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huffle
    Toggle On
    Toggle Off
  • Alphabetize
    Toggle On
    Toggle Off
  • Front First
    Toggle On
    Toggle Off
  • Both Sides
    Toggle On
    Toggle Off
  • Read
    Toggle On
    Toggle Off
Reading...
Front

Card Range To Study

through

image

Play button

image

Play button

image

Progress

1/148

Click to flip

Use LEFT and RIGHT arrow keys to navigate between flashcards;

Use UP and DOWN arrow keys to flip the card;

H to show hint;

A reads text to speech;

148 Cards in this Set

  • Front
  • Back
개방하다/개방되다
to open/to be opened (a place) 한국은 19세기 말에 항구를 서양에 개방했다.
경향
tendency; trend: 현 정권은 보수 경향을 띄고 있다.
공개하다
to reveal/make public: 경찰은 아동 성추행자 명단을 언론에 공개했다.
공고하다 (공고문)
to announce (announcement): 서울시는 올해 공무원 시험 일자를 공고했다.
공공장소/ 공공기관
a public place/ a public institution: 공공장소에서는 담배를 피우면 안 된다.
공무원 (=공직자)
a public servant : 공공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공무원 평가제도를 도입해야 한다.
공휴일
Holiday: 공휴일에 충분히 휴식을 취하기로 했다.
과반수
majority; more than half: 교사의 과반수 이상이 주 5일 수업제를 찬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관광비자
a tourist visa: 관광비자로 입국해 학원 강사로 일하는 외국인들이 많다.
관련되다
to be involved with: 서울대는 이번 사건과 관련된 모든 연구원을 조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군견
a military dog: 폭탄 탐지를 위한 군견 3마리를 공항에 배치했다.
군사 분계선
a military boundary/demarcation line 6.25전쟁 후 새 군사 분계선이 그어졌다.
권위적
Authoritarian: 이번 대통령은 과거의 권위적인 이미지를 탈피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귀순하다
to defect: 그는 프라하 주재 외교관으로 있다가 2002년 남한으로 귀순했다.
극복하다
to overcome: 한국은 IMF와 금융 위기를 잘 극복해 왔다.
근절하다
to eradicate: 국회는 인터넷 사기를 근절하기 위한 법안을 통과했다.
금지하다(되다)
to prohibit (-be prohibited): 교육부는 대학 시험을 볼 때 핸드폰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기강부재
absence of order/discipline: 이번 안전사고는 공무원들의 기강부재가 원인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남방(북방) 한계선
Southern (Northern) Boundary Line: 북한 어선 4척이 남방 한계선을 넘었다.
뇌물
Bribe: 학부모들로부터 수 천만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고교 교사 5명이 경찰의 조사받고 있다.
다양하다
to be various; diverse: 한국도 거주하는외국인이 많아지면서 점점 문화적으로 다양해지고 있다.
단독 (~비행, ~회담)
by oneself (solo flight/one-on-one summit) 이 날 두 정상의 단독 회담은 2시간 가량 진행되었다.
당국
(government) authority: 이번 사건은 국방부 당국이 책임을 진다고 했다.
대책
Measure: 정부는 이번 산사태와 홍수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대피하다(대피소)
to take shelter from; to evacuate: 화학공장 화재 때문에 인근 주민들이 다 대피했다. (대피명령)
덧붙이다(첨부하다)
to add (a statement): 청와대 대변인은 대통령이 곧 도착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도발하다
to provoke: 세 명의 북한 군인이 군사 경계선을 넘나들며 우리 측의 군사적 대응을 도발했다.
무계획
no planning: 정부의 무계획 행정으로 예산 낭비가 많다.
무료(공짜)
