic) 여름에는 식중독에 걸리지 않도록 위생에 주의해야 한다.
신경 쓰다
concern onself about, pay attention to 졸업을 앞둔 학생들이 성적을 높이기 위해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
신경 정신과
dept. of neuropsychiatry 왼쪽 손에 감각이 없는 환자가 신경 정신과를 찾았다.
신경통
neuralgia 습기가 많은 지역에는 신경통으로 고생하는 노인들이 많다.
신발
footwear, shoes 한국에서는 집 안에 들어갈 때 신발을 벗어야 한다.
신변 (-안전/-보호)
one's person, oneself (one's safety / protection) 신변 안전을 위해 귀순자의 이름을 공개하지 않았다
신생 (-아/-국/-항공사)
new-born (- baby/- country/- airline company) 후진국은 신생아 사망률이 높다.
신원/신분 (-확인/ -보증/ -증명)
one's identity (security clearance/fidelity guarantee/identification) 이 기지는 신원 확인 절차를 거쳐야 출입할 수 있다.
신장 이식
kidney transplant 술을 너무 많이 마셔 신장 이식 수술을 받아야 했다.
실망하다
be disappointed 열심히 공부했지만 시험 결과가 안 좋아 실망했다.
실수
mistake 실수로 남의 계좌에 100만원을 입금시킨 사건이 발생했다.
실시하다
carry out, implement 현대 자동차는 국내 최초로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실종되다
be missing 이번 홍수로 인해 10명이 실종되었다.
실험장
experiment site 어린이 환경 개선 학습 실험장으로 한강변을 선택했다.
실험하다
experiment 책에 나오는 이론을 직접 실험해 봤다.
심각하다/심각성
be serious / seriousness 환경 오염이 심각한 수준에 도달했다.
심리적
psychological 심리적으로 불안정하면 육체도 영향을 받는다.
심야 영업
late night business operation 노래방의 심야 영업이 요즘 문제가 되고 있다.
심장 (-질환/-박동/ -박동기)
heart (- disease/- beat/pacemaker) 그는 5년간 심장 박동기에 의존하고 있다.
심판(원)
referee, umpire 축구는 심판(원)이 총 3명 있어야 한다.
쓰러지다
collapse, fall down 그는 운동을 과도하게 하다 쓰러졌다.
씨/종자
seed 내년 농사를 위해 보관한 씨감자가 많이 썩었다.
아가방
"Agabang" (children's store in Korea) 친구 애기 돌 선물을 사기 위해 동네의 아가방을 찾아갔다.
아랑곳하지 않다
pay no attention to 그는 내 충고에는 아랑곳하지 않았다.
아쉽다
feel bad by the lack of 헤어지기 전에 작별 인사를 못해 아쉬웠다.
악화되다
become worse; worsen 경제가 나빠지면서 실업률도 점점 악화되고 있다.
안락사
euthanasia 네덜란드에는 안락사가 합법적이다.
안심하다
feel reassured; rest assured 의사의 자세한 설명을 들은 환자가 안심했다.
안전 불감증
insensibility to safety 이번 화재는 당국의 안전 불감증이 원인이었다.
안전 수칙
safety rule 이번 사건은 안전 수칙을 지키지 않아 일어났다고 한다.
안전 조치
safety measure 안전 사고가 거듭되는 회사에 안전 조치를 강화했다.
안정적
stable 작년 하반기는 물가가 비교적 안정적이었다.
암매장
secret burial 범인들은 살해한 시체를 숲 속에 암매장했다.
앞당기다
advance, move a date up 출발 일자를 9일에서 7일로 앞당겼다.
애완 동물 (-견)
pet animal (- dog) 애완견을 구입할 때 애완견의 건강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애용하다/애용가
use habitually, patronize / a regular user, patron 이 공원은 깨끗하고 경치가 좋아 시민들이 애용한다.
야간
night (time) 퇴근 후 야간 수업을 듣는 직장인이 늘고 있다.
양로원
senior/nursing home 노인들이 자식들과 같이 사는 것보다 양로원에서 살기를 원하는 것으로 이번 조사에서 밝혀졌다.
양모
1. wool 이 양복은 최고급 양모로 만들어졌다. 2. foster mother 그는 3살 때부터 양모가 키웠다.
어류
fishes; the finny tribe 수질 오염으로 인해 어류가 죽고 있다.
억제하다/억제책
suppress / control plan 다이어트를 위해 식욕을 너무 억제하면 건강에 해롭다.
언론
the media, the press 언론에 의한 사생활 침해가 늘고 있다.
업종
type of business/industry 대학 졸업자들은 3D 업종을 기피한다.
여성 단체/-연맹/-연합
feminist [women's] organization /- federation/-union 여성 단체들은 남녀 평등 캠패인을 시작했다.
여성 인력
female workforce 여성들의 학력이 높아지면서 여성 인력도 고급화되고 있다.
역할
role 어머니의 역할은 자녀 양육과 요리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아직도 많다.
연결하다
connect 인터넷에 연결해 뉴스를 보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연기하다
1. postpone 갑작스런 폭우로 이번 경기가 연기되었다. 2. act 그 배우는 대통령 역할을 실감있게 연기해 인기를 끌고 있다.
연락이 끊기다
lose touch with another person / be disconnected 옛날 친구와 10년간 편지를 하고 지내다가 최근에 연락이 끊어졌다.
연락처
point of contact 선생님께 내 연락처를 드렸다.
연령별
(classified) by age 이번 연구에서는 인터넷 사용률을 연령별로 조사했다.
연령순
(by the) order of age 인구조사 통계를 연령순으로 분류했다.
연령 (-층/-대)
age (-group/-bracket) 지난 선거 유세에는 여러 연령층의 시청자들이 유세장을 메웠다.
연맹
league/alliance/federation 서울 환경 연맹은 시청 앞에서 촛불 시위를 벌였다.
연설하다
speak (to public) 입후보자들은 투표일을 앞두고 선거 연설에 열을 올렸다.
연예 (-인/-계)
entertainment (entertainer/-circle) 연예인들은 인기 관리를 잘 해야 한다.
연장 (-근무/-영업/-운행/노선-/생명-)
extension (overtime work/ -business/ - operation/ route-/ life-) 갑자기 늘어난 주문으로 인해 회사는 직원들에게 연장 근무를 지시했다.
연착하다/연착되다
arrive late, be delayed 비행기가 폭설로 인해 2시간 연착했다.
연탄
(anthracite) briquet(te) 과거에 한국은 난방과 취사에 주로 연탄을 사용했다.
영부인
first lady 영부인은 주말마다 고아원을 방문했다.
영아/유아
infant/suckling, nursling 후진국에는 영아 사망률이 높다.
영향을 주다/미치다
influence, affect 경제 악화는 사회에 여러 가지의 영향을 미친다.
예년
ordinary year, average year 올 겨울은 예년에 비해 푸근할 것이라고 한다.
예방 주사 (예방 접종)
preventive shot (immunization) 독감 예방주사를 맞는 어린이들이 늘고 있다.
예산 (-낭비/-부족)
budget (- waste/- deficit) 정부의 예산 낭비가 매년 늘고 있다.
예술 작품
art work 예술 작품은 값을 정하기가 어렵다.
예술성
artistry 예술성이 높은 영화가 반드시 흥행에 성공하지는 않는다.
오락비
recreation expenditure 오락비로 매달 수십만 원을 쓰는 대학생들이 많다.
오염 (대기 -/수질 -/ 토양 -)
pollution (air -/water -/soil -) 대기 오염으로 기관지에 이상이 생겨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
온갖
every, all sorts of 그는 유학생 시절 해외에서 온갖 고생을 다 했다.
온난화 (현상)
warming (phenomenon) 지구 온난화로 인한 환경 문제가 심각하다.
온천
hot spring 추운 겨울에 온천을 찾는 사람이 늘고 있다.
왕따
ostracizing /one who is ostracized by others 키가 다른 아이들에 비해 작다는 이유로 왕따를 당했다.
외래 환자
outpatient 병원 대기실이 외래 환자로 붐비고 있다.
외롭다
be lonely 자식들이 찾아오지 않는 노인들은 외롭다.
외모
outward appearance 요즘은 남성들도 외모에 신경을 많이 쓴다.
외식하다
eat out 집 근처에 있는 식당에서 오랜만에 외식했다.
요구하다
demand 항공편이 취소된 후 승객들이 환불을 요구했다.
요청하다
request 등산 중 길을 잃은 등산객 2명이 경찰에 구조를 요청했다.
용달차
delivery vehicle 밖에 용달차가 도착했다.
용돈
spending money, allowance 한 달 $100 이상의 용돈을 받는 아이들이 늘고 있다.
용의자
suspect 용의자는 키 180cm에 체중 85kg의 20대 남성이라고 한다.
용품 (아동-/유아-/성인-)
supplies, an article (children's -/baby -/adult -) 아동 용품이라고 해서 값이 싸지는 않다.
우울증
depression/melancholia 증상을 진단하기 어려운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이 많다.
운영하다
run/operate 구청은 무료 자동차 정비소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한다.
운전 면허 취소
revocation of driver's license 3차례 연속 음주운전으로 인해 운전면허가 취소됐습니다.
운행이 중단되다
operation is suspended 갑자기 내린 폭설로 인해 모든 항공기 운행이 중단되었다.
원조 교제
dating in return for money 여중생과 원조 교제를 해 오던 30대 남성이 구속되었다.
원조하다
aid 남한은 북한에 식량을 원조하기로 했다.
위독하다
be in a critical medical condition 한국에 계시는 부친이 위독하다는 소식을 들은 아들이 미국에서 급히 귀국했다.
위반하다
violate 속도 위반으로 티켓을 받았다.
위장하다
disguise, camouflage 남한 어선으로 위장한 북한 경비정이 경계선을 침투했다.
위조하다
counterfeit, forge 북한이 달러 지폐를 위조해 수출하고 있다고 한다.
위치
location 사업이 성공하는 데는 위치가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위협하다
threaten 저 출산 현상이 한국 경제를 위협하고 있다.
유(가)족
surviving family 유족들은 고인의 시신을 화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유괴
abduction/kidnapping 경기가 나빠지면서 어린이 유괴사건이 늘고 있다고 한다.
유급되다
be left back, stay two years in the same class 성적이 좋지 않은 많은 학생이 같은 학년에 유급됐다.
유리하다
advantageous 여러 나라 언어를 할 줄 알면 취직할 때 유리하다.
유부녀/유부남
married woman/man 유부녀만 골라서 성폭행한 50대 남자가 경찰에 검거됐다.
유비 무환
Providing is preventing; Prevention is better than cure. 유비 무환의 자세로 재해에 대한 사전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유실(물)
loss (lost item) 잃어버린 가방을 유실물 센터에서 찾았다.
유아
suckling, nursling; infant 유아를 심하게 흔들면 안 된다.
유인하다
lure 경찰은 멧돼지를 유인해 생포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유일한
the only 사건의 유일한 목격자가 사라져서 수사가 어렵게 됐다.
유적지
place of (historical) relics 경주에 가면 신라 시대 유적지를 많이 볼 수 있다.
유전 (-자/-인자/-성)
heredity (DNA/genetic factor/hereditary) 경찰은 유전자 검사를 통해 범인을 검거했다.
유지하다
maintain 체중 조절은 건강을 유지하는 데 아주 중요하다.
유통 기한
period of circulation (for perishable food) 음식을 살 때 유통 기한을 꼭 살펴보아야 한다.
유해
1. harmful(ness) 몇몇 공장이 유해 물질을 배출하여 당국으로부터 경고를 받았다. 2. remains of the dead 아버지 유해를 어제 인수했다.
유행에 앞서 가다/유행을 따르다
be on the leading edge of fashion [trend] / follow the trend 그녀는 늘 유행에 앞서가는 옷을 입는다.
유효 기간/유통 기간
valid period / the period of circulation (of goods) 유통 기간이 지난 음식을 먹고 식중독에 걸렸다.
유흥 업소
entertainment business 서울의 한 유흥 업소가 미성년자에게 술을 팔아 벌금 1,000만원을 냈다.
육안
naked eye 중국의 만리장성은 우주에서 육안으로도 볼 수 있다고 한다.
융자
financing, loan 요즘은 융자를 얻어 집을 장만하는 것이 보편화 됐다.
(은/는)데/Noun에도 불구하고
despite, even though 그는 어릴 때 가난했는데도 (가난에도) 불구하고 열심히 일해서 부자가 되었다.
(ㄴ/은) 채
as -/being -/with -(condition) 그는 탈영 나흘 후 강변에서 죽은 채 발견되었다.
은퇴하다
retire 그는 은퇴 후 택시 운전 기사로 일하고 있다.
음란물
pornographic material 그는 음란물 제작, 배포 혐의로 구속되었다.
음성
voice 어머니는 오랜만에 해외에 있는 아들의 음성을 들었다.