free of charge: 이 놀이 시설을 10번 이용하면 1번은 무료이다.
미전향 장기수
an unconverted long term prisoner: 미전향 장기수들이 광복절을 맞이하여 특별 사면되어 출소하게 된다.
국군 포로
POW: 북한에는 국군 포로가 수백 명 있다.
민방위 훈련
Civil Defense Training: 민방위 훈련 사이렌이 울렸다.
발급하다 (여권/면허증을 )
to issue (a passport/ a license): 이제 미국에 관광을 갈 때는 비자를 발급받지 않아도 된다.
발족하다
to start/launch (a committee/ a group) 서울시는 자원보호 특별 위원회를 발족했다.
방안
a plan; an idea: 범죄율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 중에 있다.
벌금(-형)
a fine (punishment by a fine): 법을 잘 지켜 벌금을 물지 않도록 하자.
법을 준수하다
to abide by the law: 선진국일수록 시민들이 법을 잘 준수한다.
병력 동원
troop mobilization: 이라크 전쟁에 13만의 병력이 동원되었다고 한다.
보류하다; 승인 --- 보류 --- 거부(기각)
to suspend; to reserve: 정부는 그 문제를 일단 보류하기로 했다.
보수적 ßà 개방적/개혁적/ 급진적
Conservative: 나이 많은 사람이라고 다 보수적인 것은 아니다.
보조(생명 보조 장치, 국가 보조)
assistance (life assisting device, government subsidy):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도 정부 보조로 공부할 수 있다.
부정(-부패, -행위)
Corruption (corruption, corrupted behavior): 부정부패가 없는 사회에서 살고 싶다.
비리(선거 비리, 병무 비리)
corruption (election-, military -): 사회 지도층 자제들의 병무비리가 집중적으로 보도되었다.
병역 거부
Refuse to serve military service: 가수 MC 몽은 병역 거부 혐의로 형사 고발되었다.
사회단체; 시민 단체; 인권 단체
a social organization: 소비자 보호를 위한 사회단체가 요즘 많이 생겼다.
상봉하다; 이산 가족 상봉
to reunite (with separated family member(s)): 작년에도 금강산 만남의 집에서 남북의 이산가족들이 상봉하는 행사가 있었다.
선발하다
to select (people): 정부는 대학생100명을 선발하여 제 3국에 대한 자원 봉사를 보낼 예정이다.
선진국è 개발 도상국(developing country) à 후진국(underdeveloped country)
Advanced country: 선진국은 사회보장제도가 잘 되어 있다.
세무 조사
tax audit: 어느 대기업이 탈세 혐의로 세무조사를 받았다.
손해 배상
compensation for damage: 법원은 피고인에게 손해배상을 하라는 판결을 내렸다.
수류탄
Grenade: 농촌에서 수류탄이 발견돼 경찰이 조사에 나섰다.
수송기
a transport plane: 수송기를 이용해 수해지역 이재민들을 대피시켰다.
신변안전
one’s personal safety: 정부는 제 삼국에 있는 탈북자들의 신변 안전을 위해 이름을 공개하지 않겠다고 했다.
신원확인
identity check; identity confirmation: 이 기지는 신원확인 절차를 거쳐야 출입할 수 있다.
안전조치
safety measures: 정부는 모든 공공 장소에 안전 조치를 강화할 것을 촉구했다.
안정적
Stable: 작년 하반기는 물가가 비교적 안정적이었다.
영부인
the first lady: 영부인은 주말마다 고아원을 방문했다.
예년
previous years: 올해는 예년에 비해 저소득층에 대한 예산이 많지 않다고 한다.
예산 (-낭비, -부족)
budget (-waste, insufficient -): 정부의 예산 낭비가 매년 늘고 있다.
원조하다
to aid: 남한은 북한에 식량을 원조하기로 했다.
유비무환(有備無患)
Preparation makes no worry: 유비무환의 자세로 재해에 대한 사전준비를 해야한다.
의논하다
to discuss: 대통령은 경제 협력을 위해 미국 대통령과 의논했다.
의무(화)
(making) mandatory: 정부는 올해부터 장애인 우선고용을 의무화한다고 발표했다.
의미있다
to be meangful: 불우 이웃 돕기는 의미있는 일이다.
의식 조사
a survey about people’s thoughts (on a certain topic): 한일 관계에 대한 대한민국 청소년 의식 조사가 실시됐다.
임명하다
to appoint: 대통령은 국방 장관 자리에 전 4성 장군을 임명했다.
임하다
to take a mission upon oneself; to meet; to face: 이번 협상에 임하기 전에 준비를 철저히 하자.
입국 <->출국
entering a country: 미국에 입국할 때는 엄격한 심사를 받아야 한다.
입장을 밝히다