음주 (-검사/-운전)
drinking (drunkometer test / DWI) 음주 운전을 하면 면허가 취소된다.
응급 (-조치/-치료)
emergency (- measure/ first-aid treatment) 응급 조치를 제대로 취하지 않아 환자가 사망했다.
의견
opinion 여러 사람들의 의견을 존중하는 것이 민주주의의 기본 정신이다.
의논하다
discuss 노 대통령은 경제 협력을 위해 부시 미국 대통령과 의논했다.
의무 / 의무화 하다
duty, obligation / make (something) mandatory 정부는 올해부터 장애인 우선 고용을 의무화한다고 발표했다.
의문이 제기되다
question is raised 황우석 교수의 논문에 의문이 제기됐다.
의미있다
have significance, be meaningful 불우 이웃 돕기는 의미있는 일이다.
의식 (-조사/-구조)
consciousness/awareness (-survey/ - structure, way of thinking) 한미 관계에 대한 청소년 의식 조사가 실시됐다.
의식을 잃다
lose consciousness 소년은 머리를 심하게 부딪쳐 의식을 잃었다.
의심하다
suspect, be suspicious of 이번 시험 부정 사건에 관해 10여명의 학생을 의심하고 있다.
의약 분업
separation of doctors and pharmacists 의약 분업으로 인해 한국 의료 환경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이)라고 전하다
relay/report (a message) 대통령은 오늘 오후 귀국할 것이라고 청와대 대변인은 전했다.
이력서
resume, curriculum vitae 면접을 하기 전에 이력서를 제출했다.
이륙하다/뜨다
take off 비가 많이 왔지만 비행기는 정시에 이륙했다.
이산 가족 상봉
reunion of dispersed family members 금강산에서 제6차 이산 가족 상봉이 이루어졌다.
이식 (-수술)
transplant (- surgery) 얼굴을 다친 환자가 피부 이식 수술을 받았다.
이용원/이발소/이발관
barbershop 우리 동네 이용원은 시내 이용원보다 가격이 저렴하다.
이자율
interest rate 예금 이자율이 높아 저축을 하는 사람들이 크게 늘었다.
이전 (사무실 -/학교 -/ 병원-)
relocation, moving 병원이 시골로 이전해 환자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이탈하다
secede, separate 민심이 점차 정부로부터 이탈되었다.
이혼하다
divorce 신혼 부부가 결혼 1년 만에 이혼했다.
익사 (-사고)
drowning (- accident) 어린이 두 명이 강가에서 물놀이하다 익사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익숙하다
be used to 운전 면허 취득 후 1년 정도 지나니까 도심 운전에 익숙해졌다.
인공호흡(기)
CPR (machine) 물에 빠진 어린이를 구조해 인공호흡을 시켰다.
인권 (-단체/-문제)
human rights (- organization/- issue) 많은 인권 단체들이 북한에서 활동하기를 바라고 있다.
인기 (-관리/-를 끌다/ -를 유지하다)
popularity (- management/draw - /maintain -) 연예인들은 항상 인기 관리에 신경을 쓴다.
인기 상품
popular product X-box는 이번 크리스마스의 인기 상품이다.
인내심
patience 인내심을 가지고 이번 일에 대처하는 것이 좋겠다.
인문계
(the line of) liberal arts 인문계 학생도 수학 공부를 해 두면 도움이 된다.
인상 착의
physical description, features and clothes (of a criminal suspect) 범인과 인상착의가 비슷한 용의자를 체포했다.
인생
life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
인식
recognition 얼굴 인식 장치를 설치하는 은행이 늘어가고 있다.
인정하다
accept/admit 그는 자신의 잘못을 깨끗이 인정하고 사과했다.
인질극
hostage situation 1972년 뮌헨 올림픽 인질극 사건이 영화로 나왔다.
인체
human body 담배는 인체에 매우 해롭다.
인형
doll 곰 인형을 가지고 노는 아이들이 많다.
일거리
job/things to do 정년 퇴직 후 일거리를 찾는 노인들이 많다.
일부분
part (of a whole) 엔진은 자동차의 일부분이다.
일부 지역
certain area 서울시는 일반 차량의 일부 지역 통행 제한을 공고했다.
일사병
sunstroke, heatstroke 해수욕장에서 일광욕을 즐기던 사람이 일사병으로 숨졌다.
일용직
temporary work (on daily basis) 실업자들이 많아 일용직 일자리도 구하기 힘들다.
일치하다
match/ be indentical (with) 현장에서 채취된 지문이 범인의 지문과 일치했다.
일회용
disposable (one time use) 일회용 콘택트 렌즈를 끼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임명하다
appoint 대통령은 국방장관 자리에 전 4성 장군을 임명했다.
임하다
undertake/take on/deal with 우리는 비상한 각오로 이번 협상에 임하기로 했다.
입국
entering a country 미국에 입국할 때는 엄격한 심사를 받아야 한다.
입시 경쟁률
entrance exam competition rate 한국의 일류 대학 입시 경쟁률은 너무 높다.
입양하다/-아
adopt/adopted child 한국에서 해외로 입양된 어린이들이 의외로 아주 많다.
입원 환자/외래 환자
inpatient/outpatient 입원 환자에게는 꽃을 선물로 가져가면 안 된다.
입장을 밝히다
state one's position 정부는 북한의 핵무기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밝혔다.
입학하다/ 입학생
enter a school/new student, freshman 그는 고졸 2년 만에 대학에 입학했다.
잇따라
consecutively 한국 축구팀은 여러 강 팀에 잇따라 승리했다.
자격(증)
qualification (certificate of qualification, license) 자격증을 많이 따 두면 취직하기 쉽다.
자동 응답기
answering machine 남편이 퇴근할 때 손님을 모시고 온다는 메시지를 자동 응답기에 남겼다.
자동 번역기(계)
(automatic) translation machine 자동 번역기는 편리하지만 아주 정확하지는 않다.
자리(를) 잡다
settle down 한국 문화가 세계 속에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자백하다
confess (a wrongdoing) 체포 후 범인은 범행을 곧 자백했다.
자세히/상세히
in detail 이번 연구 결과를 자세히 조사했다.
자신
one's self, oneself 자신을 100% 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자연 보존 (보호)/자연을 지키다
preserve/protect the environment 식목일은 자연을 보호하기 위한 날이다.
자원하다 (-봉사)
volunteer/- work 졸업 후 아프리카에서 1년간 자원 봉사할 예정이다.
작가
writer 작가는 상상력이 풍부해야 한다.
잔돈
change 10,000짜리 지폐로 과자를 산 후 잔돈 받는 것을 잊었다.
잔인하다
be cruel 잔인하게 사람을 찔러 죽인 범인은 결국 사형을 받았다.
장기 기증/이식
organ donation/- transplant 그는 사후 자신의 장기를 기증하기로 했다.
장기 매매
organ sales 장기 매매가 불법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장기수 (포로)
long term prisoner (POW) 북한에는 장기수 국군 포로가 수백 명 있다.
장난감
toy 곰 인형은 아이들에게 인기 있는 장난감이다.
장난하다
play/joke around / be mischievous 자동차 뒤에서 장난하던 어린이들이 크게 다쳤다.
장남
oldest son 한국 부모는 장남에 대한 기대가 높다.
장병
officers and men / servicemen 크리스마스 때 일선 장병을 위문했다.
장점/단점
advantage/disadvantage, strong/weak point 이 자동차의 장점은 안전성이 뛰어나다는 점이다.
장학금
scholarship 장학금 덕택으로 4년간 어려움 없이 공부했다.
재고
1. reconsideration 사장은 요즘 경기가 너무 나빠, 여성 임금 20% 인상 약속을 재고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2. goods in stock; inventory 연말에 대규모 재고 정리 세일을 계획하고 있다.
재배하다
grow (a plant) 뒷마당에서 배추를 재배해 김치를 담았다.
재산 피해
loss of property; property damage 이번 태풍으로 3조원의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재생(품)
recycling (recycled articles) 자연 보호를 위해 재생품을 애용하자.
재외 국민
citizens abroad 영사관은 재외 국민을 위해 봉사하고 있다.
재판장
chief judge 재판장이 1시간 휴정을 발표했다.
재학생
currently enrolled students 재학생은 체육관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재혼
remarriage 그는 이혼 후 10년 만에 재혼했다.
저렴하다/저렴한 가격
cheap/cheap price 이 상점에서는 여러 가지 물건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저소득
low income 저소득층 자녀들은 이 수업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저자
author 이 소설의 저자가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
저축
saving money (for future use) 요즘 젊은이들은 저축을 안 한다고 한다.
적당하다/-량
suitable /- amount 이 요리에는 소금 50g이 적당량이다.
적설(량)
snowfall (- amount) 설악산이 올해 250cm의 적설량을 기록했다.
적용하다
apply (a method/policy) 은행은 신용 불량자에게 융자 이자율을 높게 적용한다고 밝혔다.
전과자
one with past criminal history 흉악범 전과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전관 예우
courtesy (honorary) treatment of predecessor (at work) 변호사로 전직한 판검사들은 전관 예우에 기대를 걸고 있다고 말했다.
전달하다 (뜻을 -/ 편지를-)
deliver, convey (- intention / - letter) 남한 특사가 북측에 대통령의 편지를 전달했다.
전담반 (청소년 -/ 마약 -)
taskforce, squad (adolescent -/drug -) 마약 전담반을 공항에 배치시켰다.
전망되다 (-하다)
be forecasted/anticipated (anticipate) 올해 경제 성장률이 4.6%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면 해제 (비상 계엄령 -)
entire cancelation, withdrawal (entire withdrawal of martial law) 태풍이 한반도를 지나감에 따라 정부는 태풍 주의보를 전면 해제 했다.
전문가 (인)
expert 요리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파티 음식을 준비했다.
전복되다 (뒤집히다)
be overturned 이번 사고로 학교 버스가 전복돼 학생 2명이 크게 다쳤다.
전시(회)
exhibition 국내 전시 중인 초대형 뱀, 아나콘다가 새끼를 낳았다.
전염병
contagious disease, epidemic 외출 후 손을 깨끗이 씻으면 전염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전용
exclusive use 장애인 전용 주차 구역에 불법 주차 하면 벌금을 내야 한다.
전용 (-기-버스/ 장애인 -)
exclusive use (- airplane/- bus/handicapped only) 한국은 아직 미국처럼 대통령 전용기가 없다.
전자파
electromagnetic wave, electron wave 휴대 전화의 전자파가 몸에 해롭다고 한다.
전화위복
turn a misfortune into a blessing, good out of evil 태국은 IMF 외화 위기를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아 지금은 동남아 최고의 경제성장을 자랑한다.
절도
theft, larceny 한 처녀가 편의점 절도 혐의로 경찰에 검거됐다.
절약하다
practice economy, be frugal 열심히 절약하면 수입이 낮아도 부자가 될 수 있다.
점검하다
check 자동차 엔진 오일은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접근하다
approach 저 건물에는 접근하지 말아야 한다.
접대
reception/entertainment (for a guest) 국회의장을 접대하기 위해 연예인들이 동원되었다고 한다.
접촉 사고
minor collision, fender bender 갑작스런 비로 인해 10여건의 접촉 사고가 발생했다.
정기 휴일
regular off day 회사 옆 카페는 매주 화요일이 정기 휴일이다.
정년 퇴직
retirement by the age limit 한국은 정년 퇴직 나이가 비교적 낮다.
정맥
vein 정맥에 주사를 맞기 위해 고무줄로 팔을 감았다.
정면충돌
head-on collision 정면 충돌 시 에어백이 사망률을 크게 줄였다.
정보 수집 능력
intelligence collection ability CIA는 정보 수집 능력 향상을 위해 외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할 수 있는 정보 요원을 100명 모집한다고 밝혔다.
정복하다
conquer 나폴레온은 러시아를 정복하려고 했으나 실패했다.
정성
sincerity, one's true heart, earnestness 치매 노인들을 돌보는 데는 정성과 사랑이 제일 중요하다.
정신 건강
mental health 과거에 너무 집착하면 정신 건강에 해롭다.
정신과 의사
psychiatrist 결혼 문제로 정신과 의사를 찾는 부부들이 많아졌다.
정신 질환 (정신 이상자/정신 지체아)
mental illness (the insane/mentally retarded child) 한국의 정신 지체아 20명이 미국의 Special Olympics 경기에 참가했다.
정장
formal wear, full dress 이번 면접시험을 위해 백화점에서 정장 한 벌을 샀다.
정차하다
stop (a vehicle) 운전 중 휴대폰을 사용하려면 우선 정차해야 한다.
젖을 먹이다
breastfeed 출산 후 적어도 1년 동안 아기에게 젖을 먹이는 것이 산모와 아기 모두에게 좋다고 한다.
제거하다
remove, eliminate 집안의 거미줄을 깨끗이 제거했다.
제공하다
provide 이 교회에서는 노숙자들에게 무료 점심을 제공한다.
제안하다
propose 우리 정부는 북측에 제5차 이산 가족 상봉을 제안했다.