to state one’s position: 정부는 북한의 핵무기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자세히(상세히)
in detail: 이번 연구 결과를 자세히 보고했다.
(국군) 장병
officers and men; servicemen: 크리스마스때 일선 장병을 위문했다.
재외 국민
citizens living abroad: 영사관은 재외 국민을 위해 봉사하고 있다.
재판장
a presiding judge: 재판장이 1시간 휴정을 발표했다.
판사
a judge: 올해 23세의 국내 최연소 판사가 탄생했다.
판결
a judicial decision: 물건을 훔친 소년에게 50만원을 배상하라는 판결이 나왔다.
전관예우
honorary/courtesy treatment of a predecessor (in a post): 전 교육부 장관님께 전관예우를 해 드리기 위해 병실 특실을 예약해 드렸다.
(前官禮遇)
의미) 장관급 이상의 관직을 지낸 이에게 퇴관이후에도 재임 당시의 예우를 베푸는 일
전용기
a plane for one’s exclusive use; Air Force 1은 미국 대통령 전용기를 말한다.
전화위복 (轉禍爲福)
“A misfortune turns into a blessing” 태국은 IMF 외환위기를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아 지금은 동남아 최고의 경제성장률을 자랑한다.
정보 수집 능력
information gathering ability: CIA는 정보수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외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정보요원을 100명 모집한다고 밝혔다.
정복하다
to conquer: 나폴레옹은 러시아를 정복하려고 했으나 실패했다.
제공하다
to provide: 정부는 실직자들을 상대로 취업을 위한 무료 교육을 제공하겠다고 발표했다.
제안하다
to propose: 우리 정부는 북측에이산 가족 상봉을 제안했다.
제외하다
to exclude: 북한을 제외한 모든 국가들이 이번 대회에 참가했다.
제작하다
to produce: 보잉사는 특별 군용기를 제작하기로 정부와 합의했다.
제출하다
to submit: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으려면 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
제한하다 (=한정하다)
to limit: 이 직장은 신입 사원의 연령을 만 30세까지로 제한했다.
조명탄
a flare (bomb): 조명탄이 하늘을 밝히자 아군은 공격을 개시했다.
조사 결과
findings (after investigation): 조사결과 용의자는 무죄인 것으로 드러났다.
조약
a treaty: 북한은 미국에 불가침 조약을 맺자고 했다.
조약을 맺다
to sign a treaty: 두 나라는 평화 조약을 맺었다.
조치(=조처)하다; 조치를 취하다
to take a measure: 그 문제에 대해서는 곧 적절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주시하다
to gaze steadily at; to fix one’s eyes on: 남북회담을 전세계가 주시했다.
주의를 기울이다
to pay attention to: 의사의 지시 사항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주의를 주다
to warn; to admonish: 시험 볼 때 조용히 하도록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주의를 줬다.
준수하다 (법을)
to obey (a law); follow; abide by: 법을 준수하지 않는 정치인들이 많다.
지뢰
a land (mine): 이 지역에는 지뢰 수백 개가 묻혀 있다.
지역차별/병역차별
discrimination based on one’s hometown/region: 한국은 지역차별이 아직도 심하다.
차별하다(남녀/성-, 연령-, 학력-)
to discriminate against (gender -, age -, discrimination based on education level): 한국에서는 학력 차별이 심한 편이다.
지연되다
to be delayed: 폭설로 인해 출항이 2시간 째 지연되고 있다.
지원하다 (-서, -자, -자격)
to apply (an application form, an applicant, qualification for applying): 그는 미국 국적인데도 불구하고 한국 해병에 지원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적하다
to point out: 많은 소비자들이 window vista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지지하다
to support: 그 후보는 20-30대 층이 주로 지지한다.
차이(-있다/없다)
Difference: 미국과 캐나다는 문화적으로 큰 차이가 없다.
참가하다 (-자, -자격)