제외하다
exclude 북한을 제외한 모든 국가들이 이번 대회에 참가했다.
제작하다
produce 보잉사는 특별 군용기를 제작하기로 정부와 제출했다.
제출하다
submit 숙제가 너무 많아 이틀 늦게 선생님께 제출했다.
제한하다 / 한정하다
limit 독일 Autobahn 고속도로 속도를 제한 하는 법이 통과됐다.
조기 발견
early discovery, detection 암은 조기 발견이 제일 중요하다.
조기 유학
early-age study abroad 요즘 조기 유학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조명탄
flare (bomb) 조명탄이 하늘을 밝히자 아군은 공격을 개시했다.
조사 결과
investigation result 조사 결과 용의자는 무죄로 드러났다.
조약
treaty 북한은 미국에 불가침 조약을 맺자고 했다.
조약을 맺다
conclude [enter into] a treaty 두 나라는 평화 조약을 맺었다.
조직 검사
biopsy 정확한 진단을 위해 조직 검사를 받았다.
조치[조처]하다
take a measure [step], arrange 선생님이 신청한 것은 어제 조치했습니다.
종류
type; kind; sort 이번 전시회에 여러 종류의 자동차가 선보였다.
주간
1. weekly 한국의 "주간동아" 잡지가 올해 언론상을 수상했다. 2. daytime 주간에도 전조등을 켜고 운전하면 사고 위험이 줄어든다.
주름(-이 잡히다)
wrinkle (be creased) 세탁 후 바로 다림질을 해서 주름이 잘 잡혔다.
주머니가 가볍다
pocket is light ( = have not much money) 주머니가 가벼운 서민들은 택시 대신 지하철이나 버스 같은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한다.
주문하다
order 전화로 피자를 주문하면 30분 내에 배달 해 준다.
주부
housewife 한국 주부들은 자녀 교육에 관심이 매우 높다.
주시하다
observe closly, pay close attention to 전 세계가 남북 회담을 주시했다.
주식 / - 투자
stock / investment in stocks 주식 투자로 돈을 잃은 사람들이 많다.
주의를 기울이다
pay attention to 새 과가 시작될 때는 선생님 말씀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주의를 주다
give warning 시험볼 때 조용히 하라고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주의를 줬다.
준수하다 (법을 -)
obey (- the law) 법을 준수하지 않는 정치인들이 많다.
줄/전기-/거미-
cord/electric cord/spider web 거미줄이 너무 많아서 앞이 잘 보이지 않는다.
줄(무늬)
stripes, a striped pattern 얼룩말은 줄무늬가 많다.
줄이다
reduce 한국도 5일 근무제를 도입해 근무일을 하루 줄였다.
중고(-차/-품)
used (-car/-item) 어떤 중고차는 새 차와 별 차이가 없지만 값은 훨씬 저렴하다.
중단
discontinuance, suspension, stop 사고로 인해 지하철 운행이 5시간 중단되었다.
중독 증세
addiction/poisoning symptom 어릴 때부터 담배 연기에 노출된 아이들은 커서도 담배 중독 증세를 보일 확률이 높다고 한다.
중산층 (중류층)
middle class 한국에는 중산층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한다.
중상
1. heavy injury 헬멧을 착용하지 않은 어린이가 중상을 입고 입원했다. 2. slander 남을 중상 모략하면 안 된다.
중태
serious condition 이 환자는 이틀째 중태에 빠져 있다.
중풍
stroke (of apoplexy), palsy, paralysis 고혈압인 사람은 중풍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한다.
중형
1. medium size 유가가 급등하면서 중형차가 크게 인기를 끌고 있다. 2. heavy penalty 그렇게 잔인한 범인은 중형을 받아야 한다.
중화상
severe burn injury 한 어린이가 끓는 식용유에 중화상을 입었다.
증가하다
increase 유럽을 찾는 관광객이 올 들어 20% 증가했다고 한다.
증권
certificate of stock [share] 그 회사는 증권을 1,000주 상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증세를 보이다
show a symptom 기온이 떨어져 감기 증세를 보이는 아이들이 많다.
증편하다
increase (the number of flights) 대한항공은 귀성객의 편의를 위해서 항공기 운항을 증편했다.
지갑
wallet 여행 중 지갑을 분실해, 신분증, 신용 카드를 재발급 받았다.
지뢰
landmine 이 지역에는 소재가 파악되지 않은 지뢰 수 천 개가 묻혀있다.
지문
fingerprint 인천 국제공항에 지문 인식 시스템을 도입했다.
지속되다
continue 10월인데도 무더운 날씨가 2주째 계속되고 있다.
지역 차별
regional discrimination, discrimination based on region 한국에는 지역 차별이 아직도 남아 있다.
지연되다
be delayed 폭설로 인해 출항이 이틀째 지연되고 있다.
지원하다 (-서/-자/-자격)
apply (application/applicant/application eligibility) 그는 미국 국적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 해병대에 지원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적하다
point out 프로그래머가 새 소프트웨어의 허점을 지적했다.
지지하다
support 주로 20-30 대 층이 그 후보를 지지하고 있다.
직장(인)
workplace (worker) 직장인들은 주말 외에는 가족과 함께 있을 시간이 없다.
직접
directly 직접 가 보진 못 했지만 파리는 아름다운 도시라고 한다.
진단을 받다 (하다)
receive diagnosis (to diagnose) 갑작스러운 복통을 느껴 의사에게 진단을 받았다.
진동을 느끼다
feel vibration 집이 철로에 가까이 있어 기차가 지나갈 때마다 진동을 느낀다.
진료 (진찰 + 치료)
diagnosis [medical examination] and treatment 한국 군인들이 이락에서 진료 활동을 벌이고 있다.
진술
statement 어제 경찰이 목격자의 진술을 받았다.
진화 작업
fire-fighting operation 강원도 산불 진화 작업에 군 병력이 투입되었다.
질식하다
suffocate 불이 났는데 창문을 못 열고 질식해 2명이 숨졌다.
집단 괴롭힘
group [mass] ostracizing 집단 괴롭힘에 시달리던 초등 학생 한 명이 자살했다.
집단 식중독
mass food poisoning 수학여행을 하던 학생 20명이 집단 식중독 증세를 보여 병원에 입원했다.
집단 구타/폭행
group assault 택시 승객을 집단 구타한 청년들이 체포되었다.
집배원
postman, postal delivery personnel 오늘 아침 우편 집배원이 개에게 물렸다.
집중하다 (-배치/-호우)
concentrate (heavy deployment/localized torrential rain) 대학 신입생들은 교수의 말 한 마디 한 마디 에 집중했다.
징역형
jail [prison] sentence 범인은 5년 징역형을 선고 받았다.
찌르다/찔리다
stab/be stabbed 범인이 칼로 잔인하게 그분의 등을 찔렀다.
차를 뽑다
buy a new car 5년을 저축해 드디어 차 한 대를 뽑았다.
차별 (남녀 [성]-/연령-/ 학력 -)
discrimination against (gender/age/educational background) 한국에는 학력 차별이 심한 편이다.
차이 (-있다/-없다)
difference 미국과 캐나다는 문화적으로 별 큰 차이가 없다.
참가하다 (-자/-자격)
participate (participant/eligibility for participation) 이번 대회에는 135개국이 참가한다.
참사
disaster, disastrous accident 이번 참사는 운전사의 졸음 운전이 원인이었다.
참석하다
attend 이 회담에는 15 개국의 정상이 참석할 예정이다.
참여하다
participate 노인들이 요즘 봉사 활동이 많이 참여하고 있다.
참을성/인내심
patience 인내심이 없으면 사우나를 하기 힘들다.
채식
vegetarian diet 채식을 하면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다고 한다.
채용하다
hire 삼성은 올해 신입사원 2,500명을 채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책임감
sense of responsibility 책임감 없는 사람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신뢰를 얻지 못 한다.
처녀 (총각)
virgin (unmarried man) 10명의 한국 농촌 총각들이 중국 연변 처녀들과 단체 결혼식을 올렸다.
처방
prescription 의사에게서 처방을 받아 약을 사러 약국에 갔다.
천고마비
high sky plump horses; plentiful autumn 가을은 천고마비의 계절이다.
천장
ceiling 이 집은 천장이 높아 실제 크기보다 실내 공간이 더 커 보인다.
청각 장애자
hearing impaired 청각 장애자들을 위해 보청기를 할인 판매한다.
청년
youth, young man 청년 2명이 거동이 불편한 노인을 도와 드렸다.
체벌하다
inflict (disciplinary) physical punishment 학생을 심하게 체벌한 선생이 부모에게서 항의를 받았다.
체중 (몸무게)
weight, body weight 체중이 너무 많이 나가 다이어트를 시작했다.
체험[경험]하다
experience 군대 생활을 단기간 체험하는 프로그램이 시작됐다.
체형
body type 한국인은 체형이 서구인에 비해 마른 편이다.
초보자
beginner 초보자는 스키를 탈 때 준비운동을 충분히 해야 한다.
초청장
invitation (card) 초청장을 받지 않으면 이 파티에 참석할 수 없다.
촉구하다
urge 경찰은 수상한 사람을 보면 즉시 신고할 것을 촉구했다.
총상
gunshot wound 유치 원생이 학교에서 총상을 입은 사건이 발생했다.
총장
university president 학생들이 대학 총장실에서 농성을 벌였다.
총학생회
general student association 대학 총학생회 회장에 신입생이 뽑혀 화제다.
최면
hypnosis 목격자에게 최면을 걸어 범인을 검거했다고 한다.
최신예기
state of the art aircraft 한국 공군이 최신예기 15대를 도입했다.
최첨단
state of the art 이 자동차는 최첨단 제작 기술을 도입해 생산된 것이다.
추격하다
chase 경찰은 범인을 5 시간 추격한 끝에 검거했다.
추적하다
track 전화통화를 추적해 유괴범을 잡았다.
추진하다
promote, drive forward 외교부는 제2차 남북 정상 회담이 추진 중에 있다고 한다.
추천
recommendation 그는 교수 3사람의 추천을 받고 대학원에 들어 갔다.
축전/축제
festival 대학 축제가 밤 늦게까지 계속되었다.
출국
leaving a country 출국 전에 여권 만료일을 꼭 확인해야 한다.
출근
going to work 출근하기 전에 아침을 안 먹는 사람이 많다.
출동하다
go out, go into action, be called out, 이번 폭동을 막기 위해 경찰 500명이 출동했다.
출마
running for office 국회의원에 출마하는 이유 중 하나는 명예 때문이다.
출산하다/아이를 낳다
give birth to 한국은 요즘 출산율이 지속적으로 떨어져 문제가 되고 있다.
충동적
impulsive 자식을 이유 없이 충동적으로 살해한 아버지가 검거됐다.
충분하다
enough, sufficient 2박 3일 여행이면 $500로 충분하다.
취소하다
cancel 날씨가 너무 따뜻해져서 스키 여행을 취소했다.
취업 (-률/-난)
employment (- rate/ difficulty in getting a job) 경제 사정이 나빠져 취업률이 매우 낮아졌다.
치료제
medicine, material for medical treatment 약국에서 두통 치료제를 샀다.
치료(를) 하다/받다
treat / be treated 등산을 하다가 다쳐 5일간 치료를 받았다.
치매
dementia 낮잠이 치매 예방에 좋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치아
teeth 경찰에서 앞 치아가 빠진 실종된 어린이를 찾고 있다.
친목회
social gathering, convivial meeting 친목회에 가면 많은 사람들과 친해질 수 있다.
침몰하다
sink 타이타닉호는 대서양에서 침몰했다.
침수되다
be submerged (under water) 홍수로 인해 5,000 헥타르의 논이 침수됐다.
침투하다
infiltrate 북한 무장 공비가 동해안 해변으로 침투했다.
침해 받다
be violated 불법 도청으로 사생활을 침해 받았다.
타계하다
pass away 쿠웨이크 국왕이 76세의 나이로 타계했다.
탁아소
day-care center 직장 여성을 위해 직장 내 탁아소를 설치해야 한다.
탄두
warhead 러시아에는 아직도 사용되지 않은 탄두가 많다고 한다.
탈모
hair loss 머리를 마시지 해주면 탈모 방지에 좋다.
탈북자
defector/escapee from N. Korea 한국은 탈북자 수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탈선
derailment 폭설로 호남선 열차가 탈선했다.
탈옥
prison escape 3명의 죄수들이 한 밤 중에 탈옥했다.
탈출하다
escape 화재 경보가 울리자 모두 비상구를 통해 무사히 탈출했다.
탑승하다 / 탑승자
get aboard (flight, ship) / passenger 비행기 출발 30분 전까지 탑승해야 한다.
털리다
be robbed 이 은행은 어제 무장 강도에 의해 현금을 털렸다.
통과하다
pass (through) 식품 위생 검사에 무난히 통과했다.
통제하다
control 지하 차도 보수 공사로 차량 통행을 통제했다.