to participate (a participant, eligibility for participation): 이번 대회에는 135개국이 참가한다.
참석하다
to attend: 이 회담에는 15개국의 정상이 참석할 예정이다.
참여하다
to participate: 노인들이 봉사 활동에 많이 참여하고 있다.
촉구하다
to urge: 정부는 이번 선거에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것을 촉구한다.
최신예기
a state-of-the-art aircraft: 한국 공군이 최신예기 15대를 도입했다.
최첨단
state-of-the-art: 이 자동차는 최첨단 제작 기술을 도입해 생산되었다.
추격하다
to chase: 경찰은 범인을 5 시간 추격한 끝에 검거했다.
추적하다
to track: 검찰은 전화 통화 내역과 은행 입출금 내역을 추적했다.
추진하다
to propel; to drive forward; to promote: 외교부는 제 2차 남북 정상 회담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출동하다
to mobilize: 이번 폭동을 막기 위해 경찰 500명이 출동했다.
출마(하다)
running for office: 국회의원에 출마하는 이유 중 하나는 명예 때문이다.
투표하다
to vote: 오늘은 대통령을 뽑기 위한 투표를 해야 하니까 학교에 안 간다.
침투하다
to infiltrate; to permeate: 북한 공비가 남해안 해변으로 무장 침투했다.
탄두
a warhead: 러시아에는 아직 사용되지 않은 탄두가 많다고 한다.
탄핵
Impeachment: 클린턴 대통령에 대한 탄핵.
탈북자
a North Korean escapee: 한국은 탈북자 수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탈출하다
to escape: 화재경보가 울리자 모두 비상구를 통해 무사히 탈출했다.
통과하다
to pass: 어제 마약범이 세관을 통과하다가 붙잡혔다.
통제하다 (-되다)
to control: 지하 차도 보수공사로 인해 차량통행이 통제됐다.
투입하다
to order (troops, workforce) in; to put (money) in: 수질 개선을 위해 많은 예산이 투입되었다.
판명되다
to be determined: 수백억대의 미술품이 가짜로 판명되었다.
평등(남녀-, 고용-)
equality (gender -, employment -): 남녀평등은 아직도 직장에서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은 것 같다.
폭동
a riot: 어젯밤 폭동으로 3명이 숨졌다.
폭로하다 (비밀을-)
to disclose (a secret); to debunk (a secret, to media): 어느 기자가 정치인의 비리를 신문에 폭로했다.
합동
Joint: 한미 합동 군사훈련이 속초에서 시작됐다. 군관 합동 수사 끝에 조직 폭력범들을 검거했다.
합동작전
joint operation: 두 나라는 군사 합동작전을 벌이기로 합의했다.
합법적
Legal: 암스테르담에서는 마약복용이 합법적이다.
합의하다
to agree: 두 나라는 자동차 산업 부문의 경제협력에 합의했다.
항의하다
to protest: 학부모들은 상한 음식을 급식한 학교를 상대로 항의 소동을 벌였다.
핵 조사단
a nuclear inspection team: 이란의 핵무기 위협이 증가하자 IAEA의 핵 조사단이 조사에 나섰다.
핵폭탄
a nuclear bomb: 이란이 수개월 내에 학폭탄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독일 시사 주간지가 밝혔다.
허용하다; 허락하다
to allow: 정부는 청와대 뒤의 북한산 등산을 허용한다고 밝혔다.
협정 (협상) 결렬/ 협정 타결
breakdown of a treaty (negotiation)/ agreeing on a treaty: 이란과의 핵무기 협정이 결렬되었다.
협조하다
to cooperate: 노사는 서로 협조하여 경영 개선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혜택
a benefit: 노숙자중에도 생계지원 보조 혜택을 받지 못한 사람이 많다.
혜택을 주다/받다
to give/ receive benefit: 요즘 농촌도 인터넷을 혜택을 받고 있다.
확대 계획
expansion plan: 정부는 인천공항 확대 계획을 발표했다.
확인하다
to confirm; to verify: 부모님의 공항 도착시간과 장소를 확인했다.
확장 이전
moving to another bigger location: 고객의 요청으로 가게를 확장 이전했다.
확정하다
to decide: 남북 정상회담 날짜가 확정되었다.
후보
a candidate: 삼성 휴대폰은 ‘올해 최고의 휴대폰’ 후보에 올랐다.
후생복지
Welfare: 이 회사는 직원들의 후생복지에 많은 예산을 쓴다.
후원금
sponsorship (money): 삯바늘질 할머니가 서울대 병원에 1억원의 후원금을 기증했다.
후원(-자)
support (a sponsor): 현대 자동차는 독일 월드컵을 후원하고 있다.