통증
pain 그는 의사에게 가슴의 심한 통증을 호소했다.
퇴근 후
after work 퇴근 후 영어 학원에 다니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다.
퇴임 [퇴직] 하다 /정년 -
retire /retire by the age limit 그는 어제 회사에서 정년 퇴직했다.
투약하다
administer medicine, medicate 이 약은 투약 후 1시간 정도 경과해야 효력이 나타난다.
투입하다
put/throw in 수질 개선을 위해 많은 돈이 투입되었다.
투자하다
invest 그는 10년간 주식에 투자해 적지 않은 수입을 올렸다.
투표하다
vote 아침 일찍 나가서 대통령 선거 투표를 했다.
특별 단속
special crackdown 경찰은 오늘부터 음주 운전 특별 단속에 들어갔다.
특성
special characteristics 이 기계의 특성은 물 속에서도 작동하는 데 있다.
특이하다
unique 그는 특이한 이름 때문에 친구들로부터 놀림을 많이 받았다.
파괴하다/-되다
destroy/be destroyed 이번 전쟁으로 수 많은 역사적 건물이 파괴되었다.
파업하다
go on strike 서울시 지하철 노조는 오늘 아침 파업에 들어갔다.
파출소(-장)
police substation (- chief) 파출소장의 도움으로 실종된 아기를 3시간 만에 찾았다.
판결
judicial decision; ruling 물건을 훔친 소년에게 500만원을 배상하라는 판결이 나왔다.
판명되다
prove to be, turn out to be 수백억 대의 미술품이 가짜로 판명되었다.
판사
judge 올해 23세의 국내 최연소 판사가 탄생했다.
편의 (시설)
convenience (facility) 이 고속도로에는 편의 시설이 없다.
평등 (남녀 -/고용 -)
equality (gender -/employment -) 직장에서의 남녀평등은 아직도 완전히 이루어 지지 않았다.
평론가
critic, commentator 이 영화는 많은 영화 평론가로부터 극찬을 받았다.
평생교육
lifelong [lifetime] education 대학교는 다양한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폐기물
waste (matter) 폐기물을 아무데나 버린 회사의 사장이 체포됐다.
폐쇄 (회로) 화면
closed circuit screen 폐쇄화면에 범인의 얼굴이 나와서 쉽게 체포할 수 있었다.
폐쇄하다
close 당국은 광우병 발생 지역을 폐쇄했다.
폐암
lung cancer 간접 흡연자도 폐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
폐업
discontinuance of business 대형 매장이 들어서자 근처 가게의 폐업이 늘었다.
포기하다
give up 그는 재정적인 이유로 유학의 꿈을 포기했다.
포도주
(grape) wine, vinous liquor 생선 요리에는 흰 포도주가 좋다고 한다.
포함하다
include 북아메리카 대륙에는 카나다, 미국, 멕시코가 있다.
폭동
riot 어제 밤 폭동으로 3명이 숨졌다.
폭로하다(비밀을 -/ 언론에 -)
disclose, reveal (-secret/- to media) 기자가 그 정치인의 비리를 신문에 폭로했다.
폭음
heavy drinking 한국 40대 남성 사망의 주요 원인은 폭음이라고 한다.
폭주족
motorcycle gang (member) 어젯밤 폭주족이 집단으로 주유소 직원을 폭행했다.
폭포
waterfall 제주도에는 유명한 폭포가 있다.
피부(암)
skin (cancer) 햇볕을 많이 쬐는 사람들은 피부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
피서(-철/-객)
escape from the heat (summering season / summer visitor) 피서 철이 되니 피서객들이 인근 해수욕장으로 몰려들었다.
피해를 입다 /-주다
be damaged, suffer damage (from) / damage 이번 태풍으로 호남 지역이 많은 피해를 입었다.
피해자
victim 물건 값만 받고 물건은 배달해 주지 않는 웹사이트로 인한 피해자들이 급증하고 있다.
하락하다
drop/decrease 환율이 1 달러 당 1,000원 이하로 하락했다.
하산하다
descend from a mountain 설악산 등반 중 다리를 다친 김 씨는 구조대의 도움으로 하산했다.
하숙집
boarding house 대학 근처의 하숙집은 하숙비가 비싸다.
하행선
down line, line going away from Seoul 설 연휴 때 경부 고속도로 하행선은 주차장을 방불케 했다.
학살
massacre 이 영화는 유대인 학살에 관한 문제를 다루었다.
학생 할인
student discount 학생 할인을 받아 오페라를 20% 싼 가격에 관람했다.
학위
academic degree 그는 미국에서 5년간 공부하여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 눈에 보이다
visible at a glance 이 곳에서는 시내가 한 눈에 보인다.
한심하다
pitiful, pitiable, deplorable 경찰이 범인 연행 중 수갑을 빼앗기는 한심한 사건이 발생했다.
한약방
Chinese medicine pharmacy 요즘은 서양인들도 한약방을 많이 찾는다.
한인회
Korean association (outside of Korea) 캘리포니아에는 한인회가 많다.
한정 세일
limited sale 내일 롯데슈퍼마켓에서 한국 배를 200명에게만 한정 세일 한다.
할부 (구매)
installment (purchase) 그는 고액의 수입 가구를 할부로 구입했다.
함정
trap, pitfall 범인은 경찰 함정 수사에 걸려 체포되었다.
합격하다
pass (the exam) 그는 두 번의 도전 끝에 드디어 대학에 합격했다.
합동
joint 한미 합동 군사 훈련이 속초에서 시작됐다.
합동 작전
joint operation 두 나라는 군사 합동 작전을 벌이기로 합의했다.
합법적
legal 암스테르담에는 마약 복용이 합법적이다.
합의하다
agree 두 나라는 자동차 산업 부문의 경제 협력에 합의했다.
항의하다
protest 학부모들이 상한 음식을 급식한 '어린이 집'을 상대로 항의 소동을 벌였다.
해롭다
harmful 과일에 남아 있는 농약이 몸에 해롭다고 한다.
해외 (-체류/-거주)
overseas, abroad (staying - / residing -) 그는 20 년간 해외에서 거주하고 있다.
해제하다
cancel, remove, withdraw (a weather warning or martial law) 제주 지역에만 계엄령을 해제했다.
핵 조사단
nuclear inspection team 이란의 핵무기 위협이 증가하자 IAEA의 핵 조사단이 조사에 나섰다.
핵폭탄
nuclear bomb 이란이 수개월 내에 핵폭탄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독일 시사주간지가 보도했다.
행상(인)
peddling (peddler) 그 할머니는 야채 행상을 하며 돈을 모았다.
행위
behavior/action 자신의 행위에 책임을 질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행인
passerby 지나가던 행인이 떨어지는 간판에 맞아 머리를 다친 사건이 있었다.
행진
march 크리스마스 전날 밤 아이들의 거리 행진이 계획돼 있다.
향상시키다
improve/enhance 여성의 사회적 지위를 계속 향상시켜야 한다.
허용하다
allow/permit 정부는 청와대 뒤의 북한산 등산을 허용한다고 밝혔다.
허위 광고
false advertisement 허위 광고에 속아 불필요한 약을 샀다.
헌혈
blood donation 헌혈을 정기적으로 하면 몸에 좋다고 한다.
현금 수송 차량
cash transport vehicle 3인조 강도가 현금 수송 차량을 털다 붙잡혔다.
현금 인출기/자동 지급기
cash dispenser / automatic teller machine, ATM 현금 인출기에서 출금할 때는 항상 조심해야 한다.
현상
phenomenon 어린이들이 영어 공부를 위해 캐나다로 가는 조기 유학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현장
scene of an action/incident 건설 현장 인근의 아파트 주민들이 소음으로 고통 받고 있다.
혈압
blood pressure 짜거나 매운 음식을 많이 먹으면 혈압이 높아진다.
혈액검사/피검사
blood test 간단한 혈액검사로 치매를 발견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혈통
blood, lineage, family line 수영 선수의 아들들이 또 수영 선수가 된 것을 보면 혈통이 관계가 있는 것 같다.
혐의
suspicion 그는 DNA 검사 결과 살인 혐의에서 벗어났다.
협박 [위협] 하다
threaten 어떤 회사는 불법 체류 외국 근로자를 협박하고 월급을 지불하지 않았다고 한다.
협정 결렬/타결
breakdown of a treaty / agreement on a treaty 이란과의 핵무기 협정이 결렬되었다.
협조하다
cooperate 노사는 서로 협조하여 경영 개선에 노력하기로 했다.
혜택을 주다/받다
bestow a favor (on) / benefit (from) 노숙자 중에도 생계 지원 보조 혜택을 받지 못한 사람이 많다.
혼동하다
confuse with 나는 항상 그를 그의 형과 혼동한다.
혼란에 빠지다/빠뜨리다
fall in a state of confusion / make - 9-11 테러 사건으로 인해 세계 경제가 혼란에 빠졌다.
혼란 시키다
confuse the situation 소나기가 형세를 더욱 혼란 시켰다.
혼잡하다
be crowded/bustling 출퇴근 시간에는 이 도로가 언제나 혼잡하다.
홍보 활동
PR activity 올해부터 프랑스에도 판매를 시작한 현대 자동차가 다양한 홍보 활동을 벌이고 있다.
화상
burn injury 그는 이번 화재로 몸 전체에 심한 화상을 입었다.
화장
1. cremation 자식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화장을 원하는 노인들이 늘고 있다고 한다. 2. make-up 그녀는 화장을 짙게 한다.
화재가 나다/발생하다
fire breaks out 캠핑을 즐기던 사람들의 부주의로 화재가 났다.
화제
topic of conversation 대통령의 첫 여성 장관 임명이 화제가 되고 있다.
확대 계획
expansion plan 정부는 인천 공항 확대 계획을 발표했다.
확률
probability 내일은 눈이 올 확률이 높다.
확인 (재 -/-전화)
confirmation, verification (reconfirmation / - call) 부모님의 공항 도착 시간을 확인했다.
확장 이전
moving to another location for expansion 고객의 요청으로 가게를 확장 이전한다.
확정
(firm) decision, settlement 남북 정상 회의 날짜가 확정되었다.
환각 (-제/-상태)
hallucination (hallucinogen/hallucinated condition 이번 연쇄 충돌의 원인은 환각제를 복용한 택시 운전 기사의 부주의였다.
환경 (-파괴/-보존)
environment (-destruction/-preservation) 자동차 배기 가스는 환경 파괴의 주범이다.
환불
refund 요즘은 영수증 없이도 환불을 해주는 곳이 늘고 있다.
환전
exchange of money 해외 여행 전 목적지의 돈으로 환전을 미리 해 가는 것이 좋다.
활주로
runway 활주로에 눈이 쌓여 비행기 이륙시간이 5시간 연기되었다.
황사
yellow dust/sand 황사 현상 때문에 안질로 고통 받는 사람이 늘고 있다.
황혼 이혼
golden age divorce (divorce at an old age) 최근 노부부들의 황혼 이혼이 늘고 있다.
회복 (건강 -/경기 -)
recovery (health -/economic -) 휴가 중 건강이 빠르게 회복되었다.
회원
member 이 웹사이트의 회원으로 가입하면 여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회화
conversation 영어 회화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영어 학원에 다닌다.
효과적
effective 암을 예방하는 데 마늘이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효도
filial piety [devotion] 부모님께 효도해야 한다.
효율적
efficient 효율적인 시간 관리가 성공의 지름길이다.
후보
candidate 삼성 휴대폰은 '올해의 최고의 휴대폰' 후보에 올랐다.
후생 복지
welfare 이 회사는 직원들의 후생 복지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후원 (-금/-회/-자)
support (sponsoring fund/supporters' association/sponsor) 어느 텍사스의 한 부부가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극장의 후원금으로 2,500백만 달러를 기증했다.
후회하다
regret 지금의 직장에 만족하는지에 대한 최근 설문조사에서 만족보다 후회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훔치다
steal 김 모씨가 대형 할인 매장에서 물건을 훔치다가 붙잡혔다.
휴대폰/ 휴대용 전화(기) / 핸드폰
portable phone 자동차를 운전할 때는 휴대폰 사용이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다.
휴양지
resort area, vacation place 피서 철이 되니 휴양지에는 사람들로 가득하다.
흉기
lethal weapon 아파트에서 30대 후반 남성이 흉기에 찔린 채로 발견되었다.
흔들리다
vibrate/shake 근처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아파트가 흔들렸다.
흔적
traces / evidences 이번 산사태로 언덕 아래의 집이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
흡연 (-자/-율)
smoking (smoker/-rate)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폐암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다.
희생 (-자/-정신)
sacrifice (victim/sacrificial spirit) 그 사고의 희생자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속물 (-근성/ -인간)
a snob, a worldly(-minded) person (-snobbery/-a snob) 그는 생각보다 속물이다.
위로하다
console 부친 사망 소식을 들은 친구를 밤 늦도록 위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